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면리원 선장 보고(양성군)

면리원 선장 보고(양성군)

철제목: 지방행정구역 명칭 변경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3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44

기록물 번역문


양성군(陽城郡)

사적조사서
양성군 원당면(元堂面)장 남○○
1. 면사무의 정리 - 사무의 정리는 대체로 민첩하게 하고, 기한을 어기는 일이 거의 없고, 인민에게 통지해야하는 사항에 있어서는 일의 완급과 경중을 고찰하고 조사하여 이것의 주지에 노력했다. 서류의 정리는 대체로 업무 처리 규정에 의해 수수, 발송하고 상신(上申)·보고·왕복 서류는 모두 기안문을 두어 관계 서류에 합철하고, 서무(庶務)·재무(財務)·예규(例規)·잡(雜) 등으로 분류하여 색인을 첨부하여 편찬하고 있다.
2. 근면 저축 및 기타 선행과 양속의 장려근면 저축 및 기타 선행과 양속의 장려에 대해서는 몸소 무리를 이끈다는 각오로 열심히 지도하고 이끄는 데 있어서 이장을 독려하여 이를 권장하는 데 힘쓴 결과, 일찍이 근면저축의 관념이 없던 사람에게 짚신을 제조하여 저축 조합을 조직하게 하였고, 1911(명치44)년 11월 이후 이를 실행하고 있으며 그 조합 인원이 192명, 금액은 55엔 18전에 달하여 날로 융성하게 되어가고 있다.
3. 농사 그 외 산업 장려항상 농사의 개량을 열심히 하여 면내 인민을 독려하고 벼농사 개량종의 보급을 도모하고 있으나, 아직 구체적으로 그 성적을 거두지는 못하였지만, 그럼에도 여기저기에서 개량종의 재배가 이루어진 것은 대개 독려에 따른 것이다. 그리하여 이번 봄 개량 벼 종자를 교환한 것이 7석 5두에 달했다. 또 장래 면민의 부담을 경감하고 인민의 행복을 증진하여 그 기초를 확실하게 하고자는 목적으로 면 일대를 계원으로 하여금 산업계라는 것을 설립하게 하여 식수 개간을 하기 위해 여러 가지로 계획한 끝에 올해 3월 중에 그 일을 인가받았다.
4. 산림의 보호와 식수의 장려 산림의 보호 방법으로서는 천연의 어린 나무의 남벌을 교정하도록 이장을 독려하고 이 단속을 엄중히 하는 한편, 스스로 순시하여 남벌의 교정에 힘써 오늘날에는 남벌의 폐해는 거의 교정되기에 이르렀다. 또한 민유 산림에 대해 지적(地籍) 보고를 게을리 하는 자에 대해 무료로 대부를 출원하는 길이 있음을 거듭 설명하여 이 출원을 장려하고 아울러 식림의 필요를 설명하는 등 다른 면과 다르게 그 결과 국유 산림과 들판이 대부를 출원하여 끝나지 못한 지적(地籍)이 거의 없어지기에 이르렀다.
5. 도로 교량의 수리와 개선 도로 교량의 수리와 개선은 현재 군에서 계획한 노선의 수리로 인해 봄과 가을, 2번에 걸쳐 부역을 동원하였으므로 아직 면의 도로의 수리나 개선에 착수할 수가 없었다. 그리하여 1911(명치44)년 가을 이래 올 봄까지 동원한 인부의 총계가 4,977인, 외에 소는 69마리였다.
6. 조세 공과와 역둔토 소작료 징수 - 조세 공과와 역둔토 소작료를 징수한 성적은 근래 현저히 양호해져서, 매 시기 거의 체납자가 나오는 일이 없고, 기한 내 징수하여 면장으로부터 국고에 납부[拂入]하기에 이르렀다. 그리하여 1911(명치44)년도부터 1912(대정원)년도까지 2개 년도에 걸쳐 각 년도에 국고에 납부한 것은 1911(명치44)년도분 확정[調定] 총액 2,773엔 여에 대하여 기한 내의 것이 2,432엔으로 확정 금액의 85%였는데, 1912(대정원)년도분 확정[調定] 총액 2,826엔 여에 대하여 기한 내의 것이 2,773엔 여로 98%을 점하여 점점 해마다 양호한 성적을 거두게 된 것은 면장의 잘 독려했기 때문이다.
7. 과세지 겨냥도 작성 - 본 사업은 면으로서 가장 곤란함에도 불구하고 면장의 계획 독려가 적절하여 모두 예정대로 완성하기에 이르렀다. 그리하여 지금 면이 제조한 지도는 필지의 수[筆數]가 2,939필, 112장으로, 이에 소요된 금액이 51엔 40전이었다.
8. 학사학사에 대해서는 충분히 취학을 독려했기 때문에 멀리 떨어진 공립 보통학교에 통학하는 아동이 12명에 이르렀다.
9. 위생청결법과 종두 접종에 힘쓰는 데 대해서는 관청의 지휘 하에 이를 독려하였기에 종두에 대해 특별히 꺼리는 일이 없게 되었다.

자세히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