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 정보
기록물 철제목 새마을 운동추진 상황 확인 결과 보고
기록물 건제목 새마을 운동추진 상황 확인 결과 보고 원문보기
생산년도 1972 관리번호 EA0003771
생산기관 대통령비서실 기록물 유형 문서

문서개요

1972년 4월 17일 대통령비서실 새마을 담당관실에서 박정희 대통령에게 보고한 문서로, 대통령의 친필 결재서명이 있다. 「확인결과보고서」가 첨부되어 있다.
* 관련기록물로는 대통령비서실에서 1972년 3월 8일 박정희 대통령에게 보고한 「새마을운동에 관한 교육 및 현지확인계획(관리번호 EA0003768)」(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 소장)이 있다.

문서내용

대통령비서실 직원들이 비공식출장으로 서울, 부산 및 각 도를 돌며 새마을운동 추진상황을 현지 확인 후 그 결과를 보고한 문서이다. 새마을운동이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범국민운동으로 영속화시키기 위해 정책입안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가에 주안점을 두고 새마을운동 추진현황, 문제점 및 대책, 미담 사례를 현지 확인 및 실제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한 후 그 내용을 정리하여 보고하였다.

특히 새마을운동 초기였던 관계로 새마을학교 설치운영의 제도화, 구체적으로 일반주민에 대한 단기교육, 지도자 육성을 위한 장기교육, 독농가연수원의 확대 등 새마을교육 관련 내용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또한 지붕개량사업의 문제점으로 지원자금의 전달 지연 및 자기부담 능력의 한계 등을 지적하고, 이를 시정하기 위해 지원자금의 조속 전달과 개량기간의 연장 및 조정이 필요하다고 보고하고 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