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리스트

  •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1.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1.1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1.1.2 연구개발 목표 및 범위
  • 1.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2.1 국내 기술개발 현황
  • 1.2.2 국외 기술개발 현황
  • 1.3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3.1 개발 소프트웨어 신뢰성 검증 및 성능개선 연구
  • 1.3.2 개발S/W 검증 및 보완을 위한 계측 실험
  • 1.3.3 감진장치 적용성 검토
  • 1.3.4 하중계측용 교량받침의 현장적용성 검토
  • 1.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5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6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1.7 참고문헌
  • 2.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2.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1.1 연구개발의 목적
  • 2.1.2 연구개발의 필요성
  • 2.1.2.1 기술적 측면
  • 2.1.2.1.1 선로구축물 시스템 개발품의 신뢰성 확보
  • 2.1.2.1.2 고속철도 취약구간 선로구축물 안전성 확보
  • 2.1.3 연구개발의 범위
  • 2.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2.1 국내외 관련분야 기술개발 현황
  • 2.2.1.1 고속철도 체결장치의 안정화 및 성능개선
  • 2.2.1.1.1 개요
  • 2.2.1.1.2 각국의 체결장치들의 특징
  • 2.2.1.1.3 고속철도 레일체결장치의 전망 및 결론
  • 2.2.1.2 고속철도 방진침목의 안정화 및 성능개선
  • 2.2.1.2.1 프랑스의 LVT 침목(콘크리트 궤도용 방진침목)
  • 2.2.1.2.2 독일의 Getzner사 침목패드(자갈도상용 방진침목)
  • 2.2.1.2.3 일본
  • 2.2.1.2.4 국내현황
  • 2.2.1.3 고속철도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안정화 및 성능개선
  • 2.2.1.3.1 개요
  • 2.2.1.3.2 각국의 슬래브궤도 개발현황
  • 2.2.1.3.3 슬래브궤도의 각 구조별 기술요건
  • 2.2.1.3.4 고속철도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전망 및 결론
  • 2.2.1.4 접속구간 현장조사 및 계측을 통한 궤도손상요인의 분석
  • 2.2.1.4.1 국내 관련기술개발 현황
  • 2.2.1.4.2 국외 관련기술개발 현황
  • 2.2.2 연구결과가 국내외 기술개발현황에서 차지하는 위치
  • 2.2.2.1 차량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을 고려한 선로구축물 성능평가기술 개발
  • 2.2.2.2 G7 개발제품의 안정화 및 성능개선
  • 2.2.2.3 개발 S/W의 안정화 및 성능검증
  • 2.2.2.4 접속구간 현장조사 및 계측을 통한 궤도손상요인의 분석
  • 2.3 연구개발수행내용 및 결과
  • 2.3.1 개발차량 시운전시 선로구축물 성능검증
  • 2.3.1.1 개요
  • 2.3.1.2 개발차량 및 궤도부설 현황
  • 2.3.1.2.1 차량현황
  • 2.3.1.2.2 궤도현황
  • 2.3.1.3 궤도성능평가 항목 및 방법
  • 2.3.1.3.1 궤도성능평가 항목 및 방법
  • 2.3.1.3.2 궤도성능평가를 위한 표준측정망 및 국외기준
  • 2.3.1.4 궤도성능평가를 위한 계측
  • 2.3.1.4.1 계측구간
  • 2.3.1.4.2 계측항목 및 계측망
  • 2.3.1.4.3 계측결과
  • 2.3.1.5 결론
  • 2.3.2 고속철도 레일체결장치 안정화시험 및 성능개선
  • 2.3.2.1 개요
  • 2.3.2.2 레일체결장치 안정화
  • 2.3.2.3 레일체결장치 안정화 시험
  • 2.3.2.3.1 레일체결장치의 실내성능시험방법 및 평가
  • 2.3.2.3.2 레일체결장치의 현장부설시험방법 및 평가
