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부메뉴 바로가기

'현재' 시대의 지도에서 자신의 고향 옛지도와 기록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기록물 상세정보

진주군 면의 폐합에 관한 건

진주군 면의 폐합에 관한 건

철제목: 면폐합 관계서류
* 해당 철의 내용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생산년도:1914년
기록물 유형:일반문서류(문서대장)
생산기관:지방행정
소장위치:대전국가기록정보센터
공개여부: 공개
관리번호:CJA0002553

기록물 번역문


[진주군면 폐합에 관한 건(경상남도장관)]
지령안
1913년(대정2년) 10월 6일 날짜로 경남지목발 제 1205호 신청한 진주 군면 구역 및 명칭 변경 건을 허가한다
조선총독부

(이유)
본건은 현재 50개면을 16개면으로 변경하는 것으로 아래의 구역 중 성내면(城內面) 대안면(大安面) 중안면(中安面) 봉곡면(鳳谷面)의 일부를 분할하여 한 범위로 하고 모두를 시가지 세령 시행 예정지로 구성하고 나머지는 각각 독립하여 존속할 수 없으므로 인접면에 귀속시키고 또 그 밖의 면은 일부를 분할하여 타 면으로 옮기는 것은 모두 지세 및 교통의 편리함을 위해서이며 떨어진 곳의 정리를 위해서이기도 하므로 적당한 조치로 생각하고 본안대로 인하하기로 한다.

[진주군면 폐합에 관한 건(경상남도장관->내무부장관 : 1914.10.31)]
경남지제233호(회답)
금월 21일 날짜로 지일제147호 진주 군면 폐합 건에 대해 조회하여 성내면(城內面) 사동(四洞) 일부는 진주면(晋州面)에 편입(조서기재 대로)하고 그 나머지를 도동면(道洞面)에 편입하는 것을 도안령 및 조서 중에 ...... 했으므로 별지 결정서에 의거해서 정정되도록 처리해 주시길 바라면서 회답합니다.

[진주군면 폐합에 관한 건]
경상남도 장관 귀하
금년 10월 ...... 경남지방발제1205호에 신청한 진주 군면폐합건 중 도면에서 성내면 내 사동을 도동면으로 편입하려는 것이 빠져있는 것도 도령안 및 조서주의 기재가 없는 것은 도령안으로 하여 편입시키면 조사서 (나)(다)항목 내에 도동면 항을 이동해야할

[진주군면 폐합(경상남도장관->내무부장관 : 1913.12.18)]
경남지발제○○○(회답)
진주 군민 폐합 건에 대하여 당월 17일 날짜로 지일제911호 조회한 것에 대해서 아래와 같으므로 ......

[진주군면 폐합 건]
경상남도 장관 귀하

당월 6일 경남지방 발 제 1205호로서 진주군
면 폐합에 관하여 신청한 ...... 백곡면을 문산면에 가귀곡면은 대평면으로 편입

[면 폐합 건(경상남도장관->조선총독부 : 1913.10.6)]
경남지방발제1205호(신청)
5월 30일 날짜로 지일 제438호 정무 총감통업에 의해 관내 지주군의 면 구역을 별지 도령안 대로 변경하는 하고자 하여 그 인가를 받고자 하니 조사서를 첨부하여 신청합니다.

추신. 관내 밀양, 남해, 울산 3군은 면 폐합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본 건을 전부 종국

(1) 도령안
[조선총독부에서 경상남도장관에게 보내는 령]
진주군 관내면 구획 및 명칭을 아래와 같이 변경하여 1914년(대정3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도장관
一. 성내면 1동 2동 3동 4동 5동(단 4동은 북부에서 남강으로 들어가는 무명천 및 옥봉면으로 연결되는 도로 남쪽 남강으로 제한한 부분을 제한 나머지. 5동은 남강으로 들어가는 무명천 및 구 성벽 동쪽 전부) 대안면 1동 2동(단 1동은 시가지 동부에 있는 중안동에서 봉곡면으로 연결되는 좁은 길을 경계로 하여 서쪽 전부. 2동은 시가지 동부에 있는 중안동에서 봉곡면으로 연결되는 좁은 길을 경계로 하여 서쪽 전부) 중안면 1동 3동(단 1동은 시가지 및 경지를 경계로 하여 시가지 전부, 3동은 북쪽에서 남강으로 들어가는 무명천-앞서 기술한 성내면 4동 경계상류-동쪽을 제외한 전부) 봉곡면 하동(단 비봉산에서 흘러내려 부지로 들어가는 작은 도랑 및 상천에 연결되는 도로를 경계로 하는 남쪽 일대)을 합하여 진주면이라 칭한다.
一. 중안면 내 1동 신안동 평촌동 이현동 칠동(1동은 진주면에 편입 된 나머지) 봉곡면(하동 내에 진주면에 편입된 부분 제외) 성내면 5동(진주면에 편입 된 나머지) 가귀곡면 성대동면 내에 양수동 어수동 비곡동 영시동 송목동 용산동을 평거면에 편입한다.
一. 성대동면 내의 신촌 학점동 엄목동 덕곡동 및 오산면을 명석면으로 편입한다.
一. 갈곡면 이곡면 및 문산면 내의 1동 2동 3동 상이동을 합하여 문산면으로 하다.
一. 문산면 내의 옥산촌 지공면 및 가차례면을 정총면으로 편입한다.
一. 섭천면 축곡면을 나동면으로 편입한다.
一. 동물곡면 모명곡면 침 사죽면 내 신동 죽산동 장흥동 오동 덕성동 신당동 및 미천면 내 원당동을 집현면으로 편입한다.
一. 사죽면 내 단동 전곡동 대포동 월아동 및 대여촌면 내의 송곡동 설매곡면 내의 가야동 창촌동 웅곡동 하촌동 5개 동을 대곡면으로 편입한다.
一. 설매곡면 내의 하감동 상미동 용암동 하미동 덕진동 오방동 어옥동 중감동 월○동 유수동 신총동 및 안간면을 미천면(단 미천면 내의 원당동은 제외)으로 편입한다.
一. 대안면 1동 2동(진주면에 편입되고 남은 부분) 중안면 3동(진주면에 편입되고 남은 나머지) ....... 및 장재곡면 옥봉면을 도동면으로 편입한다.
一. 대여동면(송곡동을 제외 한) 금산면 조동면을 합하여 금산면으로 칭한다.
一. 가좌촌면을 진성면으로 편입한다.
一. 외진성면을 일반성면으로 편입한다.
一. 가수개면을 이반성면으로 편입한다.
一. 부화곡면을 축동면으로 편입한다.
一. 대관동 원당동을 수곡면으로 편입한다.
一. 침곡면 마동면 및 신풍면을 대평면으로 편입한다.
一. 성을산면 및 송곡면을 금곡면으로 편입한다.

