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오늘날 우리들의 산의 모습입니다. 한때 푸르고 생생하던 초목들도 기름진 땅과 더불어 없어지고 산은 비바람에 Err_Code(0:52) 말았습니다. 나무 한그루 찾아볼 수 없는 이러한 산들은 여름철이면 우리들에게 홍수를 가져오고 겨울철이면 땔 나뭇잎마저 얻기가 힘들게 되었습니다. 먼 옛날은 고사하고 10여년 전만하더라도 우리의 산들은 녹음이 우거져 곳곳에서는 아름드리 거목을 베는 소리가 나무꾼들의 즐거운 노래 소리와 함께 흥청 되었습니다. 그러나 산이 이렇게 된 오늘날 그 아름드리 거목들은 간데없고 심지어는 썩은 나무뿌리조차 얻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산에 해마다 정부에서는 막대한 돈을 들여 식목과 사당으로 산림녹화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만은 나무를 함부로 베어가는 사람들의 탓으로 산은 아직도 날로 황폐화 하고 있습니다.
“자 그러면 이러한 산을 어떻게 하면 다시 옛날과 같이 울창한 산림으로 만들 수 있을까요.”가장 쉽고 좋은 방법으로는 아카시아를 심는 것입니다.
“ 네 그러나 그 아카시아는 가시가 많이 있기 때문에 누구나가 다 싫어합니다. 그러니 보다 더 낳은 나무를 심을 수는 없을 까요.”
그렇습니다. 그거 참 좋은 질문입니다. 우리들은 몇 해를 두고 여러 가지의 나무를 시험해 본 결과 옛 예림을 만드는 데는 아카시아가 가장 적합한 나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 이유로서는 아카시아는 토질이 나쁜데 에서도 잘 자라납니다. 아카시아의 뿌리는 뻗어감에 따라 새 운이 많이 자라납니다. 뿐만 아니라 아카시아의 뿌리는 Err_Code(3:8) 박테리아가 있어서 대기중의 질소를 흡수해서 땅을 비옥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아카시아는 생장력이 매우 빠릅니다. 그리고 아카시아의 꽃은 벌을 기르는 데도 좋으며 또한 아카시아의 잎은 토끼나 닭의 좋은 사료가 됩니다. 아카시아는 나무질이 아주 단단해서 화력이 강하므로 때는 나무로는 가장 좋습니다. 이 밖에도 아카시아는 많은 이용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네 그 가시는 있어도 아카시아가 좋은 점이 많군요. 네 그러면 아카시아를 심으려면 어떠한 방법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좀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 모든 농작물이나 다른 식물과 마찬가지로 아카시아에 있어서도 그 종자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것은 물론이겠지요.”
“그런데 그 종자라는 것은 따는 시기를 놓쳐서는 안 되는 것인데 아카시아의 그 종자를 따는 시기와 그 방법은 어떻습니까”
아카시아의 종자는 보통 8월말로부터 10월중으로 채취합니다. 말씀한 바와 같이 만약 종자를 따는 시기가 늦어지면 우기가 다가와서 해충이나 다른 병균의 침해로 종자가 못쓰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종자를 딸 시기가 다가오면 산림계원들은 다 나가서 하나도 남기지 말고 다 따야 하는 것입니다.
“저 그럼 다 따면 어떻게 합니까.”
종자열매의 채취가 끝나는 대로 마을로 운반을 해서 잘 건조를 시킵니다. 충분히 건조가 되지 않으면 겨울철에 종자를 저장해두는 동안에 종자가 상할 우려가 있는 것입니다. 종자 열매가 충분히 건조가 되면 종자를 골라냅니다. 이렇게 해서 골라낸 종자는 겨울철 동안 창고나 헛간에 저장해 두었다가 다음해 봄에 파종으로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아카시아의 파종 시기는 어느 때가 가장 좋습니까.”
아카시아는 보통 3월 말부터 파종 준비를 해서 4월초에 파종 합니다. 그런데 아카시아의 종자는 껍질이 매우 단단하므로 파종하기 전에 발아촉진작업을 해야 하는데 그 한 가지 방법으로는 수분이 충분히 있는 모래에다가 종자를 잘 섞어서 그것을 땅속에다가 약 일주일 가량 파묻어 두었다가 파종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방법은 종자를 85도에서 90도 정도의 보온 물속에 3분내지 5분간 넣었다가 건져서 파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면 발아 촉진작업을 한 씨하고 하지 않은 씨의 그 발아기의 차이는 어느 정도나 다릅니까.”