  • 2.3.2.4 개발체결장치의 문제점 및 보안방안
  • 2.3.2.5 결론
  • 2.3.3 고속철도 방진침목의 안정화 및 성능개선
  • 2.3.3.1 개요
  • 2.3.3.2 방진침목패드 형상 최적설계(안)
  • 2.3.3.2.1 방진침목 시제품 제작 시 문제점
  • 2.3.3.2.2 문제점 보완을 위한 방진침목패드 설계수정방안
  • 2.3.3.3 방진침목 보완형 제작
  • 2.3.3.4 방진침목 현장부설 성능시험
  • 2.3.3.4.1 궤도성능평가 항목 및 계측방법
  • 2.3.3.4.2 시험선 궤도 계측
  • 2.3.3.4.3 측정결과 분석
  • 2.3.3.5 결론
  • 2.3.4 고속철도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안정화 및 성능개선
  • 2.3.4.1 개요
  • 2.3.4.2 개발형 콘크리트 슬래브궤도 구성품의 안정화 시험
  • 2.3.4.2.1 인발력 측정 시험
  • 2.3.4.2.2 슬래브 궤간 확대 시험
  • 2.3.4.2.3 문제점 및 개선방안
  • 2.3.4.3 개발형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현장시험을 통한 안정화 시험
  • 2.3.4.3.1 콘크리트 슬래브궤도 궤광의 장기특성시험
  • 2.3.4.3.2 측정결과 분석
  • 2.3.4.4 결론
  • 2.3.5 개발 S/W의 신뢰성 검증 및 성능개선
  • 2.3.5.1 개요
  • 2.3.5.2 개발해석프로그램의 신뢰성 검증 및 성능개선내용
  • 2.3.5.2.1 장대레일출력해석프로그램
  • 2.3.5.2.2 궤도종합성능프로그램
  • 2.3.5.2.3 분기기 해석프로그램
  • 2.3.5.3 결론
  • 2.3.6 접속구간 현장조사 및 계측을 통한 궤도손상요인의 분석
  • 2.3.6.1 접속부 일반
  • 2.3.6.2 접속부 궤도손상의 영향요소
  • 2.3.6.2.1 궤도 분야
  • 2.3.6.2.2 교량구조물 분야
  • 2.3.6.2.3 토공 분야
  • 2.3.6.2.4 토공-궤도-교량 인터페이스 분야
  • 2.3.6.3 접속부 설계
  • 2.3.6.3.1 경부고속철도에서의 접속부 설계
  • 2.3.6.3.2 국외의 접속부 설계기준
  • 2.3.6.4 고속철도에서 적용되는 접속부 구조
  • 2.3.6.4.1 스웨덴(BS)의 사례
  • 2.3.6.4.2 독일(DB)의 사례
  • 2.3.6.4.3 이탈리아(FS)의 사례
  • 2.3.6.4.4 헝가리(MAV)의 사례
  • 2.3.6.4.5 프랑스(SNCF)의 사례
  • 2.3.6.5 교량/토공 접속부 현장조사 및 계측
  • 2.3.6.5.1 현장측정개소
  • 2.3.6.5.2 접속부 성능평가 항목 및 측정법
  • 2.3.6.5.3 윤중
  • 2.3.6.5.4 레일저부 휨응력
  • 2.3.6.5.5 탄성 변위
  • 2.3.6.5.6 차체상하진동가속도
  • 2.3.6.5.7 접속부 궤도틀림
  • 2.3.6.6 계측결과 비교분석
  • 2.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4.1 연도별 연구목표 및 연구개발 목표달성도
  • 2.4.2 관련분야의 평가분석 및 기술발전 기여도
  • 2.4.2.1 연구목표의 달성도 및 성실도
  • 2.4.2.1.1 개발차량 시운전시 선로구축물의 성능 검증
  • 2.4.2.1.2 G7 개발품의 안정화 시험 및 성능개선
  • 2.4.2.1.3 개발 S/W 신뢰성 검증 및 성능개선
  • 2.4.2.1.4 접속구간 현장조사 및 계측을 통한 궤도손상 요인분석
  • 2.4.2.2 연구결과의 기술적 우수성 및 파급효과
  • 2.4.2.2.1 개발차량 시운전시 선로구축물의 성능 검증
  • 2.4.2.2.2 G7 개발품의 안정화 시험 및 성능개선
  • 2.4.2.2.3 개발 S/W 신뢰성 검증 및 성능개선
  • 2.4.2.2.4 접속구간 현장조사 및 계측을 통한 궤도손상 요인분석
  • 2.5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2.5.1 타 연구에의 응용 및 기업화 추진방안
  • 2.5.1.1 차량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을 고려한 선로구축물 성능평가기술개발
  • 2.5.1.2 G7 개발제품 및 S/W의 안정화 및 성능개선
  • 2.6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2.7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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