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1 최종개발목표
- 1.2 개발의 목적 및 중요성
- 1.2.1 기술적 측면
- 1.2.2 경제·산업적 측면
- 1.2.3 사회·문화적 측면
- 1.3 기술개발목표 및 범위
- 1.3.1 연차별 기술개발 목표 및 범위
- 1.3.2 기술개발 추진체계
-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2.1 개발현황
- 2.1.1 국외의 경우
- 2.1.2 국내의 경우
- 2.1.3 현 기술상태의 취약성
- 2.1.4 고속철도의 효과 및 향후 전망
- 2.2 각국의 고속철도개발동향
- 2.2.1 프랑스
- 2.2.2 독일
- 2.2.3 일본
- 2.2.4 스페인
- 2.2.5 이탈리아
- 2.2.6 미국
- 2.2.7 대만
- 3.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3.1 일반
- 3.2 차량시스템
- 3.2.1 유지보수체계 구축
- 3.2.2 실용화 보완설계
- 3.2.3 시운전시험
- 3.2.4 동특성 및 주행 안정성 기술자문
- 3.3 주전력변환장치
- 3.3.1 일반
- 3.3.2 실용화 보완설계 및 제작
- 3.3.3 안정화시험
- 3.4 보조전원장치
- 3.4.1 실용화 보완설계 및 제작
- 3.4.2 보조전원장치 안정화시험
- 3.5 견인전동기
- 3.5.1 실용화 보완설계
- 3.5.2 시험계획서 및 절차서
- 3.5.3 현차시험
- 3.6 제동장치
- 3.6.1 일반
- 3.6.2 실용화 보완설계 및 제작
- 3.7 VCB 및 Safety 스위치
- 3.7.1 일반
- 3.7.2 VCB 개선
- 3.7.3 접지스위치 개발
- 3.7.4 인터록 시스템 개발
- 3.7.5 당해년도 연구개발 결과
- 3.8 열차제어 및 진단처리
- 3.8.1 실용화 보완설계
- 3.9 Battery Charger
- 3.9.1 Battery Charger 안정화 시험
- 3.10 주변압기
- 3.10.1 일반
- 3.10.2 실용화 보완설계
- 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4.1 기술개발 결과물 및 목표달성도
- 4.2 기대효과 및 활용계획
- 5. 해외기술현황 분석
- 5.1 연구사례의 조사
- 5.1.1 외국의 경우
- 5.1.2 국내의 경우
- 5.2 세부기술사항의 검토분석
- 5.2.1 국내외 기술수준 비교
- 5.2.2 주요기술사항 및 기술수준의 분석평가
- 6. 부록
- 6.1 주행안정성 검토보고서
- 6.2 시제차 유지보수 내용
- 6.3 300km/h 주행시험 보도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