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 정보
기록물 철제목 새마을가꾸기 사업 추진상황 보고(2차)
기록물 건제목 새마을가꾸기 사업 추진상황 보고(2차) 원문보기
생산년도 1970 관리번호 EA0007016
생산기관 대통령비서실 기록물 유형 문서

문서개요

1970년 9월 22일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실 제2지방행정관이 보고한 문서로, 박정희 대통령 친필 결재서명이 있는 문서이다. ‘지급 후 사후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효과가 감소될 것임’ 이라는 박정희 대통령 친필 의견메모가 있다.

문서내용

새마을가꾸기 사업을 위해 전국 마을에 지원되는 시멘트의 총량·활용방침·추진일정 등을 보고한 문서이다. 전국 33,267개 행정리동(行政里洞)에 시멘트 336포대를 지원하여, 마을 별로 필요한 사업을 추진하고, 사후에는 실적심사를 통해 우수마을을 선정·포상할 계획임을 보여준다.

1970년 4월 22일 박정희 대통령이 전국지방장관회의를 통하여 ·농민·관계기관·지도자 간의 협조를 전제로 한 농촌 자주노력의 진작방안을 연구하라·지시에 따라 새마을가꾸기 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새마을운동이 태동되었다.

1970년 10월부터 그 다음해 6월까지 겨울철 농한기를 이용하여 주로 마을의 환경개선사업에 중점을 두고 새마을가꾸기 사업이 추진되었다. 전국 행정리동에 시멘트를 동일하게 지원하여 이동개발위원회(里洞開發委員會)가 중심이 되어 마을 숙원사업을 주민들 스스로 협력에 의하여 추진하도록 했으며, 가급적 ① 마을 산 푸르게 만들기 ② 마을에 들어오는 길 넓히기 ③ 마을앞 소하천 뚝 보수와 바로잡기 ④ 퇴비장 만들기 ⑤ 소류지 모래 파내기 ⑥ 관정을 보수하고 관리하기 ⑦ 마을 청소와 메워진 하수구 파내기 ⑧ 공동우물 만들기 ⑨ 공동빨래터 만들기 ⑩ 쥐 없는 마을 만들기 10가지 사업 중 마을실정에 맞는 것을 선정 추진하도록 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