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면리원 선장 보고(시흥군)

면리원 선장 보고(시흥군)

철제목: 지방행정구역 명칭 변경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3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44

기록물 번역문


시흥군(始興郡)

사적조사서
서면(西面) 면장 이○○
(1) 본 면은 종래 모범면으로 표창되었으며, 그 후 면장 경질 후에는 면사무소를 중앙에 설치하고 사무의 정리에 노력하고 각종 장부 정리가 유감없이 정돈되었고, 군청과의 왕복서류 등도 매우 민첩하게 하고, 실제 시찰한 결과에서 보더라도 잘못된 점이 나오지 않았다. 면 경비의 수지 및 기타 징수사무 또한 정확하게 행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2) 근검저축 및 기타 선행 양속의 장려이에 대해서는 본 군에서 특별히 일반 면장에게 독려하고 있는 사항인데, 본 면장은 군의 방침에 따라 각 이장·유지와 협력하여 이의 실행에 노력하고 저금 비율도 백인 중 6할에 달하여 본군 중 성적이 가장 우량하였다. 선행·양속에 대해서는 따라서 권업, 교육, 토목 등의 사업이 항상 다른 면에 솔선하여 성과를 거두었다. 본 면은 면장, 군참사의 신용과 지도·독려가 좋았기 때문에, 면내 각 리의 주민이 일치단결하여 일하는 습관이 있기 때문에 모든 면의 사업을 하는데 있어 실행이 용이하다. 이의 장려에 대해서는,
1. 매월 1회(군에서 면장회의를 한 후) 이장회의를 개최하여 면장회의의 결과와 제반 장려사업에 대하여 지도 및 독려한다.
2. 매월 1회 또는 격월로 면협의회를 열어 면내 유지들을 회합시켜 법령을 주지시키고 모든 사업 및 기타 실업 상의 장려방법에 대해 협의한다.
3. 위 회의를 하는 경우 반드시 지방 관할의 경찰관헌의 참석을 요청하여 실행을 독려하는 데 조력을 구한다.
4. 군참사와 학교 교사와 협의하여 지방교육회를 열어 자제 교육에 관하여 부형의 마음가짐을 가지런히 하고 교육의 융성을 도모한다.
5. 면장 스스로 환등기(幻燈器)를 구입하여 학교 교사와 함께 교육 및 권업 상의 강연을 하여 각 리·동 인민을 지도한다.
6. 면내 인민 중 기부행위자 또는 독지(特志)의 행위를 한 자가 다른 면에 비하여 많음이 확인되는 것은 양속의 결과이다.
(3),(4) 농사 및 기타 산업의 장려 및 산림의 보호 장려 농업은 이 면에서 특히 힘을 기울여서 면장은 군참사와 협력하여 지방의 유지를 지도하여 벼의 품종 개량, 잠업의 장려 등에 진력하고 항상 성과를 거두고 있다.그 중요한 사항을 들자면,
1. 면장, 참사는 솔선하여 수년 전부터 신품종 조신력(早神力)을 파종하고 조선 재래종의 개량에 몸소 모범을 보였다.
2. 공동치잠사육소를 개설하여 잠업의 보급과 잠종의 개량에 종사한 바, 2개년 군내에서 가장 보급이 잘 되었다고 인정된다.
3. 뽕밭의 설치는 잠업의 보급과 함께 떨어질 수 없는 시급한 일로, 뽕 묘포를 설치하여 이 보급에 힘썼다.
4. 소작전답의 개선을 기도하여 지주와 소작인이 합의하여 규약을 만들고 지주는 반드시 개량도종을 소작인에게 배급하도록 하고 소작료 관계 상 배부할 수 없는 경우에는 대여하는 약속을 하게하였다.
5. 전답 또는 삼림에 해충이 발생했을 때에는 경찰관과 협의하여 조력을 구하고 다른 지역에 솔선하여 이것의 박멸에 노력하였다.
6. 산업계를 개설하고 국유 황무지를 빌려주기를 청원하여 대부분 면사업으로 공동으로 이것이 개간하도록 하고 묘포 및 농작물의 경작에 종사했다.
7. 산야에 자라는 소나무의 남벌을 금지하여 각 이장과 협정해서 수목이 적은 산림 또는 도로 부근의 빈터에 소나무를 옮겨 심는 데 힘썼다.
8. 기타 산업의 발달를 꾀하기 위해서 유지의 협의회 또는 이장회에서 이것의 지도에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5) 도로 교량의 수리와 개선군참사와 협력하여 이장과 유지를 독려하여 삼등도로(三等道路)의 수리는 물론 면 도로에 대해서는 관청의 지휘를 기다리지 않고 면민을 독려하여 이의 수리를 기획하고 교량 등도 큰 것은 경비 사정 상 이를 가설하는 일이 불가능하지만, 작은 교량과 암거(暗渠) 등에 대해서는 교통상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이를 가설하였다.
(6) 조세 공과 및 역둔토 소작료의 징수조세 및 기타 공과징수에 대해서는 가장 확실하고 신속하게 하여 납기를 넘기지 않고 징수한 성과가 가장 양호하다.
(7) 과세지 겨냥도의 제작과세지 겨냥도는 본 년도에 있어 면의 일대 사업이었는데 다른 면에 솔선하여 이를 완성하도록 힘써 성적이 우량했다.
(8) 학사열심히 군참사와 협의하여 학생이 입학하도록 권유하고 교사의 기부와 수리, 부형과 유지의 기부금 권유, 또는 교육회를 사설하여 자제교육 상의 지도를 하고, 혹은 학교 교사와 협력하여 교육 환등(幻燈)을 하는 등 학사 상으로는 특히 열심히 진력하였다.
(9) 위생주재 경찰관과 협력하여 공중위생은 물론 각 개인의 위생에 대해서도 특히 주의를 기울여 종래 불결한 폐습도 점차 개선되기에 이르렀다.
이상

상세보기
상세보기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