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면리원 선장 보고(교동군)

면리원 선장 보고(교동군)

철제목: 지방행정구역 명칭 변경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3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44

기록물 번역문


교동군(喬桐郡)

사적조사서요령
1. 사무정리방법면사무정리의 성패는 면행정과 지대한 관계를 가진다. 그런데 이 정리가 왕왕 대충대충 처리하는 것이 만연하게 됨은 다른 면의 경우 시찰할 시에 자주 지적되는 부분이다. 그런데 읍동면(邑東面)에서 정리상황을 보니 그 방법이 좋고 수수발송의 소속 및 완결문서의 편철 둥의 정리는 정말로 다른 면에는 볼 수 없는 특징으로 지난번 도청 직원 임시검열에서 그 잘된 정리를 보고 칭찬한 사실에 비추어보더라도 명백하다. 때문에 조회에 대한 회답 기타 여러 종류의 보고 등은 대체로 신속정확하게 잘 처리되고 있다. 읍동면 내의 행정은 항상 우수하여 타 면이 따라오지 못한다.
2. 근검저축의 장려읍동면장이 어떻게 근검저축의 장려에 매진하고 있는가는 최근(올해 1월~4월) 저금조합상황인 다음의 기록에서 저금액의 증가를 보더라도 이를 증명한다.
1월 42엔 780
2월 49엔 180
3월 58엔 420
4월 77엔 520

그러므로 그 저금이 인원으로 보더라도 다른 면을 훨씬 능가하고 있다.
3. 농사개선에 대해
쌀은 교동군(喬桐郡)의 가장 주요한 산물임에도 불구하고 그 생산액이 매우 부진함이 유감으로 생각하고, 지난해 개량 벼 품종 재배자를 설득하여 일반농가와 교환하도록 하였다. 그 수량 3두 1승에 지나지 않았으나 피교환자가 10명에 달하였다. 그 수 다소는 논외로 하더라도 이 일 의 추진은 본군 농사개선에 일대 서광을 비추었다. 또 본년도부터 배부받은 감자 종자 수량은 235관인데, 이 가운데 읍동면(邑東面)에 배부된 수는 148.2 그 배부인원은 68이었다. 이것은 면장의 노력 유도의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다.
4. 산림의 보호 및 식수장려
본군에서 산의 상태는 대부분 민둥산이고, 어린 나무가 드문드문 자랄 뿐 산림이라고 할 만한 것은 거의 없다. 읍동면 내의 산 또는 그의 상태에 있지만 어린 나무의 발생은 보호를 잘 하여 순조롭게 생육하고 있다.
식수의 장려에는 한층 주의와 열심히 하여 산야

소유자를 설득하여 본년 식재하게 한 것이 즉 다음과 같다.

5. 도로교량의 수축 및 개선
읍동면에 속한 도로명 및 수리한 거리를 열거하면,
상세보기

위 도로가 정연하여 운수교통에 편리함을 느끼게 함은 면장이 각 관계 부락민을 독려하여 그 수축을 소홀히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이번 봄 시행한 위 도로의 수축에 출역한 사람은 1,000명을 넘었다.
6. 조세공과 및 역둔토 소작료의 징수 조세공과 및 역둔토 소작료의 징수 성적은 매우 우랑하여 1911(명치44)년도, 1912(대정원)년도까지 완납하였고 이것을 숫자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1911(명치44)년도 읍동면(邑東面)
상세보기

1912(명치45)년도 읍동면(邑東面)
상세보기

상세보기

7. 과세지 겨냥도 제작
과세지 겨냥도는 이미 작성을 완료하였다.
8. 학업에 관한 업무
공립보통학교 재학생 및 입학생의 대부분 읍동면의 사람이다. 이 학교 소재지면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또한 학도모집에 힘을 다한 결과이다. 따라서 이번 봄 졸업자는 6명이었다.
9. 위생
올해 1월 읍동면장·단장으로 위생조합을 설치하였다. 그 사업 세목을 기록하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사업은 교동군(喬桐郡)에서 위생기관설립의 효시이다.

기(記)

1. 도로수리, 우물(井戶) 준설
2. 하수구 청결
3. 쓰레기 운반 또는 제거
4. 기타 위생에 관한 사항
상세보기

위와 같으며 사실과 다름이 없음
1913(대정2)년 5월 일
우(右) 김○○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