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컨텐츠 바로가기

MENU CLOSE


01

日 기자가 촬영한 5·18 당시 미공개 사료 200여점
최초 공개

광주광역시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은 5‧18 민주화운동 당시 외신이 촬영한 미공개 사료를 최초 공개했다. 5월 11일부터 7월 31일까지 5‧18민주화운동기록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5‧18민주화운동 아사히신문 미공개컬렉션 특별전'을 개최한다.
이번 아사히 미공개 특별전은 2021년 5월부터 오사카 본부 다케다 하지무 기자와 고가연 학예연구사가 1여 년간 연락을 취하며 전시 및 업무협약을 추진해 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고 아오이 카츠오씨(전 오사카 본사 사진 기자)의 5·18민주화운동 관련 자료 200여점을 국내에 최초로 공개한다.
이번에 공개하는 자료는 아사히신문사의 아오이 카츠오 기자가 1980년 5월 19일 광주 도착 후 20일부터 28일까지 현장에서 취재하고 촬영한 사진 및 기자출입증, 사용했던 카메라 등 희귀자료 200여 점이다.
이번 특별전은 ’80년 5월 외신기자의 시선으로 바라본 5‧18민주화운동을 세계사적으로 조명할 계획이다.
전시는 유족인 고 아오이 카츠오 기자의 가족이 소장하고 있던 자료와 아사히신문사 소장 자료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40여 년간 보관되어 있다가 이번 전시를 위해 일반에 공개된다.
전시에서는 불타는 MBC 컬러사진 및 반란군부가 동원한 계엄군이 버스에서 시민들을 끌어내려 구타하는 것을 연속으로 촬영한 것으로 추정되는 사진 등 5‧18민주화운동 당시 상황을 유추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료들이 공개된다.
전시에는 아사히신문사가 소장한 5‧18민주화운동 사료와 더불어 그것을 토대로 제작된 영상과 미디아아트, 콜라주 등 참여 작가들의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의미를 담은 작품을 함께 전시한다. 전시 관람은 무료이며, 5‧18민주화운동기록관 유튜브를 통해 추후 확인 가능하다.

※ 예약 및 단체관람 문의 062-613-8204 (5·18민주화운동기록관)
02

국립한글박물관·국립대구박물관 지역 순회전
<이내말삼 드러보소, 내방가사> 공동개최

  • 국립한글박물관은 국립대구박물관과 공동으로 2022년 5월 20일부터 8월 21일까지 기획특별전 <이내말삼 드러보소, 내방가사>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2021년 12월 국립한글박물관에서 개최한 전시의 지역 순회전으로, 영남지역에서 적극적으로 창작·계승하고 있는 내방가사의 모습을 대구 지역에 소개하는데 의의가 있다.
    아울러 한국국학진흥원과 공동으로 진행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아시아·태평양 지역 목록’에 <내방가사>가 국내 후보로 선정되어 이번 전시의 의미가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전시는 1794년 창작된 <쌍벽가>부터 21세기에도 여전히 창작되고 있는 90여 편의 내방가사와 더불어 각종 여성 생활사 유물 등 200점의 전시자료를 소개하며 내방가사의 가치를 집중 조명한다.
    총 3부로 구성된 전시장은 1부 ‘내방 안에서’, 2부 ‘세상 밖으로’, 3부 ‘소망을 담아’로 조성되었다. 1부에서는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펼쳐지는 여성들의 희노애락을 선보인다.
    2부 ‘세상 밖으로’는 근대와 식민지라는 격동의 시대에 직면한 여성들의 삶과 생각을 마주할 수 있다. 남녀평등과 학교교육을 주장하는 <해방가>, <위모사>와 조선시대부터 일제강점기까지 여성들의 역사 교육서였던 <한양가>를 볼 수 있다.
    3부는 가족이 잘되길 기원하는 여성의 마음과 오늘날에도 변함없이 창작되고 있는 내방가사를 소개한다.

