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동리의 구역 및 명칭 변경의 건-경상북도

동리의 구역 및 명칭 변경의 건-경상북도

철제목: 행정구획 관계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4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66

기록물 번역문


[동·리의 구역과 명칭 변경의 건(○○○->내무부장관 : 1914.2.6)]
회답(지제208호)
작년 11월 24일자 지1제1061호로 조회한바 상주군(尙州郡)외 4개 군에 대한 위 제목의 건은 다음과 같이 하고, 본월 5일 발행된 도보로 각각 정정하고자 하는 바를 양지하기 바랍니다.


상주군(尙州郡)
一. 외서면(外西面) 고시 중 주곡리(住谷里)라고 되어있는 것은 가곡리(佳谷里)의 오기로 1913(대정2)년 4월 1일 발행된 도보 호외에 게재된 고시 제11호에는 가곡리라고 되어있다.
一. 청동면(靑東面)의 고시 중 학하리(鶴下里)라고 되어있는 것은 학하동의 오기로 1913(대정2)년 4월 1일과 7월 15일 발행된 도보에 기재된 고시에는 모두 학하동으로 되어있다.

칠곡군(漆谷郡)
一. 퇴천면(退川面)의 신락동(新樂洞)은 신약동(新藥洞)의 오기이다.

군위군(軍威郡)
一. 소본면(召本面)의 사천동(沙川洞)(조회에 소본면이라 되어있지만 소본면에는 사촌동(沙村洞)이 없고, 화곡면(花谷面)의 오기라고 인정된다)은 사촌동의 오기이다.

청하군(淸下郡)
一. 죽남면(竹南面) 호마동(戶麻洞)은 토지조사의 경계 정리에 따라 당분간 그대로 두고, 후에 다른 면에 편입할 예정이므로 고시에는 게재되지 않았다.
一. 북면(北面) 대진동(大津洞)은 신명 화진동(華津洞)에 들어 갈 것으로 고시에 탈락되어 정정한다.
一. 내북면(內北面) 광천동(廣川洞)과 방화동(芳化洞)은 모두 당분간 그대로 두고, 추후 다른 면에 편입할 예정이므로 고시에 게재하지 않았다.
一. 내북면(內北面) 「송천리(松泉里)의 일부」라고 되어있는 것은 송천리(松泉里)」의 오기로 정정한다.

흥해군(興海郡)
一. 서부면(西部面) 사곡리(賜谷里), 서면(西面) 초리동(初里洞)은 모두 토지조사의 경계정리에 따라 다른 면에 편입할 예정으로 당분간 그대로 두므로 고시에 게재하지 않았다.
一. 북하면(北下面) 포리동(包里洞) 외 2개 동과 동상면(東上面) 설말리(雪末里) 외 13개 동은 모두 토지조사의 경계 정리에 따라 다른 군에 편입할 예정인 관계 상 본 군의 조사서 중에 기재하지 않아 탈락되었으므로 추가 정정한다.
이상

[동·리의 구역과 명칭 변경의 건(내무부장관->경상북도장관 : 1914.1.29)]
조회안

작년 11월 24일 지1 제1061호로는 상주군(尙州郡) 외 4군에 대한 위 제목의 건에 대해 조회했던 것을 아직까지 회보가 없어 차질이 있으니 회답하기 바라고 이 안을 거듭 조회한다.

[동·리의 구역과 명칭 변경의 건(내무부장관->경상북도장관 : 1913.11.15)]
조회안
상주군(尙州郡) 외 4군에 대해 면내 동·리의 구역과 명칭 변경의 건을 고시하였는데, 다음 각 군에서 동·리 명은 지방행정 구역 명칭 일람과 맞지 않은 것이 있어 조사한 후 급히 회답하기 바라며 이 안을 조회한다.


상주군(尙州郡)
一. 외서면(外西面) 고시에는 옛 주곡리(住谷里)라고 되어 있는데 대장에는 가곡리(佳谷里)로 되어있다.
一. 청동면(靑東面) 고시에는 옛 학하동(鶴下洞)이라고 되어 있는데 대장에는 학하리로 되어있다.

칠곡군(漆谷郡)
一. 퇴천면(退川面) 고시에는 옛 신락동(新樂洞)이라고 되어 있는데 대장에는 신약동(新藥洞)이라 되어있다.

군위군(軍威郡))
一. 소본면(召本面) 고시에는 옛 사천동(沙川洞)라고 되어 있는데 대장에는 사촌동(沙村洞)이라 되어있다.

청하군(淸河郡)
一. 죽남면(竹南面) 대장에는 옛 호마동(戶麻洞)이라 되어 있는데 고시에는 없다.
一. 북면(北面) 대장에는 옛 대진동(大津洞)이라 하는 것도 고시에 없다.
一. 내북면(內北面) 대장에는 옛 광천리(廣川里)와 방화동(芳化洞)이라는 하는 것도 고시에 없다.
一. 같은 면 고시에 옛 송천리(松泉里)의 일부라고 하는 것도 다른 남은 부분이 소속 불명이다.

흥해군(興海郡)
一. 서부면(西部面) 대장에는 옛 역곡리라고 되어있는데 고시에 없다.
一. 북하면(北下面) 대장에는 옛 포리동(包里洞), 송정리(松亭里), 청진동(靑津洞)이라는 것도 고시에 없다.
一. 동상면(東上面) 대장에는 옛 설말리(雪末里), 이진동(利津洞), 호호동(戶湖洞), 관대동(官大洞), 창포리(昌浦里), 학전동(鶴田洞), 이라동(利羅洞), 이흥동(利興洞), 아호동(阿湖洞), 학산동(鶴山洞), 용담동(龍潭洞), 우현동(牛峴洞), 신흥리(新興里), 여천동(余川洞)이라는 것도 고시에는 없다.
一. 서면(西面) 대장에는 옛 초리동(初里洞)이라는 것도 고시에 없다.
一. 기계면(杞溪面) 고시에는 옛 곡정동(曲亭洞)이라는 것도 대장에는 정동(亭洞)으로 되어있다.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