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기록TV

검색

<대전기록관 기획전시> 기록, 세상을 바꾸는 힘!

  • 등록일 : 2017.12.28.
  • 조회수 : 1,918

예, 안녕하십니까.
국가기록원 대전기록관 김용규입니다.

본 전시는 대전기록관의 4번째 전시로 세계기록유산 및 국가지정기록물, 그리고 국민생활과 밀접한 기록물들을 홍보하고 소개하고자 '기록, 세상을 바꾸는 힘!'이라는 주제로 내년 11월까지 전시할 예정입니다.

첫번째로 6월 9일 세계 기록의 날 코너입니다.
국제기록관리협의회인 ICA가 기록의 중요성 인식 확산을 위하여 ICA 창립일인 6월 9일을 '세계 기록의 날'로 정하였습니다.
국가기록원도 국제사회에서 지정한 기념일인 6월 9일을 우리나라 법정기념일로 지정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기록의 날 기념행사로 하루의 기록 수집 프로젝트, 기록사랑 백일장, 특별전시회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두번째 코너는 우리나라 세계기록유산 코너입니다.
우리나라 세계기록유산은 지난 10월 31일 조선왕실 어보와 어책, 조선통신사 기록물, 국채보상운동 기록물 3건을 추가로 등재하여 현재 총 16건으로 세계에서 4번째, 아시아에서 첫번째로 많은 세계기록유산을 보유한 자랑스러운 민족입니다.
1997년도에 등재된 조선왕조실록입니다.
조선왕조실록은 조선 태조부터 철종까지 25대 472년의 역사를 편년체로 기록한 서적입니다.
현재 국가기록원 부산기록관에서 조선왕조실록 태백산본 원본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2001년도에 등재된 불조직지심체요절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로 인쇄된 책으로 현재 프랑스 국립도서관에서 원본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2007년도에 등재된 조선왕조 의궤입니다.
조선 500년간의 국가 중요 의례와 주요 행사를 글과 그림으로 기록한 것입니다.
2015년에 등재된 KBS특별생방송 이산가족찾기 기록물입니다.
한국방송공사에서 1983년 6월 30일부터 11월 14일까지 138일간 생방송한 방송테이프, 이산가족이 직접 작성한 신청서, 사진, 일일방송 진행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코너는 국가지정기록물 코너입니다.
국가지정기록물은 민간기록물 중에서 국가적으로 영구히 보존할 가치가 있는 기록물을 국가지정기록물로 지정 후, 보존, 복원, DB구축 등을 지원하여 기록유산의 후대 전승 및 기록정보를 자원화하여 민간기록물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이번 코너는 일상의 기록, 기념일과 기록 코너입니다.
우리나라의 각종 다양한 기념일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일상의 기록, 포스터 코너입니다.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을 표현하고 있어 시대상을 보여주는 사실적인 자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코너는 세계 속의 국가기록원 코너입니다.
저희 국가기록원은 1997년 중국을 시작으로 현재 총 16개 국가와 MOU 체결로 기록 한류의 길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 코너는 보존 처리방 코너입니다.
기록물을 보존할 때 필요한 보존 도구 및 기록물 유해 생물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의 마지막 코너인 디지털 방명록 코너입니다.
실제 사진을 찍어서 출력해 가실 수 있고, 또는 방명록에 전시할 수 있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