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면리원 선장 보고(통진군)

면리원 선장 보고(통진군)

철제목: 지방행정구역 명칭 변경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3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44

기록물 번역문


통진군(通津郡)

조사서
1. 사무정리모두 면의 업무 처리 규정에 준하여 처리하고 문서의 접수에서 처분 집행에 이르기까지 순서가 있으며, 또한 신속하게 취급한다. 또 출근부, 회계부, 그 외 여러 장부를 항상 확실히 정리하고 그 집무하는 모습이 현재의 면사무소로서는 가장 뛰어나다.
2. 민간 풍속의 교화사립학교를 경영하고 자제의 교육에 애써 항상 온건한 사상을 고취하는 한편 근면을 장려하여 저축은 그 액수가 꼭 많지 않더라도 매월 각자가 하도록 하여 지금 124엔 남짓에 달한다.
3. 산업모범전을 설치하고 개량종의 보급을 도모하는 한편 작물의 병충해 구제와 예방에 힘씀이 매우 많다. 개량 벼, 고구마, 감자의 재배 등은 다른 면에 솔선하여 장려하고 머지않아 퇴비사의 건설을 계획 중에 있다. 산야의 보호는 이 또한 다른 곳에서 보이지 않는 바로서 수령(樹齡)이 어리더라도 상당한 산림의 양상을 이루어 산림이 적지 않다. 이미 사유 모범림으로서 2등으로 표창되었다.
4. 도로1911(명치44)년 말 예리한 뜻으로 개수를 기획하여 이미 면내 전부의 개축을 끝내서 연장 4리 남짓 1간(間) 5보(步) 폭의 평탄한 도로가 되었다.
5. 조세수년 이래 반드시 기한 내에 납부하여 성적이 양호한 까닭에 작년 우량상을 받았다.
6. 위생위생 조합의 활동 또한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바로, 청결법의 실행은 물론 음료수 우물의 개조 등이 잘 되었다.


상세보기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