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관

부산세관

부산세관은 1883년 11월 3일 개항장의 관세징수를 위해 설치된 부산해관(海關)의 후신이다. 1907년 12월 16일 칙령 제45호로「세관관제(稅關官制)」가 개정 공포되면서 부산해관은 부산세관으로 개칭되었다. 한일병합 이후에는 조선총독부 사세국(司稅局), 문통국(文通局)의 소속을 거치며 그 기능을 유지하였으며, 지금의 부산본부세관에 이르고 있다. 현재 국가기록원에는 1910년 이후의 부산세관과 관련된 도면 17매가 소장되어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명칭 연도 도면수
부산세관 1910.10 ~ 1945.08 17매

부산세관과 관련된 도면은 소량만이 남아 있어, 시설 변화의 전모를 살피기는 어렵다. 다만 일부 도면들을 통해 부산세관의 전체적인 모습은 파악할 수 있다.

[도판1]은 1922년 제작된 부산세관의 부지 도면이다. 오른쪽은 바다, 왼쪽은 육지로 세관 인근까지 그려져 있어 세관 청사의 배치뿐만 아니라 주변 부지의 형상과 다른 건물의 위치도 살펴볼 수 있다. 세관 청사는 하단의 건물군 중 왼쪽 모서리에 그려진 건물로 ㄱ자의 건물에 부속건물이 붙어 있는 복잡한 평면을 가지고 있는데 관련도면이 남아있지 않아 청사의 구체적인 모습은 알 수 없다. 그 동쪽과 남쪽으로 물건을 보관하는 등의 세관 업무에 이용되던 상가(上家, 임시건물)들이 위치하고 있다.

좀 더 자세한 배치 형태는 [도판2]에서 살펴볼 수 있다. 본 도면은 기존상가에 하가(下家, 빗금친 건물)를 덧붙여 증축하기 위해 작성된 도면이다. 오른쪽 아래의 복잡한 평면의 건물이 세관 청사이다. 왼쪽으로 벽돌(煉瓦) 창고가 있으며, 그 위로 4개의 상가가 배치되어 있다. 상가 좌측으로는 청사보다 작은 규모의 ㄱ자 평면의 세관 감시소가 위치하고 있다.

세관 청사 관련 도면은 남아있지 않아 자세한 모습은 볼 수 없지만, [도판3]에서 감시소의 모습은 확인할 수 있다. ㄱ자 평면을 가지고 있고 전면부는 2층으로 계획되었다. 주 출입구는 왼쪽에 있어 대합소와 연결되었다. 대합소 아래에 여구(旅具)검사장이 있었고, 그 오른쪽으로 해무과(海務課), 육무(陸務) 및 여구과, 과장실, 식당 등 업무관련 실들이 배치되었다. 여구 검사장에는 물건이 드나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출입구가 세 곳이나 계획된 점이 특징적이다. 응접실 옆으로는 관리 동선을 위한 출입구가 하나 더 계획되어 있다. 2층에는 항무과(港務課), 회의실, 응접실 등이 배치되었다. 건물의 개실은 벽난로를 사용하여 난방하였다.

[도판4]는 파출소를 신축하기 위한 도면이다. 항구가 확장됨에 따라 세관의 감시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세워진 것으로 보인다. 힐소(詰所)와 화장실로 이루어진 간단한 형식의 건물이었으며, 일식 목구조의 단층건물로 경사지붕에 비늘판벽으로 외벽을 마감하였다.

세관의 부속건물 중 가장 많고, 넓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는 건물이 상가(上家)이다. 이 상가는 대개 목조 트러스를 이용한 간단한 목구조로 건축된다. 한 방향으로 긴 장방형의 단일 공간으로 되어 있고 물건을 보관하거나 하는 용도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상가는 전면에 차양(小家)을 내어 활용하기도 하였는데 [도판5]에서 그 모습을 불 수 있다. 도면은 상가 정면과 상가와 상가 사이의 공간에 지붕을 덧대는 하가(下家)와 소가(小家)의 계획을 보여주고 있다. 이 상가는 벽이 없어 물건을 보관하는 용도보다는 짐을 싣고 내리는 등의 작업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었다.

이외에 목조로 된 일반 창고 건물과 달리 벽돌조로 된 창고가 있다. 감시서 옆에 있는 위험물 보관 창고가 그것인데,([도판6] 참조) 측면 벽이 바닥에서 합각까지 모두 벽돌로 축조한 점이 특징적이다. 창과 문은 모두 철로 된 판문을 사용하였고, 합각부의 환기창은 그 구조를 한번 꺾어 바로 통하지 않도록 하여 다른 건물에 비해 보안에 세심하게 신경을 쓴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도판]
  • 도판1. 부산부고도정/부산세관부지/15, 1922상세보기
  • 도판2. 부산세관상가증축공사배치도/11, 1910-22년 추정상세보기
  • 도판3. 부산세관감시서설계도/16, 1910-22년 추정상세보기
  • 도판4. 부산세관화물계파출소신축설계도/3, 1926상세보기
  • 도판5. 부산세관상가증축공사설계도/8, 1910-22년 추정상세보기
  • 도판6. 부산세관위험품창고신축설계도/5, 1922-45년 추정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