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물통합서비스플랫폼」으로 똑똑하게 국가기록물 관리
국가기록원은 정부업무의 클라우드 환경 전환에 따른 전자기록물의 관리체계 재정립과 기록물의 누락없는 연속적 관리체계로의 개선을 위해 「기록물통합서비스플랫폼」(이하 플랫폼)을 구축하고 10월부터 48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플랫폼은 클라우드 기술을 이용해 전자기록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생산 기록물의 활용성을 높이는 한편, 기록물 이관 단계를 간소화 했다.
그 동안 ‘온나라(생산부서)→cRMS(기록관)→CAMS(국가기록원)’으로 구성된 3단계 기록관리 체계로 운영되었으나 플랫폼에서는 기존의 물리적 파일의 복제·이동없이 전자기록물을 ‘온나라·cRMS→CAMS’ 2단계 체계로 관리하도록 전환하였다.
이에 따라 기록물 이관시 수행되던 데이터 복제 등의 단순·반복적인 업무가 간소화되어 업무 생산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 기록물통합서비스플랫폼 개념도 >또한 ‘통합검색’ 기능이 도입되어 전자기록물의 본문 내용 뿐 아니라 붙임 파일의 내용까지 쉽게 검색할 수 있게 되었고, 검색시간도 획기적으로 단축(11.63초→0.71초) 되었다.
향후 국가기록원은 ‘온나라·cRMS·CAMS’까지 아우르는 통합적인 국가기록물 관리 체계(가칭 “기록물생산·통합관리시스템”)을 완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