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면리원 선장 보고(수원군)

면리원 선장 보고(수원군)

철제목: 지방행정구역 명칭 변경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3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44

기록물 번역문


수원군(水原郡)
남부면장(南部面長) 박○○ 사적요항
(1) 면사무의 정리면사무소는 별도로 설치한 조선식 목조 초가 건물인데 면적 15간 구조로 사무실, 회의실, 하인실(下人室) 등으로 구분하고 본 면장 역시 이 역내 외인 북부면(北部面)의 면장을 겸무하므로 사무소도 또한 남부·북부 양면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다. 본 사무소에는 시계 1개, 탁자 7개, 의자 10개, 등사기(謄寫機) 1개, 서류상자 5개를 구비하여 여러 용지 류 기타의 용품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으로 잘 정리하고, 사무실에는 면지도 및 면세일람표를 거는 등 최근의 면사무소로서 거의 손색이 없는 바이다. 본 사무소 직원은 면장(양면 겸무) 1명, 서기 5명(각 면에 2명 외 1명으로 공전영수사무에 종사하는 자로 양면을 겸무한다) 하인 2명(각 면에 1명씩)은 사무집행에 관해서는 지난 1912(명치45)년 3월 본군으로부터 훈령한 면사무 집행세칙에 의해 거의 유감없이 힘써 일하고, 집무 시간도 일반 관청의 예에 따르도록 정했으나 특히 본사무소는 군소재지이고 또한 큰 면일 뿐 아니라 다수의 일본인도 있어서 내외의 사무가 매우 다단하여, 면장 이하 직원 일동은 모두 함께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며 쉬지 않고 집무에 힘쓰고 있다.사무소에는 다음 세칙에 따라 별도의 부책(簿冊)을 마련하여 정리하는 한편 완결문서는 다른 종류로 분철하고, 두꺼운 표지를 입혀 정중하게 이를 보존한다.
부책(簿冊)1. 직원 출근부
2. 면재산 목록
3. 동리재산 목록
4. 면용품 목록
5. 문서 접수부
6. 문서 발송부
7. 결수 연명부
8. 면수납부
9. 현금출납부
10. 면경비징부
11. 면경비지출부
12. 면경비출납부
철류(綴類)1. 조선총독부 공문철
2. 경기도보 역문철
3. 예기서류철
4. 서무에 관한 서류철
5. 세무에 관한 서류철
6. 경무에 관한 서류철
7. 잡서류철
8. 면경비 지출증빙서철
9. 순시감독관 지시훈고서철 - 또 문서의 수수와 발송은 수수부, 처리에 대해서는 발송부에 의해 유감 없이 정리하고 그 모두 처분안을 작성하여 취급자 및 면장이 이에 날인하여 이를 관계문서로 일괄하여 그 경과를 명확히 하였다. 다만 가벼운 일은 문서의 난외에 그 요지를 기재하여 처분안에 대신하고 있다. 통계자료의 조사 방법, 면경비의 경리 및 수지 정리, 물품의 출납 및 보관방법, 기타 징세사무 등에 특별히 문제된 곳 없고 관계법규류는 곧 총독부 공문 및 경기도보 역문 및 기타 예규서류는 그 때마다 면장 이하 직원 일동이 회람을 끝내고, 또한 일반 민중에게 주지시켜야 할 것은 면내 각 동리의 게시물에 게시하며, 또 동리장으로 하여금 전달 주지에 힘쓰고 있다. 본 사무소는 본군 소재지에 있으므로 지도하기에 편하기 때문에 힘을 다해 그 개량과 쇄신에 노력하여 이를 모범사무소로 만들고 다른 각 면으로 하여금 이를 본받게 해왔었는데,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다른 각 면도 대부분 전부 본사무소에 대해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 정도로 사무소를 특설하는 한편 사무의 정리를 끝내고 있으므로 그다지 특히 우량하다고 칭할 수 없기에 이르렀으나, 아직도 더 우량하다고 할 수 있다.
