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면리원 선장 보고(교하군)

면리원 선장 보고(교하군)

철제목: 지방행정구역 명칭 변경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3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44

기록물 번역문


교하군(交河郡)

면장 표창자 사적 조사서
1. 사적
1. 면사무의 정리수수발송문서는 수수발송부에 등기한 후 수수하고 미결제된 문서는 미결의 표지(包紙)로 구별하고 이미 결제된 문서는 각 종별로 구별 편찬하여 각각 색인을 붙인다. 회답사항 및 기한이 있는 것은 기한을 지키고 다른 면에 비해 성적이 우량하여 모범이 되기에 충분하다.
2. 근면 저축 기타 선행 양속의 장려근면 저축을 목적으로 하는 교하군 부군회(富郡會)는 새끼줄 제작의 성적이 우량하여 와동면(瓦洞面)의 새끼줄을 만든 수가 12,184묶음에 달하고 이에 대한 저금액이 146엔 20전 8리에 달하여 다른 면에 으뜸이 되었다. 기타 1912(대정원)년 11월부터 짚신의 제작을 장려하여 공동 판매를 하게 하여 안일하고 게으른(安逸遊惰) 폐습을 교정하는 것에 힘써 그 짚신이 4000켤레에 달하고 판매대가 121엔 20전에 달했다. 지금 크게 장려 중에 있다.
3. 농사 기타 산업의 장려피 뽑기, 해충 구제 등은 스스로 민가를 방문하여 몸소 새롭게 구제의 방법을 지시하고 잠업에 대해서는 유충공동사육조합을 조직하여 개량을 장려한다. 또 개량종의 보급에 힘쓰고 1912(명치45)년 봄철에 배부한 석백종(石白種)이 8두, 올해는 석백종 종자 5석 4두를 파종하게 하였다.
4. 산림의 보호 및 식수의 장려 면민을 독려하여 어린 나무 벌채의 악폐를 바로잡는 것에 힘쓰고 삼림 금양(禁養)의 필요를 설명하여 현재 각 리에 금송계(禁松契)를 설립 계획 중에 있다.
5. 도로교량의 수축 및 개선도로의 개선·수축은 지난 1910(명치43)년부터 착수하는 한편 암교(暗橋) 재료 기부 장려에 힘써 소나무 85그루(길이 15척, 반구 6촌)를 얻고 현재 면 내 주요한 노선 32정(인부 2,744명 필요하였음) 암교 12개소의 준공을 마쳤다.
6. 조세공과 및 역둔토 소작료의 징수 조세공과 및 역둔토 소작료는 해마다 납기 내에 납입하였다. 특히 지세와 같은 것은 제2기분을 앞당겨 1912(대정원)년도 분은 11월 말일에 완납하였다.
7. 과세지 겨냥도의 제작과세지 겨냥도의 제작에 대해서는 착수 이래 면내 각 리를 순시 감독한 결과 다른 면에 솔선하여 완성하였다.
8. 학사신교육의 필요성을 설득하여 공립보통학교 취학을 장려한 결과 다른 면에 비해 취학아동이 최다수를 기록하고 또한 서당 3개소를 설치하여 보통학교로 통학이 불가능한 아동에 대하여 간단한 과정을 가르치고 있다.
9. 위생 공중위생에 중점을 두어 인민이 집합했을 때 위생 강연을 하였고 청결방법의 시행, 종두를 접종할 때에는 각 이장을 독려하고 있다.
이상

이력서
주소 경기도(京畿道) 교하군(交河郡) ○○면 ○○리 ○통○호
최○○
1867(개국476)년 2월 28일
원적지 경성부(京城府) ○부 ○○방 ○○계 ○동
상세보기

위의 내용은 사실과 다름이 없습니다.
우(右) 최○○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