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경성부 및 고양군내 면의 폐합에 관한 건

경성부 및 고양군내 면의 폐합에 관한 건

철제목: 군면폐합 관계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4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49

기록물 번역문


[경성부(京城府)와 고양군 4개 면의 폐합에 관한 건(경기도장관->내무부장관 : 1914.2.20)]
조회(비제 747호)
위 제목의 건에 관해서는 작년 12월 22일에 지1 제965호(지1 제1013호(고양군에 속하는 것)과 일부 동년 26일부)(경성부(京城府)에 속하는 것)로 조회한 바도 있습니다. 본년 1월 9일과 12일에 비제(秘第)747호로 회답하였습니다. 다시 거듭 조사한 결과 현재 경성부(京城府)에 속하는 은평면(恩平面) 성벽 이북의 지역(중곡(中谷), 상곡(上谷), 신둔(新屯), 효자동(孝子洞), 사기동(沙器洞))은 이 때 현재 고양군(高陽郡)의 신도면(神道面)(신면)에 병합하는 쪽이 지세 상 편리하다고 판단되므로 이전에 제출한 조사서와 도령안을 별지대로 변경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의 양주군(楊州郡)에서 고양군(高陽郡)(신군)으로 편입해야 하는 고양주면(古楊州面)은 그 호수가 표준에서 도달하지 못하고 재력이 부족하여 독립면으로 두는 것은 곤란하여 이 경우 그 면을 독도면(纛島面)(신면)으로 병합하고, 이전 계획과 관계되는 한지면(漢芝面)의 구역도 변경하고자 하여 별지 조사표와 도면을 갖추고 다시 조회한다.

도령안 변경
경성부(京城府)
제9항을 다음과 같이 정정한다.
一. 두모면(豆毛面)(신당리(新堂里), 두모포(豆毛浦), 수철리(水鐵里), 신촌리(新村里), 행당리(杏堂里), 전곶동(箭串洞), 여계동(余契洞), 무학동(舞學洞), 단지동(端池洞)을 제외)과 양주군(楊州郡) 고양주면을 병합하여 독도면으로 칭한다.
제10항을 다음과 같이 정정한다.
一. 한지면 중 이태원동(梨泰園洞)의 일부, 둔지미동(芚芝味洞), 원흥동(元興洞)의 일부, 보광동리(普光洞里), 한강동(漢江洞), 주성리(鑄城里), 서빙고일계, 서빙고이계와 두모면 내의 두모포(豆毛浦), 수철리(水鐵里), 신촌리(新村里), 신당리(新堂里)의 일부, 행당리(杏堂里), 전곶동(箭串洞), 여계동(余契洞), 무학동(舞學洞), 단지동(端池洞)과 인창면(仁昌面) 상감정동(上甘井洞), 하감정동(下甘井洞), 상감정후동(上甘井後洞), 하감정후동(下甘井後洞), 매정동(梅井洞), 두정동(斗井洞), 왕십리일계(往十里一契), 전석현, 반정동, 중정동, 율원, 이문동, 단지동, 칠괴동, 상대정동, 하대정동, 편교, 개정동, 양지동, 왕십리이계, 무학동, 심정동, 당현, 장등리, 마장리, 사근리를 병합하여 한지면으로 칭한다.
고양군

본군 도령안을 다음과 같이 개정한다.

一. 사리대면, 신혈면, 벽제리, 선유동과 구이면 성동을 병합하여 벽제면으로 칭한다.
一. 신혈면(벽제리, 선유동을 제외), 하도면(下道面)(덕은리의 일부를 제외)과 경성부(京城府) 은평면의 상곡, 중곡, 신둔, 효자동, 사기동을 병합하여 신도면으로 칭한다.
一. 원당면과 구이면 식사리를 병합하여 원당면으로 한다.
一. 구지도면을 지도면으로 개칭한다.
一. 송산면과 기포면을 병합하여 송포면으로 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