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 정보
기록물 철제목 서울시 도시새마을 사업 추진 계획
기록물 건제목 서울시 도시새마을 사업 추진 계획 원문보기
생산년도 1974 관리번호 EA0006906
생산기관 대통령비서실 기록물 유형 문서

문서개요

1974년 9월 26일 대통령비서실 정무제2비서관실에서 박정희 대통령에게 보고한 문서로, 대통령 친필 결재서명이 있는 문서이다.

문서내용

도시변두리 주민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도시새마을운동을 진작하기 위해, 골목정비사업을 새마을운동 방식으로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문서이다. 우수새마을 우선지원 원칙에 의거, 주민참여 의욕이 왕성한 지역을 선정하여 하수사업, 포장사업, 보도블럭, 도로개설, 교량사업, 기타 6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을 담고 있다.

도시새마을운동이 관심을 끌게 되고 실천과제로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1974년 정부가 소득증대, 새마을교육과 더불어 도시새마을운동을 3대 역점시책으로 제시한 이후의 일이며, 1975년에 도시새마을운동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민간단체 새마을운동협의회가 11개 시·도와 33개시에 구성되면서 본격화되었다.

1974년도에 박정희 대통령은 연두기자회견에서 '새마을운동에 대해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 운동이 농촌만 하는 것이 아니라 범국민적인 운동이라는 점이다. 도시사람들도 적극 참여해야 할 것이다. 물론 도시에서도 좋은 성과를 낸 사례를 많이 알고 있지만 농민이나 어민이 아니라고 해서 방관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 운동은 범국민적으로 전개해서 도시의 직장, 학교, 군대, 일반기업체가 적극적으로 활발히 참여해야 한다'고 지시하였다.

따라서 직장·지역·가정·학교 분야별로 도시새마을운동의 집약적인 실천요목을 표준화하여 각 도시별로 특성에 맞게 발전시켜 나가도록 하였다.

더보기

더보기

유형 기본사업 표준사업

직장새마을운동

건전직장운동

- 경영개선
- 근검생활
- 불우동료돕기
생산직장운동 - 생산성향상
- 품질서비스향상
직장환경정비

- 청소, 직장녹화
- 시설정비

사회봉사활동

- 지역새마을돕기
- 각종 사회운동참여

지역새마을운동 근린조성운동

- 이웃 넓히기
- 이웃 돕기

근린개발운동

- 환경정비
- 푸른도시 가꾸기

가정새마을운동 근검운동

- 저축하기
- 폐품활용
- 청소하기

생활개선

- 생활간소화
- 식생활개선
- 가족계획

사회운동

- 소비자보호
- 여성활동
- 봉사활동

학교새마을운동 교풍순화

- 면학분위기조성
- 건전 학생생활실천
- 학교환경정비

산학협동

- 실습장활용
- 연구활동
- 교육활동

향토봉사

- 협력봉사
- 기술수업
- 위로봉사

<내무부, 『새마을운동 - 시작에서 오늘까지』, 1974>

도시 새마을운동은 70년대 말까지 확산·심화되어 갔으며 80년대 이후부터는 민간주도운동으로 방향을 전환하였다. 80년대 대표적인 사업은 소비절약의 생활화, 준법정신의 일상화, 인보협동의 체질화였으며, 90년대 들어 도시 새마을운동은 질서확립·환경정화·사회봉사· 시민화합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갔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