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영천군내 면 구역 및 명칭 변경의 건(경상북도)

영천군내 면 구역 및 명칭 변경의 건(경상북도)

철제목: 지방행정구역 명칭 변경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3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44

기록물 번역문


[영천군(永川郡) 내 면의 구역 및 명칭의 변경 건(내무부장관->경상북도장관 : 1913.3.10)]
조회안
이달 4일 경북지제160호로 영천군(永川郡) 내 면의 구역 및 명칭 변경의 건을 제출하였는데, 이 가운데 아천면(阿川面), 명산면(鳴山面), 산저면(山底面), 즐림면(櫛林面), 북습면(北習面), 고견면(古見面), 거여면(巨余面), 창수면(蒼水面), 칠백면(七百面), 예산면(禮山面) 및 안당면(安堂面) 등은 인구가 근소하여 장래 독립 면으로서 존립이 곤란하다고 생각되는데, 일단 조사한 후 또다시 병합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만약 다시 병합할 수 없는 면에 대해서는 그 상세한 이유를 알려주기 바라며, 이에 조회한다.

이유
아천면(阿川面) 이하의 10면은 인구가 적어 장래 팽창하여 독립 면으로 존립할 수 없다고 인정되기 때문이다.

[면의 구역 및 명칭 변경의 건(1913.3.13)]
지령안
1913(대정2)년 2월 12일자 경북지제127호로 신청한 칠곡군(漆谷郡) 내 면의 구역 및 명칭 변경 건을 인가한다.
조선총독

기안이유
이 건은 칠곡군(漆谷郡) 내 면의 통폐합하고 그 구역 및 명칭을 변경하고 그것을 정리하고자 하는데 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가) 퇴천면(退川面), 팔거면을 폐하고 칠곡면(漆谷面)을 설치코자 함은 호구 및 재력이 적어서 면비를 부담하기 어렵고 지세가 평야가 이어져 교통이 편리하고 풍속관습 역시 다르지 않기에 이를 한 면으로 하여 면의 자력을 증진시키고자 하기 때문이다.
(나) 문주면(文朱面), 이언면(伊彦面)을 폐하여 금호면(琴湖面)을 설치하고자 함은 양 면은 호구 및 자력이 너무 적어서 매년 금호강(琴湖江) 및 그 지류 때문에 경지를 씻기어 그 복구에 많은 부담을 지므로 일개 면으로 그 부담을 지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다) 상지면(上枝面), 도촌면(道村面)을 폐지하여 신동면(新洞面)을 설치하고자 함은 양 면은 호구 및 재력이 적고 그 중 도촌면은 호구 수가 겨우 200호를 지나지 않는 작은 면으로 도저히 한 면으로 유지하기가 매우 곤란했다. 그래서 양 면은 지세 상 평야가 서로 이어지고 언덕으로 둘러싸여 자연적으로 한 구획을 이루어 교통이 편리하고 민정도 다르지 않기에 이를 병합하여 면의 재력을 함양코자 하기 때문이다.
(라) 파칭면(巴稱面), 노곡면(蘆谷面)을 폐하고 왜관면(倭館面)을 두고자함은 양 면은 호구 및 재력이 크지 않고 모두 낙동강을 끼고 있어 매년 심한 수해를 입기 때문에 면민의 부담이 과대하고 지세 및 교통 상 이들을 병합해도 어떠한 지장이 없기 때문에 이를 한 면으로 삼아 면비부담을 경감코자 하기 때문이다.
(마) 하북면(下北面), 서북면(西北面)을 폐하고 도산면(道山面)을 설치한 것은 양면은 대구~안동도로에 인접하고 일대 평탄한 지역에 위치하여 교통이 편리한 곳으로, 지세 및 풍속관습이 큰 차이가 없고 장래 팽창한다고 하는데 면비의 부담을 이겨내기 어려운 경향이 있으므로 병합시키게 되었다.
(바) 동북면(東北面)을 가산면(架山面)으로 개칭한 것은 이 면은 예부터 가산군(架山郡)의 소재지로 지금도 성랑(城廊)이 있고 이 지방 일대를 여전히 가산이라 칭하다. 그리고 본 면의 호구 및 재력이 매우 작지만 지세 상 달리 병합하기가 매우 곤란하더라도 한 면으로 존치함은 불가하므로 목하 인접한 군에 편입하기 위해 조사 중에 있다.
이상 도장관이 신청 이유는 모두 적절하여 이 정리는 적당한 조치라고 인정되어 본 안을 기초하였다.

[면의 구역 및 명칭 변경 건(경상북도장관->내무부장관 : 1913.2.17)]
조회(경북지제164호)
1월 18일경북지 제164호로써 신청한 상주군(尙州郡) 내 면의 구역 및 명칭 변경 건을 시급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토지조사국 출장원이 제안했는데, 가능한 속히 인가하도록 처리해주시기 바라며 이에 조회합니다.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