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화 I I 글자크기 크게 작게 I  화면크기 크게 작게
일제시기 건축도면 아카이브
개요 > 소장현황 및 서비스안내
개요
소장현황 및 서비스 안내
구축목적 및 향후서비스계획
소장현황 및 소비스안내
배경
배경 배경

1. 소장현황

국가기록원은 일제시기 조선총독부에서 주도하여 건축한 지방청사, 재판소, 검찰지청, 학교, 형무소, 병원, 시험장, 관측소 등 여러 공공건물과 전통건축물 등의 설계원도 26,000여매를 소장하고 있다. 이 중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서대문형무소, 충청남도 청사, 구 대구사범대학교 본관 및 강당, 서울시 청사 등의 건축물 설계원도 500여매가 포함되어 있다. 일반문서의 경우 건축회계 문서군에 107권, 지방회계 문서군 중 영선관계에 10권이 있다.

2. 보존상태

설계원도의 재질은 일제시기 최고급 도면용지로 알려진 크로스지와 트레이싱지, 청사진, 미농지, 한지, 켄트지 등 다양한 재료들로 구성되어 있다. 도면에 사용된 필기구는 연필, 잉크, 색연필, 먹물 등이며 필기상태는 상당히 양호하여 내용 파악에 어려움이 없다. 그 동안 이들 도면은 두루마리 상태로 장기간 보존되어 훼손이 심각하여 활용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2000년부터 건·습식 클리닝, 결실부 보완, 수평화 작업, 재질 보존 처리 등 전문적인 도면 보존처리 작업을 수행하였다.

3. 이용방법

국가기록원은 현재 일제시기 설계원도와 건축관련 문서를 일반인 누구에게나 공개하고 있다. 기록물의 원문을 보고자 하는 이용자는 국가기록원 대전본원에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으로 청구할 수 있다.

배경
배경
배경 배경
배경
배경
저작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