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 정보
기록물 철제목 언론인 새마을운동 교육 시찰 계획
기록물 건제목 언론인 새마을운동 교육 시찰 계획 원문보기
생산년도 1973 관리번호 EA0003913
생산기관 대통령비서실 기록물 유형 문서

문서개요

유신기획위원회에서 합의된 결정사항을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관실에서 정리하여 1973년 8월 7일 박정희 대통령에게 보고한 문서이다. 대통령 친필 결재서명이 있는 문서이다.

문서내용

정부시책에 대한 언론계의 적극적이고 생산적인 언론기풍 조성을 유도하기 위한, 언론인 새마을운동 교육 및 시찰계획을 보고한 문서이다. 언론인들의 새마을운동의 기본이념과 실제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 새마을정신의 국민생활화에 앞장서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교육대상은 신문 및 방송 제작·편성분야의 중견급 언론인이며, 교육내용은 새마을운동의 기본이념과 방향(강의), 새마을운동의 현황과 실제(현지시찰), 새마을운동과 언론인의 사명(세미나)으로 구성되었다. 교육성과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문화·예술인, 종교인, 학계 새마을교육에 참고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문서이다.

도시새마을 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된 이러한 교육은 언론계·종교계·문화계 인사들을 대상으로 먼저 실시되었고 점차 국회의원·각료·고급공무원·사업가·대학교수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었다. 또한 농촌에서 선발된 새마을지도자들도 이들과 함께 훈련과정에 참여토록 하여 새마을운동에 대한 공동개념을 형성케 하였고,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새마을사업에 대한 집단적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농촌개발정책에 영향을 미쳤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