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 개요

  • 지적기록물이란?
  • 서비스 안내

서비스 안내

이 페이지의 위치

> 기록물 개요 > 서비스 안내

공개 현황

국가기록원 소장 지적관련 기록물은 원칙적으로 공개가 가능하나, 일부 기록물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관한 법률 제9조 1항 6호,8호』에 의해 공개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적관련 기록물의 원문을 보고자 하는 이용자는 국가기록원을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신청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사이트에서는 지명검색을 통해 본인이 찾고자 하는 기록물의 소장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기록물마다 제공되는 정보는 차이가 있으며, 성명이 제공될경우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개인 이름의 일부는 지우고 제공됩니다.

서비스 현황

주요 지적기록물에 대한 설명자료 제공

국가기록원 소장 주요 지적기록중 주요 기록물에 대한 전문가 설명자료를 제공합니다. 기록의 생산배경, 기록의 내용 등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서비스 대상 기록물

일제 강점기에 생산된 토지조사부, 임야조사부, 지적원도, 임야원도, 보안림편입관계문서, 사방사업계획문서, 분배농지 관계문서 등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기록물별 정보제공 내역
<기록물별 정보제공 내역 >
기록물 종류 제공되는 정보
지적원도 건제목(지명)
임야원도 건제목(지명), 당시소유자
임야 조사부 건제목(지명/지번)
분배농지 관련문서(M/F) 건제목, 지명(읍/면/리)
사방사업계획서 건제목(지명/지번)
보안림 건제목(지명/지번)

기록물 검색 안내

기록물 검색 안내
지명검색 건제목지명을 입력하여 해당되는 지명이 포함된 기록물을 통합검색, 기록물종류를 선택하거나 생산년도를 입력하여 검색범위 제한 가능지명)
옛지명검색 옛지명을 알고는 있지만 정확한 명칭을 모를 경우 기록물의 옛지명 리스트를 통하여 원하는 지역의 기록물을 찾을 수 있는 검색
지도검색 옛지명을 모르더라도 현재 지도를 통해서 원하는 지역의 기록물을 찾을 수 있는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