(2) 근면 저축 및 기타 선행 양속의 장려근검저축의 장려에 관해서는, 매우 열심히 하여 지난 1911(명치44)년 11월 중 본도 참사 및 본군 참사 등과 함께 수원근검저축조합을 조직하여, 빈번하게 이를 장려하고 있다. 본 면은 대개 상공업자[商工家]이므로 근검에 의해 얻어진 여유자금은 이를 그 자본으로 충당하고 있고, 점차 이를 확장하고자 한다. 또는 별도로 상공업에 관한 조합을 설치하여 사업경영자금을 제공하고 또는 종래에 설치한 혼계(婚契), 장계(葬契), 이중계(里中契) 등에 적립한 것이 많은 듯하여, 따라서 이 근검저축조합에서는 열심히 고취·장려한 만큼 가입자는 아직 매우 많지는 않지만, 인민은 일반적으로 근검저축의 사상을 매우 숭상하는 듯 하며, 위의 각종 계에서 적립하고, 기타 조합 설치의 자금으로 사용하는 것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이 외에 본 면장은 단발 및 기타 선행 양속에 관해서는 열심히 장려하고 있다.
(3) 농사 및 기타 산업의 장려앞에서 기록한 것과 같이 본 면은 상공업자가 많고 농업자는 매우 적지만, 그들에 대하여 종자의 개량, 피 제거, 해충 구제, 탈곡기 사용, 돗자리 사용, 가마니 제조, 고구마·감자 등을 장려하고, 또 특히 이 면의 지동(池洞)에서의 모범 농촌 설치에 관하여 진력하는 바가 적지 않고 기타 일반에 대해서는 잠업 및 기타 부업의 장려, 기업(機業) 및 제지 등의 장려 또한 몸소 기업조합(機業組合)에 가입하고 이 업종의 발전에 진력하고 또한 특히 그 아들로 하여금 솔선하여 돗자리와 가마니 제조의 전습을 받게 하여 부근 지방에서 농업의 모범이 되었고, 이 장려에 노력하였다. 또 축우개량조합을 설치하고 그 조합장이 되어 조합원으로 하여금 씨수소[種牡牛]의 선택과 열악한 수소의 거세, 사료의 보호 및 저장, 새끼 밴 소[姙牛] 및 송아지의 보호, 축우예탁 및 수역예방, 우체(牛體)·우사(牛舍)의 청결 등에 힘쓰게 하여 축우의 개량을 도모하고 또 현재 양잠조합 및 공동치잠(稚蠶)사육사업 설치를 계획하는 등 그 공로가 매우 크다.
(4) 산림의 보호 및 식수의 장려본 면에는 산림경영자가 매우 적음에도, 그 보호장려에 관해서는 매우 진력하고 있다. 즉, 본군의 지시에 따라 식림조합을 설치하고 그 조합장이 되어 규약을 만들고, 그 조합원은 미성림(未成林)을 벌채하지 못하도록 하고, 가령 성림(成林)이 되더라도 조합장을 경유하여 군수의 인가를 얻지 않으면 이를 벌채할 수 없도록 하고, 매년 봄철에 반드시 적당한 묘목을 심어 그 면적, 수종을 조합장에게 보고하도록 하고, 산림에서 토석·나무껍질·나무뿌리·풀뿌리의 채취 및 채굴 또는 방목을 할 수 없도록 하고, 산림에 해충이 발생한 경우 그 소유자는 지체 없이 조합장을 거쳐서 군수에게 보고함과 동시에 이 구제에 힘쓰도록 하고, 산림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에는 누구의 소유를 불문하고 모두에게 통고함과 동시에 소방에 힘쓰도록 하고, 해충 및 화재방지에 관해서는 조합원이 서로 힘을 모으도록 규정하여 힘써 행하고 있다. 특히 식수에 대해서는 열심히 장려하여 그 성적이 괄목할만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현재 산업계를 조직하여 그 사업으로 국유림 약 100정보(町步)를 빌려서 식목을 경영하고자 계획 중에 있다.
(5) 도로 교량의 수리 및 개선본 면장은 공공심이 많아서 도로교통의 잘 수리하고 개선에 진력하여 운수교통의 편의를 열고 지방의 개발을 도모했다. 이에 면내 부역을 독려하여 그 수리와 개선을 마무리한 것을 들어보면, 첫째로 수원~안산간 도로를 폭 2간에 구릉지를 깎아 굴곡을 바로잡고, 둘째로 수원~발안장(發安場)간 도로도 위와 같이 하고, 셋째로 수원~풍덕(豊德)간 도로 폭을 1간반으로 하고 기타 위와 같이 했다. 수원 팔달문 밖 일등도로에 가설한 교량 폭 2간 반 길이 8간의 공사를 완공하고 기타 1, 2, 3 등 및 등외 도로의 청소 및 수리도 유감없이 시행하여 그 성과가 매우 우량하여 교통 상 지대한 편익을 주고 있다.
