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함안군면의 폐합에 관한 건

함안군면의 폐합에 관한 건

철제목: 면폐합 관계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4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53

기록물 번역문


[함안군(咸安郡) 면의 폐합에 관한 건(경상남도장관 : 1913.9.23)]
지령안

1913(대정2)년 9월 19일 경남지수발 제940호로 품청한 함안군 명의 구역 및 명칭변경에 관한 건을 인가한다.
년 월 일 조선총독

(이유)
본 건은 현재 24개 면을 13개 면으로 만들고자 한다고 하는데 도장관이 의견을 말한 대로 적당한 조치라고 인정되므로 본안대로 인가토록 한다.
또한 본 군은 군폐합안에서는 독립하여 존치하도록 한다. 무엇보다 사봉면(寺奉面), 지수면(智水面, 모두 새 이름)은 진주군(晋州郡)에 이속될 예정이다.

[면의 폐합에 관한 건(경상남도장관->조선총독 : 1913.9.19)]
신청(경남지수발제940호)
5월 3일자 지1제483호 정무총감 통첩에 따라 관내 함안군에서 면의 구역 및 명칭을 별지 도량안과 같이 변경하고자하는 바 인가해주시기 바라며 조사서를 첨부하여 이에 신청합니다.

(1) 도령안
[조선총독부에서 경상남도장관에게 보내는 령]
함안군 관내 면의 구역 및 명칭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고 1914(대정3)년 4월 1일부터 이를 시행한다.
대정 년 월 일 도장관
1. 상리면(上里面)과 산내면(山內面)을 합하여 읍내면(邑內面)으로 칭한다.
1. 산익면(山翼面)과 안인면(安仁面)을 합하여 산인면(山仁面)으로 칭한다.
1. 내대산면(內代山面)과 외대산면(外大山面)을 합하여 대산면(大山面)으로 칭한다.
1. 산외면(山外面), 우곡면(牛谷面), 백사면(白沙面)을 합하여 가야면(伽倻面)으로 칭한다.
1. 마륜면(馬輪面), 대산면(大山面)을 합하여 법수면(法守面)로 칭한다.
1. 남산면(南山面)(소포리(小浦里)를 제외), 죽산면(竹山面), 산족면(山足面)을 합하여 죽남면(竹南面)으로 칭한다.
1. 안도면(安道面), 대곡면(大谷面) 및 남산면(南山面) 내의 소포리(小浦里)를 합하여 군북면(郡北面)으로 칭한다.
1. 비곡면(比谷面), 병곡면(竝谷面)을 합하여 여항면(艅航面)으로 칭한다.
1. 상봉면(上奉面)(청원리(淸源里)를 제외), 상사면(上寺面)(뇌동리(雷洞里)와 필동리(筆洞里)를 제외)를 합하여 사봉면(寺奉面)으로 칭한다.
1. 상봉면 내의 청원리와 상사면 내의 뇌동리, 필동리 및 하봉면(下奉面)을 합하여 지수면(智水面)으로 칭한다.

(2) 조사서
(가) 산인면(山仁面), 대산면(大山面), 죽남면(竹南面), 사봉면(寺奉面)은 각면 모두 합병한 면의 옛 이름을 1글자씩 따서 연결하여 새 이름으로 만들었다. 법수면(法水面), 여항면(艅航面)은 면의 중앙에 있는 산의 이름을 따서 새 면의 이름으로 하였고, 가야면(伽倻面)은 예전의 가야시대의 고적이라 가야면이라 하였다. 군북면(郡北面)은 시장의 명칭을 땄으며, 지수면(智水面)은 예전에 부근의 지명을 지수(智水)라고 부르는 지방의 습관이 있으므로 이로써 면의 새 이름으로 하였고, 읍내면(邑內面)은 이전의 읍내였기 때문에 읍내 그대로를 가지고 새 면의 이름으로 삼았다.

- 함양군함양군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