(2) 조사서
신명칭의 유래
一. 성내 대안 중안 봉곡 4개면에 걸치는 소위 읍내 중의 시가지세 시행 예정지를 1개 면으로 하기로 하고 그 명칭으로는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 본 읍내 명칭인 진주를 그대로 붙여서 진주면으로 한다.
一. 중안면, 봉곡면, 성내면 내의 시가지 즉 진주면에 편입되고 남은 부분과 평거면 일부, 가귀곡면 성대동면 일부를 합하여 평거면으로 한다. 이 명칭으로서는 병합면의 중심지이고 또한 현재 겸무도 하고 있으므로 본무면을 전체 명으로 하는 것이 편리하여 이하 전부를 이에 따랐다. 만약 종래 면 명칭과 관계없이 새로운 별개의 명칭을 붙이거나, 종래 어떤 면을 새 명칭으로 한다면 각각 일득일실이 있으므로 현재 겸무의 본무면은 이미 사람들 사이에 회자되어 알려진 결과 이것을 신명칭으로 한다면 편리할 뿐만 아니라 장래 제 대장 등의 정리와 그 밖에 있어서도 어느 정도 편리할 것으로 이상을 방침을 취했다.
一. 대여촌 금산 조동 3면을 합하여 금산면(琴山面)으로 했다. 금산(琴山)은 금산(今山)으로 연결될 뿐만 아니라 종전 그 방면을 금산(琴山)이라 칭해 왔으므로 근래에 이르러 구별하여 달리 부른 역사가 있으므로 금산(今山)이라 해야 하는 것을 금산(琴山)이라 변경했다.

면 소유 재산 종류와 처분 방법
면 소유 재산은 도동면에 있어서 초생지 95마지기 사승(약 9정5○보)있지만 그 외는 단순하게 면사무소를 가진 것에 지나지 않으므로 이러한 것은 전부 새 면으로 인계하기로 한다.

면의 분할과 병합 이유
전 군을 통하여 면 구획을 변경함에 이르러 이것이 교통 지세 등 각종 관계를 조회하고 ○○○ 방침에 의거하여 그 범위내에서 폐합을 행한다면 현재면을 두 개로 나누어 반을 갑면으로 나머지 반을 을면으로 병합할 필요가 있어 아래와 같이 분합했다.
一. 성명동면
본면은 명석면 남부에서 깊게 대평, 신풍, 동물곡 3개면 사이에 있고 면 구획 그대로는 어느 면에도 병합 될 수 없어서 둘로 나누어 반은 평거면에 다른 반은 명석면으로 병합했다.
一. 중안면, 봉곡면, 성내면 중 진주면에 병합되고 남은 지역은 각 독립하여 존속할 수 없어서 평거면에 병합하기로 한다.
一. 문산면 중 옥산동은 멀리 떨어져 있어 정촌면의 끝자락에 있으므로 이를 정촌면에 병합하여 그 경계를 정하기로 한다.
一. 사죽면
본면을 전구획 그대로 존속할 때는 부근 면의 폐합상 불편이 적지 않고 그 정리를 할 수 없는 주변 지세이므로 둘로 나룰 수 밖에 없는 까닭에 둘로 나누어서 하나는 대곡면으로 나머지는 집현동면에 병합하기로 한다.
一. 설매곡면
본면은 본부 한 쪽으로 편중되어 그 지세는 교통관계상 독립되어 존속할 수 없어서 어쩔 수 없어 둘로 나누어 반은 대곡면으로 나머지 반은 미천면으로 병합하기로 했다.
一. 대여촌면 중 송곡동은 멀리 강을 사이에 두고 대곡면 안으로 들어오므로 대곡면으로 병합하고 그 경계를 정리했다.

(3) 도면
별지와 같다

면 폐합안 중에 면의 이름 변경 건
경상남도 장관으로부터 일전에 인가된 곤양군 외 6개 군면 폐합안 중 면 명칭 변경 건에 대해서 들었는데 변경 건을 승낙한다.



- 진주군진주군
- 진주시가지도진주시가지도

기록물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