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조사서

조사서

철제목: 면폐합 관계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4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53

기록물 번역문


[면 폐합에 관한 건(경상남도장관->내무부장관 : 1913.12.20)]
경남지수발제1282호(회답)
지난달 28일에 지1 제814호로 하동군면(河東郡面)의 폐합에 관하여 조회한 취지를 승낙하여 마전면(馬田面)의 내천에 연한 지역과 섬은 서면(西面)에 속하는 것으로 변경하였는데 적절하게 조처하여 주시길 바라며 별지에 조사서를 첨부하여 이를 회답합니다.
추가하여 동면(東面)사무소의 위치는 해면의 중앙부락 관곡동(冠谷洞)이며 이 뜻을 덧붙여 말씀드립니다.

[하동군면(河東郡面)의 폐합에 관한 건(○○○->경상남도장관)]
지난달 19일 경남지수발 제1282호로 하동군면의 폐합에 관한 건을 품청하였는데 (위에 따르면 팔조면(八助面)을 고전(古田), 적량(赤良), 덕양(德陽) 세면에 분할 편입하는 것도 적량면, 덕양면은 지역이 좁고 길게 생겼을 뿐만 아니라 3개면의 경계가 매우 복잡하게 뒤얽혀져서 이에 대해서는 오히려 해면의 전부를 고전면(古田面, 신면명)에 병합하는 것이 지당하다 또 마전면(馬田面)의 중천(中川)에 연하고 서면(西面)의 사이에 있는 지역과 섬은 이를 서면에 속하게 하는 것을 인정하여 ...... 조회합니다.
추가하여 도면 중에 본면사무소의 위치는 기입했다. ...... 본문을 通○하여 마전면의 일부를 서면에 속하게 함으로써 적당히 하면 그 지역과 면적, ○인은 경지면적, 지세액 등을 납부하여 ○○하여 덧붙여 말씀드립니다.

[면의 폐합에 관한 건(경상남도장관->조선총독 : 1913.8.19)]
경남지수발 제1282호(신청)
5월 30일 지1 제483호 정무총감통첩에 의해 관내 하동군(河東郡)에 있어서 면의 구역 및 명칭을 별지 도령안과 같이 변경하고자 하니 인가하여 주시길 바라며 조사서를 첨부하여 이일을 신청합니다.
(1) 도령안
[조선총독부에서 경상남도장관에게 보내는 령]
하동군(河東郡) 관내 면의 구역 및 명칭을 다음과 같이 변경하여 1914년(대정 3) 4월 1일부터 이를 시행한다.
도장관
1. 서량곡면(西良谷面), 외횡보면(外橫甫面)을 합하여 양보면(良甫面)이라고 칭한다.
1. 북면(北面), 대야면(大也面)을 합하여 북천면(北川面)이라고 칭한다.
1. 정수면(正水面), 운곡면(雲谷面), 북평면(北坪面)을 합하여 옥동면(玉東面)이라고 칭한다.
1. 종화면(宗化面), 가서면(加西面)을 합하여 가종면(加宗面)이라고 칭한다.
(내도동(內島洞), 환막동, ○팔동(○叭洞), 서근내(西斤乃), 사포동(巳浦洞)을 제외함)
1. 마전면(馬田面)과 고현면(古縣面, 안심동(安心洞)을 제외함)과 팔조면(八助面) 내의 냉정동(冷井洞), 양막동(羊幕洞), 사평동(沙坪洞), 신월동(新月洞), 시목동, 노화동(蘆花洞)을 합하여 고전면(古田面)이라고 칭한다.
1. 팔조면 내의 상저구(上猪口), 하저구(下猪口), 신기동(新基洞), 토덕동(土德洞), 궁항동(弓項洞), 목도동(牧島洞), 구통동(舊統洞), 문도동(文島洞)을 덕양면(德陽面)에(상개치(上開峙)와 하개치(下開峙)를 제외함) 편입한다.
1. 팔조면 내의 고절동(高節洞), 석교동(石橋洞), 강선동(降仙洞), 상여동(上汝洞), 하여동(下汝洞)을 적량면(赤良面)에(월곡면(月谷面)을 제외함) 편입한다.
1. 적량면 내의 월곡동, 청암면(靑巖面) 내의 전대동(田垈洞)과 명호동(明湖洞) 부속 신기동(新基洞), 시평동(矢坪洞)을 내횡보면(內橫甫面)에 편입한다.
1. 화개면(花開面) 내의 평사동(平沙洞), 신암동(薪岩洞), 둔촌동(屯村洞), 봉대동(鳳臺洞), 대촌동(臺村洞), 입석동(立石洞)과 덕양면 내의 상개치, 하개치를 악양면(岳陽面)에 편입한다.
1. 고현면 안심동을 동면(東面)에 편입한다.
1. 곤양군(昆陽郡) 서면(西面)을 남면(南面)이라고 칭하고, 마전면 내의 내도동(內島洞), 환막동, ○팔동(○叭洞), 서근내(西斤乃), 사포동(巳浦洞)을 이에 편입한다.

(2) 조사서
(가) 신명칭의 유래
북천면(북면, 대야의 두 면을 합한 것)
본 면의 北(북)자는 구명 북면(北面)의 관자(冠字)를 채용한 것이고 川(천)자는 예로부터 대야면을 대야천면(大也川面)이라고 불러 온 관례가 있어 이 川(천)을 채용하여 북천면이라고 칭하는 것이다.
옥동면(정수, 운곡, 북평의 세면을 합한 것)
본 면은 옥산(玉山)이라고 칭하는 유명한 산악이 세면의 서쪽에 우뚝 솟아 있어서 옥산의 서쪽이라는 의미로 옥동면이라고 칭하는 것이다.
1. 양보면(서량곡, 외횡보의 두면을 합한 것)
1. 가종면(가서, 종가의 두면을 합한 것)
1. 고전면(고현, 마전의 두면을 합한 것)

위는 아무런 유래가 없는 것도 장래에 합병하는 구명자(舊名字)를 절념하기 때문에 각 구면명의 한자씩을 채용하여 면명으로 하는 것이다.

- 하동군하동군
- 하동군하동군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