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면리원 선장 보고(개성군)

면리원 선장 보고(개성군)

철제목: 지방행정구역 명칭 변경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3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44

기록물 번역문


면직원 표창에 관한 사적조사서
개성군(開城郡) 서면장(西面長) 한○○
1. 면사무의 정리
법령 및 예규를 항상 숙독하여 매월 이장회를 개최한다. 법령의 강독 및 필요의 협의를 행하고 또 법령이 주지시키고자 하여 각 동리에 게시판을 설치하여 법령을 게시하는 등 특별히 이를 알리는 것에 힘을 쓴다.
문서는 수수발송을 구별하고 군과 동일한 양식의 부책을 갖추어 확실하게 등록을 했다.
문서의 처리는 지체하지 않았고, 취급을 맨 먼저 하였다. 그리하여 완결된 문서는 그 종류에 의해 분류하고 더욱이 보존기한에 분철하는 등 면 처무규정에 따라 정리하였다.
면 경비예산의 경리는 세입·세출·출납의 장부를 갖추어 정확하게 장부에 적었다. 계산에 오류가 없고 지출도 부적당하게 생각되는 것이 없고 증빙서류를 정돈하였다.
면 부과금은 부과를 공평하게 하여 그 수속상 비난할 만한 것이 없고 또 체납자도 많지 않았다.
면 수납부는 정리하고 납입고지서와 꼭 들어맞았다.
물품은 출납부를 만들어 그 출납을 밝히고 현금은 금궤에 넣어 면장이 이를 보관하였다.
결수연명부 및 기타 과세대장은 잘 정리할 뿐만 아니라 국세역둔토수입 및 지방비 징수에 관한 장부 및 그 수속 또한 적절하였다.
민적부를 정돈하였다.
2. 근면저축 기타 선행양속의 장려
평소에 곡식을 비축하여 흉년에 대비하는 것은 가장 필요의 시설로 인식하여 1912(명치45)년 7월 면 구제곡축법을 제정하여 면민이 각 수확기에 그 수확물의 일부분을 축적하였다. 현재 보관 곡류 벼 20석, 밀 6석9두2승5합, 보리 4석6두2승5합이다.
1912(대정원)년 12월 면내 국유지 소작인 근검저축조합을 설립하여 스스로 조합장이 되고 매년 소작요금의 10분의 2를 저축시키고 있다. 현재 저금총액 43엔 53전, 현금은 조합원 각자의 명의로 은행에 맡겨 두었다.
3. 농사 기타 산업의 장려
군의 장려지도의 사항은 모두 열심히 그 실행을 도모하였다. 특히 축우개량번식에 관해서는 군 축산조합에서 씨수소 1마리를 빌려서 번식을 권장하거나 우량종 어미소에 교미시키는 등 노력한 결과 반년 만에 60두를 교미시켜 지금 임신 중에 있다.
4. 도로교량의 수축 및 개선
매년 춘추 두 계절에 면민을 동원하여 면내 도로의 청소 수선을 하고 또 작년 8월 면내를 통과하는 2등도로 해주가도 수축에 시에 부역 연인원4,900인을 동원시켰다.
당시 다리의 질환으로 보행조차 부자유함에도 불구하고 염천에 몹시 바삐 돌아다니면서 현장을 감독하고 공사의 진척를 도모하는 데 공로는 표창할 만 하다고 본다.
5. 조세공과 및 역둔토 소작료의 징수
취임 이후 납세에 중점을 두고 항상 면민에게 납세 의무심의 함양을 도모하고 종래에 체납을 한 적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납부기한을 어긴 적이 없었기에 그 성적에 대해 종래 칭찬을 받고 있다. 따라서 면장은 또한 한층 건전한 의무심의 발달과 원만한 완납을 꾀하여 1912(대정원)년 11월 납세조합을 조직하고 자신이 조합장이 되어 국세는 물론 지방비 및 면 부과금 등 제세공과의 연간 액수을 계산하여 그것을 12등분하여 그것의 1/12을 매월 저금하게 하고 있다.
6. 과세지 겨냥도의 제작
과세지 겨냥도의 제작을 완성하고 과세상의 편리를 도모하였다.
7. 학사
면내 사립광신학교는 면민의 신용을 크게 잃어 폐교의 비운을 맞이하려 하였으나, 이 학교는 면내 유일한 교육기관이므로 작년 6월 스스로 나아가 교장이 되고, 우선 재정을 정리하고, 교원을 개선하는 등 규율을 정비하고 또 일본어의 보급에 힘쓰는 등 개선에 노력하여 그 성과를 거두었다.

이력서
본적지 경기도(京畿道) 개성군(開城郡) ○면 ○○리 ○동 ○통 ○호
현주소 위와 같음
한○○
1880(명치13)년 ○월 ○일생
학업
1. 1889(명치22)년 2월 5일부터 1900(명치33)년 12월 25일까지 연산(蓮山)사숙에서 한문을 수학함.
경력
1. 1906(명치39)년 3월부터 사숙교원에 종사함
1. 1908(명치41)년 12월 사숙 폐지
1. 1911(명치44)년 3월 14일 개성군 서면 면장에 임명, 현재 재직 중
1. 1912(명치45)년 6월 24일 사립 광신학교장에 뽑혀 재임 중
상벌
없음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