(6) 조세 공과 및 및 역둔토 소작료의 징수지세, 호세, 기타 공과 및 역둔토 소작료의 징수에 대해서도 매우 열심이어서 평소 납세 의무심의 함양에 대해서도 깊이 주의를 기울이고 일반 납세자를 독려했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납기 내에 완납을 한 상황이다. 그 성과가 매우 양호하다.
(7) 과세지 겨냥도의 제작과세지 겨냥도의 제작에 대해서도 본군의 지시에 따라 열심히 이에 종사했기 때문에 우량한 성적으로 이를 완성했다.
(8) 학사본 면장은 아동교육 특히 일찍이 신교육의 필요를 느껴 자기의 자녀는 물론 기타 일반 아동에 대래서 적극 신교육의 필요를 고취했기 때문에 본 면은 거의 전부 부형은 물론 아동에 이르기까지 그 필요를 인정하지 않는 자가 없기에 이른 듯 하다. 따라서 공립보통학교에 입학을 희망하는 자가 매우 크게 증가하고 교사(校舍) 기타 관계 상 희망자 전부를 수용할 수 없어서 부득이하게 사립학교 또는 서당에 입학하도록 하고 있는 자도 적지 않은 실정이다. 또 본 면장은 교육장려를 위해 금품을 기부한 일도 적지 않고, 또 서당개선에 관해서도 주의진력하고 있으므로 점차 국어, 산술 등의 학과를 더하여 가르치는 서당이 나타나기에 이르렀다.
(9) 위생위생 사무에 관해서도 관청의 지시에 잘 따라 신속하게 힘써 행함은 물론 평상시에 청소 및 기타 청결유지를 잘 하고, 마시는 우물 및 기타 음료물 등에 주의해야 함을 일반 주민에게 잘 설명하고 실행하게 하고, 또 종두보급에 관해서도 힘을 다해 권유하고 있다.

동북면장(東北面長) 홍사찬(洪思贊) 사적요항
(1) 면사무의 정리사무소는 별도로 설치하여 사무실, 숙직실, 하인실을 구별하고 면적은 6간이고, 사무실로는 다른 각 면과 같이 면지도 및 면세일람표 등을 걸고 탁자, 의자, 시계, 서류상자, 등사기 등을 마련하고, 건물 및 설비품 모두 최근의 관공서로서의 체재 상 유감없이 잘 되어있다. 면장 및 서기 2명, 하인 1명은 매일 일찍 출근하고 늦게 퇴근하며, 특히 면장은 취임한 지 얼마 되지는 않아도 면치에 열심이어서 열심히 최선을 다하고 있다. 면서기 또한 면장의 지휘 아래서 그 직분을 다하여 날로 면치의 개선의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사무소 내에서 조선 재래의 긴 담뱃대로 끽연을 금하는 등 규율에 중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면민에 대하여 늘 친절하게 하고 세정의 화합을 도모하여 서로 도와 공동일치하여 그 일에 임한다. 또 면사무소 집행세칙에 의해 위의 남부면과 같이 이미 정해진 부책 및 제철을 갖추어 문서의 수수와 발송은 수수부 및 발송부에 의해 유감 없이 정리하고, 그 처분에 대해서는 기안회의에 의해 입안 법재를 거친다.
또 문서의 편찬과 보존, 서무, 세무, 경무, 잡서의 각 철로 구분 편철하고 기타 통계자료의 조사방법 및 면 경비의 경리, 물품의 출납 보급, 징세 사무에 대해서도 잘 군청의 지시에 따라서 잘못된 점이 없다. 관계 법규류는 곧 총독부 공문 및 도보 역문 기타 예규문서는 그 때마다 직원 일동이 잘 열람하고, 또 일반 민중에게 주지할 필요가 있는 것은 면내 5개소의 각 게시물에 공시하는 한편, 각 이장에게 전달케 했다. 특히 총독부 공문 및 도보 역문 같은 것은 반드시 각 이장에게 회람하여 날인을 하게하고 있다.
