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새마을운동 기록물

서브통합검색
상세검색

공장새마을운동

공장새마을운동

전개과정

  • 공장새마을운동은 1973년 박정희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기업의 경영합리화와 노동자의 동참’을 제기하면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공장새마을운동은 ‘수출증대’라는 당시의 국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요구되었던 산업현장의 안정과 생산성의 효율화라는 목적에 따라 실시된 측면이 강하였다.

    공장새마을운동은 1974년 500개의 공장에서 시범적으로 실시된 이후 1976년부터 본격화되었으며, 1977년에는 대한상공회의소 내에 ‘공장새마을운동 추진본부’를 설치하여 민간 중심의 운동으로 전환되었다.

    공장새마을운동의 가장 핵심적인 조직은 ‘새마을분임조’였다. 분임조란 어떤 공정에 근무하는 10명 내외의 노동자로 구성되는 소규모의 작업반을 의미한다.
    새마을분임조는 생산공정의 개선, 품질관리, 무결점운동, 에너지 절약, 기술혁신 등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공장새마을운동을 통해서 식당, 휴식실, 기숙사, 공장부설 학교 설립 등 노동자들의 후생복지환경이 일정 정도 개선되는 효과가 있었다.

  • 공장새마을운동에 있어서도 정부는 매년 사업 실적을 평가하여 우수 공장에 대해서는 행정지원, 금융지원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기업체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였다.

    공장새마을운동은 ‘노동자를 가족처럼, 공장 일을 내 일처럼’이라는 구호 아래 전개되었다. 공장새마을운동을 통해서 노동자는 기업과 국가로부터 보호받아야 할 존재로 설정되었으며,
    기업과 국가는 노동자를 보호할 의무를 갖는 존재로 규정되었다.

    즉, 공장새마을운동은 ‘한국적 노사관계의 형성’을 목표로 삼았던 정부가 노동자계층을 국가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토록 하는 동원의 기제로 활용되었다.
    따라서 공장새마을운동은 가시적이며 물질적인 성격이 아니라 지극히 정신적이며 의식적인 성격의 운동으로 작동되었다.

상세검색

닫기
상세검색 폼
상세검색 폼
제목
내용
생산기관 검색
생산년도  ~  예) 2016
공개구분 공개에 한해서만 사본/열람신청이 가능합니다.
원문서비스 온라인으로 원문제공이 가능한 기록물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관리번호  ~  예) CM00020005
기록물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