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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마크 목록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1 연약암반 안정성 평가 시스템 개발
1.2 도심지 지반 물리탐사 기술 개발
1.3 도시지역 사면관리 시스템 개발
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2.1 연약암반 안정성 평가 시스템 개발 분야
2.2 도심지 지반 물리탐사 기술 연구 분야
2.3 도시지역 사면관리 시스템 개발 분야
3. 도심지 연약암반 안정성 평가시스템 개발
3.1 새로운 연약암반 평가기법 개발
3.1.1 연약 암반의 평가법
3.1.2 새로운 연암평가법의 문제분석 및 개선방향
3.1.3 결과 검토
3.2 암반평가 프로그램
3.2.1 개요
3.2.2 기본이론
3.2.3 암반평가 프로그램
3.2.4 결언
3.3 굴착주변지반의 안정성평가 시스템
3.3.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3.2 굴착주변의 지반의 침하예측방법
3.3.3 구조계의 모델화
3.3.4 실측토압을 적용하여 굴착단계별 시뮬레이션 수행
4. 도심지 지반 물리탐사 기술 개발
4.1 도심지 물리탐사용 다목적 측정 시스템 구축
4.1.1 측정시스템의 하드웨어
4.1.2 측정시스템의 소프트웨어
4.1.3 현장 실험 및 결과
4.2 도심지 전기적 잡음과 전기비저항 탐사
4.2.1 도심지 전자기적 잡음 측정
4.2.2 전기 비저항 탐사 케이블의 상호 간섭 고찰
4.3 도심지 전도성 매설물이 전기비저항 탐사에 미치는 영향
4.4 공간적 탐사 제한 극복을 위한 비접지식 전기비저항 탐사
4.4.1 비접지식 전기비저항 탐사기 및 그 원리
4.4.2 자료 처리와 접지식 전기비저항 자료로의 변환 및 해석
4.4.3 포장도로에서의 비접지식 전기비저항 탐사 현장 적용
4.5 고출력, 고효율 전기비저항 탐사시스템 개발
4.5.1 탐사시스템 개발
4.5.2 개발시스템의 실전현장 적용사례들
4.6 도심지 기반 시설물의 3차원 영상화 기법 개발
4.6.1 3차원 GPR 탐사
4.6.2 자동 연속 자력탐사
4.7 도심지 물리검층의 케이싱 영향보정 기술
4.7.1 방사능검층에서 케이싱의 영향
4.7.2 밀도 검층에서 철재 케이싱 영향보정
4.8 결론
5. 도시지역 사면관리시스템 개발
5.1 개요
5.2 지형 및 지질
5.2.1 지형특성
5.2.2 지질특성
5.2.3 지질구조
5.3 자연사면
5.3.1 사면의 고유 코드번호(Code No.) 부여
5.3.2 토질공학적 특성
5.3.3 지하수 침투율과 투수계수 상관성
5.3.4 사면안정성 분류
5.4 절취사면
5.4.1 코드번호 부여
5.4.2 사면특성기재
5.4.3 사면안정성 평가
5.5 도시지역 사면관리시스템 개발
5.5.1 기본 GIS 주제도 구축
5.5.2 시스템개발 방법 및 설계
5.5.3 도시지역 사면관리시스템 프로그램
6.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6.1 연구개발 달성도
6.2 대외 기여도
7.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7.1 도심지연약암반 안정성 평가 시스템
7.2 도심지 지반 물리탐사 기술
7.3 도시지역 사면관리 시스템
8. 해외과학기술 정보
8.1 외국의 암반평가 기법
8.1.1 RMR(Rock Mass Rating) and Q System
8.1.2 RCR(Rock Condition Rating) and N(Rock Mass Number)
8.2 외국의 사면관리시스템
8.2.1 미국에서 발생하는 산사태의 주요 유형
8.2.2 미국의 산사태재해 프로그램(Landslide Hazard Program)
9.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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