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조사서

조사서

철제목: 면폐합 관계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4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53

기록물 번역문


(마) 한 면을 분할하여 다른 면에 합병하는 것에 대한 이유
청량면(靑良面)의 5동을 분할하여 온산면(溫山面)에 합친 것은 청량면은 그 형태가 동서로 길게 늘어져 서쪽에 바로 언양군(彦陽郡)과 이웃하고 동해로 통하는 군의 서쪽 끝에서 동쪽 끝에 걸쳐 연정이 거의 5리에 이르고, 산하(山下), 송림(松林), 목도(目島), 처용(處容), 사방(士方)의 각 동에서 면사무소까지는 2리의 거리가 있을 뿐 아니라 위의 각 동은 해안에 접하여 어업 및 기타에 행정 사고가 항상 많았고, 특히 목도동에는 과세시장이 있어 주로 수산물의 집산이 있고 따라서 면사무소와의 교통이 빈번하지만 현재의 면사무소까지는 도로가 매우 멀고 또한 험악한 탓에 민간에서도 항상 불편을 토로하던 바였다. 이를 온산면에 속하게 하면, 도로는 장생포(長生浦) 세죽(細竹)을 거쳐 위의 각 동에 이르고 온산, 서생, 외남 방면에 도달하는 군의 주요노선을 경유하여 면사무소에 이르는 길이 1리 남짓 되는 도로가 비교적 선량하고 편리하여 좋은 것 같다. 또 온산면 연안 각동과의 수산물 출시 상 늘 중요한 관계를 서로 가지게 되어 관민 모두 편리를 얻게 될 이유이다. 또한 위의 각 동민은 온산면에 부속됨을 크게 희마하고 있다.
온북면(溫北面) 산성동(山城洞)을 온산면(溫山面)에 속하게 한 것 온북면 산성동은 온산면 지역 내에 파고들어 거의 따로 떨어져 있는 형태이므로 면 구역 개폐를 기회로 하여 정리할 필요가 있다.
온남면(溫南面) 화마동(禾麻洞)을 서생면(西生面)에 속하게 한 것 전항과 같이 이 동에 한하여 서생면 내에 돌출되었으며, 또한 서생면 연안의 각 동과 교통 및 상거래 상 관계가 깊은 동이므로 분할하여 서생면에 이속시킴이 매우 편하다고 보았다.

(3) 도면별지와 같다.

- 울산군울산군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