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면리원 선장 보고(풍덕군)

면리원 선장 보고(풍덕군)

철제목: 지방행정구역 명칭 변경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3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44

기록물 번역문


풍덕군(豊德郡)

면직원 표창 조사
군중면장(郡中面長) 이○○
1. 면사무의 정리
직원은 모두 열심히 집무하고 문서의 정리 등이 다른 면에 모범이 될 만한 자이다. 모든 보고는 비교적 정확하고 기한을 경과하는 적이 가끔 있었다. 문서는 이번년도부터 다음의 분류에 따라 기록을 분류 편철하고 모두 목록을 붙여 문서 상자에 보존하고 있다.
서무관계서류 세무관계서류
면경비관계서류 이장회의서류
민적사무관계서류 보통예규서류
면경비예규서류
총독부 공문, 도보 역문은 모두 회람에 붙이고 정연하게 편찬하였다. 출근부, 문서 수수발송부, 출장명령부, 각종 대장, 면 경비관계 제 장부 등이 조금 정리되어 볼 만 하다.
법령의 알리는 데 있어서는 간단한 것은 각 리 게시판에 게시하고 그 외는 각 이장을 소집하여 이것을 전달함으로써 일반 인민에게 시달하고 있다. 또 매월 1회 반드시 이장회의를 개최하여 서무·사무에 대해 협의 또는 시달을 소홀히 하지 않는다.
면사무소는 면민의 기부에 의해 1912(명치45)년 내에 신축을 완료하고 현재 그 건물을 사용하고 있다.
2. 근면·저축 기타 선행 양속의 장려 - 작년 농민계의 설치에 있어서 면내 유지를 설득하여 그 가입을 권유하고 현재 90명의 계원이 있다. 또 작년 저금조합의 설립 때에는 단단히 마음을 차리고 그 실행을 도모한 결과 조합원 87명, 저금액 16엔 39전에 달하였고 점차 발달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 저금액은 모두 농한을 이용하여 짚신을 제작하여 축적한 것이었다.
3. 농사 기타 산업의 장려 - 농사의 개량, 산업의 장려에 대해서는 항상 열심히 하고 있다. 작년 개량 벼 품종의 재배에 관해서는 특히 농업실습원을 권유하여 이것의 시험재배[試作] 하였기 때문에 양호한 성적을 얻은 결과 올해에 들어서는 재배를 증가시켰다. 그 외에 면 내에 국유산 118정여 단보에 대해 조림의 필요를 느껴 작년 말 유지를 권유하여 대부 허가를 받아 올해 봄부터 실행하기로 결정하였다.
4. 산림의 보호 및 식수의 장려 - 올해 봄부터 식림계를 만들어 오로지 국유임야의 보호 식수에 힘썼다. 해마다 기념식수일에 부근 산야에 식림하는 것 외에 지금 계원들이 서로 번갈아서 각 담당구역에 순시하고 산림의 보호에 노력하고 있다.
5. 도로교량의 수축 및 개선 - 1911(명치44)년 이후 약2,100명의 부역을 동원하여 군도로 및 면도로의 개선에 힘쓰고 현재에는 마차의 교통이 자유롭게 되었다.
6. 조세공과 및 역둔토 징수 - 각종방법 하에 징세 독려에 노력하여 절대적으로 완납을 잘 한 것은 면장 지도 알선의 효과라고 볼 수 있다.
7. 과세지 겨냥도의 제작 - 다른 면보다 먼저 완성할 수 있어 성과가 적지 않았다.
8. 학사 - 풍덕공립보통학교 설립 당시에는 다니는 학생이 매우 적었지만 군청 및 학교장과 협력하여 교육의 필요를 설명하고 통학자의 증가를 도모한 결과 신교육의 필요를 인식하고 점차 많이 증가하였다.
9. 위생 - 올해 들어 본군 읍내리(邑內里)에 위생조합의 설치했는데, 주로 경찰관헌의 노력에 의한 것으로 특기할 만한 것은 없다.

이력서
원적 경기도(京畿道) 풍덕군(豊德郡) ○○면 ○○리 ○통 ○호
현주소 위와 같음
직업 풍덕군 ○○면 면장 이○○
1865(경응원)년○월○일생

상세보기
이상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