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새마을운동 기록물

서브통합검색
상세검색

도시새마을운동

도시새마을운동

전개과정

  • 도시새마을운동은 1974년 박정희 대통령이 연두기자회견을 통해 ‘도시주민들의 새마을운동 참여’를 언급한 이후 저축운동이나 매월 1일 자기 집 앞 청소하기 등을 통해 산발적으로 실시되다가, 1976년 민간단체 ‘새마을운동 중앙협의회’의 창립을 계기로 전국적인 규모로 확대되었다.

    도시새마을운동은 지역새마을운동·학교새마을운동·직장새마을운동을 3대 거점으로 하여 전개되었다.

    지역새마을운동은 1976년 전국적으로 일제히 개최된 ‘반상회’를 중심으로 이웃돕기, 환경정비, 저축 및 폐품 수집, 식생활개선, 가족계획, 소비자 보호, 봉사활동 등을 중점적으로 실시하였다.

    학교새마을운동은 각급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환경 개선, 노력봉사, 저축운동 등을 주로 시행하였다. 초등학교의 경우 예절교육과 근검절약운동이 중심 사업이었으며,
    중고등학교의 경우 독서활동, 지역새마을운동의 지원 등이 주로 이루어졌다.
  • 대학교의 경우는 농촌봉사활동 등을 통해 새마을정신과 국가안보정신 강화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

    직장새마을운동은 공공기관, 금융기관, 문화기관 등 직능단체별로 추진기구를 구성하여 근검생활, 불우동료 돕기, 생산성 향상, 품질 향상, 서비스 향상, 직장 정화, 각종 사회운동 참여와 같은 사업들을 전개하였다.

    이와 같이 도시새마을운동은 초·중·고 학생에서부터 가정주부, 직장인 및 일반인 등 세대와 계층을 뛰어 넘어 국민적 동참을 요구하는 운동이었다.

    따라서 1970년대 도시새마을운동은 국가가 제시한 ‘조국근대화’를 위하여 반드시 필요했던 사회통합과 ‘국민총화’의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상세검색

닫기
상세검색 폼
상세검색 폼
제목
내용
생산기관 검색
생산년도  ~  예) 2016
공개구분 공개에 한해서만 사본/열람신청이 가능합니다.
원문서비스 온라인으로 원문제공이 가능한 기록물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관리번호  ~  예) CM00020005
기록물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