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컨텐츠 바로가기

MENU CLOSE


01

2023년 국가기록관리 유공 포상후보 추천·접수

  • 국가기록원은 국가기록관리 발전에 기여한 단체와 개인을 발굴하기 위해 2월 1일(수)부터 2월 28일(화)까지「2023 국가기록관리 유공」포상 후보자를 공모한다. 국가기록관리 유공 포상은 기록관리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기 위해 1999년부터 실시되고 있다.

    추천 대상은 국가기록관리 발전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 기관 등이며 민간분야와 공공분야로 나뉘어 진행된다. 민간분야는 ▲기록관리 연구 및 교육 등을 통해 기록관리 발전기여, ▲활발한 기록관리 활동으로 기록문화 확산, ▲기록물 기증 및 수집 등에 탁월한 공로를 세운 개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한다.

    공공분야는 ▲기록관리 기관평가에서 우수한 성과 창출, ▲지방자치단체 합동감사 시 추천된 모범 사례, ▲기록관리 업무 및 제도개선 등에서 실적이 뛰어난 기관 및 기관 근무자를 대상으로 한다.

일반국민 누구나 후보를 추천할 수 있으며, 신청서는 2월 28일(화)까지 우편·방문접수 또는 전자문서(공문), 이메일(woony5098@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 문의처 :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 기록협력과(042-481-6253, 6264)

포상 대상은 포상 관련 규정*에 따라, 후보자 공개검증을 통한 결격사유 점검과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공적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엄격하고 공정하게 선정된다.

* 「정부포상 업무지침」 및 「장관표창 업무지침」

※ 후보자 공개검증은 정부포상(포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에 한해 실시함

포상 전수식은 정부포상 업무지침*에 따라 법정기념일인 6월 9일「기록의 날」에 개최될 계획이다. 올해 포상 규모는 훈·포장(1점), 대통령표창(7점), 국무총리표창(9점), 행정안전부장관표창(30점) 등 47점 내외가 될 전망이다.

* 일반국민 포상은 각종 기념일, 주요 대회 등 분야별·계기별 실시 원칙

02

기록관리시스템 고도화 추진방안 설명회

국가기록원 디지털혁신과는 1월 18일(수) 행정기록관 세미나실에서 중앙행정기관 기록관 대상으로 「기록관리시스템 고도화 추진방안」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는 ‘온나라 전자기록 이관체계 개편’ 사항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것으로 44개 중앙행정기관 기록관 담당자 등 총 77명이 참석했다.

전자정부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기록관리시스템 고도화(3차) 사업은 「디지털 플랫폼 정부」 실현을 위한 ‘활용’ 중심의 디지털기록 서비스 체계 구현을 위하여 2023년 2월부터 9월까지 추진될 예정이다.

03

국가기록원 온라인서포터즈 제17기 나라기록넷띠 모집

  • 국가기록원은 1월 12일(목)부터 2월 1일(수)까지 온라인서포터즈인 제 17기 나라기록넷띠를 모집해 45명을 선발했다.

    이번에 선발될 나라기록넷띠는 온·오프라인으로 활동 가능한 대학생 및 일반인으로, 국가기록원의 새소식이나 주요 기록콘텐츠 관련 온라인 홍보 활동을 하거나 국가기록원 주요행사에도 참여할 기회를 갖게 된다.

    그리고 국가기록원장 명의 위촉장을 받고 3월부터 본격 활동하며, 우수활동자에게는 포상도 수여할 예정이다.
04

설맞이 이웃사랑 실천 봉사활동

국가기록원 행정지원과는 1월 19일(목) 설을 맞아 노인복지시설 사랑의 집(대전 유성구 소재)를 방문하여 위문품을 전달했다. 국가기록원 직원들은 해마다 대전 지역의 복지시설을 찾아 봉사활동을 해 왔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직접 대면 활동 대신 생필품 등 위문품을 전달하고 있다. 국가기록원은 앞으로도 지역 이웃들을 위한 사회봉사활동을 꾸준히 이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