(2) 근면 저축 및 기타 선행 양속의 장려면내의 인민에 대하여 힘써 근검저축의 필요를 고취하고 수원근검저축조합에 가입을 권유하였으므로 해당 면의 총 호수 495호 중 그 1/3은 이 조합에 가입하였다. 매월 상당액의 저금을 하고 있으며 특히 본면장은 부업을 장려하며 의식비를 아끼고 그 소득 및 절약한 여유 돈을 저축하게 하는 취지로 부녀자 수십 명을 조합에 가입시켜 저금하게 하였다. 그 외에 본 면장은 단발을 장려하고 긴 담뱃대를 쓰지 못하게 하는 등 풍속을 교화시켰다.
(3) 농사 및 기타 산업의 장려본 면장은 독농가(篤農家)로 농사 개량에 열심이며 실제로 작년에 시행한 수원군 외 4군 병합 농산물 품평회에서 쌀을 출품하여 1등상을 수여하였는데, 면내 일반농민에 대해 간절히 종자의 개량, 피 제거, 해충 구제, 고구마·감자의 장려, 탈곡기 사용, 돗자리·가마니 제조, 양잠 및 기타 부업, 축우의 개량 등 농사의 개선에 관하여 힘을 다하여 장려하였다. 특히 축우개량조합을 설치하고 그 조합장이 되어 조합원으로 하여금 씨수소의 선택, 열악한 수소의 거세, 사료의 보호 및 저장, 새끼 밴 소와 송아지의 보호, 축우의 예탁, 수역예방, 우체·우사의 청결 등을 힘써 행하게 하여 축우개량을 도모하여 그 사적이 칭찬할 만 하다.
(4) 산림의 보호와 식수의 장려산림의 보호와 증식에 대해서도 힘을 다해 장려하고 있다. 본 군의 지시에 따라 이 면에 식림조합을 설치하고 그 조합장이 되어 규약을 만들고 조합원은 미성림을 벌채하지 않도록 하고, 가령 성림이 되더라도 조합장을 거쳐서 군수의 인가를 얻지 못하면 벌채할 수 없도록 하고, 매년 봄철에 반드시 적당한 묘목을 심어 그 면적·수종·수량을 기입하여 장에 보고하도록 하고, 산림에서 토석·나무껍질·나무뿌리·풀뿌리의 채취나 채굴을 하거나 여기에 방목하지 못하도록 하고, 산림에 해충이 발생한 경우에는 그 소유자가 지체 없이 조합장을 거쳐서 군수에게 보고하는 한편 이 구제에 진력하도록 하고, 산림에 화재가 있을 경우에는 누구 소유를 막론하고 일반에게 통고하여 소방에 힘을 다하도록 하고, 해충 및 화재 방지에 관해서는 조합원이 힘을 합치는 것으로 규정하여 힘써 실행하고 있다. 특히 식수에 대해서는 열심히 장려하여 그 성적이 양호하다.
(5) 도로 교량의 수리 및 개선본 면은 큰 도로가 통과하는 바 없으나, 오산(烏山)~용인(龍仁)간 도로 및 오산~금량장(金良場) 간 도로에 인접하였는데, 해당 도로는 두 길[線] 모두 등외에 속하지만 중요한 도로이므로 작년에 폭을 각 1간 반, 언덕길을 깎아서 가능한 직선으로 개축했는데, 모두 면민의 부역에 의하여 시공한 것인데도, 면장의 지휘에 잘 따라 공사를 시행하여 양호한 성과로 준공했다. 그 외 적지 않는 면도로 같은 것도 소홀함 없이 수리 및 청소하여 교통상 편익을 주고 있다.
(6) 조세 공과 및 역둔토 소작료의 징수지세·호세는 물론 그 외의 공과 및 역둔토 소작료 등의 징수에 관해서도 매우 열심히 이에 종사하여 특히 평소 납세 의무심의 함양에 힘쓴 결과 대부분 모두 납기 내에 완납하여 성적이 매우 우량했다.
(7) 과세지 겨냥도의 제작본군의 지시에 따라 열심히 조사·제작에 종사하여 양호한 성적으로 일을 끝마쳤다.
(8) 학사본면 부근은 현재의 상황상 아직 학교설치의 기운 없으나 본면장은 아동의 교육에 열심히 하여 서당의 증설 및 그 개선을 도모하여 점차 국어 및 수학 등의 교육을 보급하고자 시도하고 있다.
(9) 위생위생에 관해서도 평소 자주 주의를 하여 청결법의 장려, 종두의 권유, 음식물 주의 등 기타 위생상에 있어 소홀하지 않고 일반에 설명하고 힘써 행함을 도모하고 있다.

상세보기
상세보기
상세보기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