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강점기 기록

철도관련

이 페이지의 위치

> 기록물 유형 > 일제강점기

토지매수하조서
철도용지(강원도 평강군 고삽면 검불량리)

이 문서철은 1911∼1915년에 강원도 평강군에서 철도용지와 철도선로부지 용도로 매수한 토지의 목록과 그것을 집계한 문서를 모은 것이다. 표지에는 붓글씨로 '토지매수하조서(土地買收下調書)'란 제목과 '강원도 평강군 관재과'라는 문서관리부서의 이름이 쓰여 있고, 첫 번째 문서로 강원도(江原道) 평강군(平康郡) 고삽면(高揷面)내에서 매수한 토지의 집계표가 있고, 그 뒤에 이·동별 지번 순서대로 필지별 토지의 내역을 기록하였다.
철도용지로 매수한 토지의 집계표는 '철도용지합계표-대정4년도말(大正4年度末) 현재(現在)'란 제목의 문서로서 부지명칭, 평수, 가액, 기사(記事) 등을 기록하게 되어 있다. 부지명칭으로는 '철도용지'와 '철도선로부지'가 사용되었고, 맨 아래 각각의 소계와 그 합계를 기록하였다. 부지명칭이 같더라도 매수 또는 취득 연도와 방법에 따라 구분하여 집계하였으며, 그 내역이 기사(記事)난에 기록되어 있다(표 참조). 취득 방법은 민유지의 매수(買收), 농상공부·탁지부 소유지를 양수한 소관환(所管換), 소관환(所管換)을 요하지 않는 하천·도랑·도로 등의 세 종류로 구분되었다.
매수한 토지의 필지별 목록표는 이동촌(里洞村)과 지번, 지목, 평수, 단가(평당)와 가격, 취득방법과 부지명칭, 취득연월일, 증명연월일과 번호 및 종류, 구소유자의 주소·씨명, 기사 등을 기록하게 되어 있다. 평당 단가를 보면 지목에 따라 원야(原野)는 5푼 또는 1전, 밭은 3전, 도로는 무료였다. 취득방법은 구소유자의 유형에 따라 다른데, 농상공부·탁지부 소유지는 양수(讓受), 민유지는 매수(買收)로 기록되어 있다.

  • 토지매수하조서
  • 토지매수하조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