03

영도구 ‘중요 비전자기록물 1단계 전산화 사업’ 추진

부산시 영도구는 구민의 재산권보호와 공공기록물의 안전한 관리를 위해 중요기록물 전산화 사업(1단계)를 오는 10월까지 추진한다.
기록물전산화 사업은 보존기간 30년 이상인 중요 종이기록물을 스캐닝한 후 표준기록관리시스템(RMS)에 업로드하여 원본기록물의 열람·출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영도구는 올해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6개년에 걸쳐 중요문서 18,000여권의 전산화를 진행할 계획으로, 올해는 8,7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1951년부터 1986년에 이르는 중요 종이문서 약 1,300여권을 스캐닝하여 기록관리시스템(RMS)에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게 된다.
이번 사업의 추진으로 법적, 재정적, 역사적 가치가 있는 중요 종이기록물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신속한 열람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04

옥천군 ‘대청댐 수몰마을 기록 만들기 사업’ 추진

옥천군은 대청댐 건설로 사라진 마을에 대한 기억과 기록을 찾아 지역 역사와 정체성 찾기에 나선다.
1980년 대청댐 건설로 소중한 옛 자료와 유물들이 수몰되는 아픔을 겪어 사라진 역사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군은 ‘대청댐 수몰마을 기록 만들기 사업’을 통해 사라진 마을과 관련된 민간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생산하고 수집 관리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1980년 대청댐 건설로 인해 수몰된 31개 마을과 7천 명 여 주민들의 흩어진 자료와 이들에 대한 기록들을 복원하게 된다. 군은 오는 9월까지 수몰마을 내력 및 현황조사, 마을 주민들의 이야기로 생산되는 구술기록, 수몰 마을과 관련된 사진, 지도, 문서 등 각종 기록을 수집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을 연차사업으로 추진하여 대청댐 수몰에 따라 흩어진 민간기록물들을 체계적으로 생산·수집 관리하여 기록문화 자원화의 토대를 마련하고 공유할 방침이다. 특히, 올해는 옥천군 군북면 막지리 마을 주민들의 참여를 통한 자료수집 및 발굴을 중점으로 실시하며, 점차적으로 다른 마을로 확대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수집 대상은 사진과 동영상 등의 시청각 류, 구술자료, 일기, 문집, 지도, 박물류 등 대청댐 수몰마을과 관련된 모든 자료이다.
수집 방법으로는 개인 소장자의 경우 사전에 기증 신청서와 함께 기록물 사진을 제출하면 담당자가 현장 조사 후 옥천군 자치행정과로 이관 절차를 거친다. 단 사진 및 출판물 등은 저작권이 기증자 본인에게 있는 것만 기증을 받는다.
이후 기증된 수몰 마을 관련 기록물에 대해 중요기록물 DB구축사업으로 사진 등 전산화를 통해 이중 보존되고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며, 기증자를 명시해 기록 전시회, 이후 건립되는 역사박물관에 전시할 예정이다.
접수는 군청 자치행정과로 방문 접수할 수 있으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옥천군 자치행정과로(043-730-3172) 문의하면 된다.

05

미국 국립기록보존소,
기획 전시 ‘All American: The Power of Sports’

미국 국가기록원은 2022년 9월 16일부터 스포츠를 통해 미국인이 정체성을 확립하고 확산해가는 과정을 볼 수 있는 기획전시 “All American: Power of Sports”를 개최한다.
스포츠가 미치는 영향은 다양하다. 스포츠는 사람들을 하나로 묶기도 하고, 때로는 가치를 가르치며 희망과 자부심을 고취하기도 한다. 특히 미국에서 스포츠는 시민을 하나로 모으고 미국인이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보여준다.
스포츠는 물론, 운동선수에게 사회적 장벽을 깨고 불의에 저항하는 힘을 주기도 한다. 모든 미국인은 스포츠를 통해 국가적 가치를 익히고, 우리가 살아가는 데 만나는 도전을 극복할 수 있게 하는 힘을 경험한다.
이 전시는 2024년 1월 7일까지 워싱턴 DC에 소재한 미국 국가기록원 내 박물관인 Lawrence F. O’Brien Gallery에서 일반에 무료로 공개된다.
약 300㎡ 규모의 전시장에는 원본 기록, 유물 및 사진을 포함한 75점 이상의 기록물을 전시한다.
주목할 만한 전시물로는 스타 운동선수가 대통령에게 선물한 스포츠 장비와 운동복, 20세기 초 담배 야구카드, 트로피, 희귀사진 및 영화 영상, 특허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