발아촉진을 한 종자는 발아촉진을 하지 않은 종자보다 2~30일 더 빨리 싹이 틉니다.
“네 그럼 그 발아촉진작업을 꼭 해야겠군요.”
그럼요.
“그러면 아카시아 파종방법은 어떻습니까.”
아카시아의 파종방법은 산에다 직접 파종하는 방법과 묘포에 파종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산에 직접 파종을 할 때에는 파종 상을 고르게 해서 빗물이 고이지 않게 해야 하며 파종 후에도 흙을 잘 덮고 골고루 두드려 수분의 발산을 방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편 묘포에 파종을 할 때에는 먼저 묘포지를 장만을 하고 4~5인치의 넓이로 도랑을 판 다음에 표면을 잘 고른 위에 종자를 뿌립니다. 그래서 흙으로 종자를 덮어 두면은 2,30일후에는 싹이 터고 그 싹이 가을이 되면 약 50내지 70센티 가량의 높이에까지 자라는 것입니다.
“네 그 아카시아가 이렇게 잘 자라는 이유는 비료를 많이 주어서 그럴까요.”
아닙니다. 물론 아카시아도 파종할 때 약간의 과석을 줍니다마는 그것보다도 아카시아는 뿌리에 박테리아의 근류균이 있어서 공기 중의 질소 성분을 흡수해서 땅을 비옥하게 만드는 까닭입니다. 가을이 되면 보통 묘포장의 묘목들을 파서 다른 곳에다가 가식을 합니다. 파낸 묘목은 20센티 가량으로 자르고 그 중에서 좋은 묘목만 25개씩 다발로 묶어서 봄에 식목할 곳에 가까운 곳에다 가식을 해 둡니다.
“봄이 되면 이것을 다시 이식을 해야겠군요.”
네 그렇습니다. 봄이 되면 겨울동안 가식해 두었던 묘목을 새싹이 트기 전에 이식을 해야 합니다.
“그러면 아카시아를 심는 것은 어떤 곳이 적당합니까.“
“아카시아는 산 중턱 밑에 토층이 깊은 미림목지나 하천가의 집단으로 식목합니다. 네 먼저 구덩이를 넓게 파고 약간의 과석을 넣은 다음 뿌리를 잘 펴서 단단히 심어야 하며 또한 1미터의 간격을 두고 심어야 합니다.
“아카시아는 잘 번식을 하니까 넓게 심어야 된다는 말씀이군요”
네 그렇습니다. 넓게 심어도 이 아카시아들은 머지않아 우리들에게 충분한 연료를 공급할 것입니다. 또한 아카시아의 꽃은 향기롭고 또 많은 당분을 가지고 있는 까닭에 양봉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적합한 꽃 중의 하나입니다.
“4월이 되어서 아카시아를 벨 때 흔히들 전부 베어 버립니다마는 그래도 괜찮습니까.”
물론 아카시아는 다른 나무와 달라서 전부 베어버려도 다음해 봄이 되면 새 움이 돋아납니다마는 아카시아를 벨 때는 양쪽 팔을 벌릴 정도의 거리로 맹아 중에서 좋은 것을 한그루씩 놓아두면 몇 년 되지 않아 좋은 목재를 얻고 숯도 구울 수가 있게 됩니다. 또한 아카시아를 베기 전에 그 잎을 전부 훑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카시아의 잎은 좋은 사료가 되기 때문입니다.
“네 아카시아는 땔나무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이용가치가 많군요”
네 그렇습니다. 허나 아카시아를 심는 큰 목적의 하나는 우리들의 연료문제를 해결하자는데 있는 것입니다. 땔 나무가 없는 우리들은 조림지나 사방을 위한 나뭇가지들을 함부로 베게 되어서 어느 정도나마 녹화되었던 산림을 다시 헐벗게 하는 것입니다. 산림의 황폐는 땔나무의 걱정에만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산에서 내려오는 토사는 하천을 메우고 홍수와 더불어 논밭을 황폐화 시키며 때로는 우리들의 생명에 까지 위험을 끼치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산림을 녹화하려면 무엇보다 먼저 우리들의 연료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연료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생장력이 강하고 이용가치가 많은 아카시아를 심어서 하루빨리 연료림을 육성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