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컨텐츠 바로가기

MENU CLOSE


01

장마철 앞두고 기록물 응급복원 실습교육 실시

국가기록원은 장마철을 앞두고 집중 호우 등 재난 상황 발생 시, 기록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자체 등 10개 기관을 대상으로 ‘기록물 응급복원 맞춤형 실습 교육’을 실시했다.

그동안 국가 주요 기록물이 침수되거나 오염되는 등 재난 피해를 제때 복원하지 못해 각 기관들이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이에, 국가기록원은 침수 피해 지역 37개 시·군·구에 기록물 응급복원 키트를 배포하고 실습 교육 등을 실시한 바 있다.

이번에 실시하는 맞춤형 실습 교육은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재난 피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지자체 8곳과 기록물관리기관 2곳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 교육대상 : 대구 수성구, 경남 밀양, 전남 함평, 전남 완도, 전남 여수, 전남 보성, 충남 아산 , 충북 청주, 국가기록원 행정기록관, 역사기록관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관계자 외 최소인원 참석

갑작스런 폭우와 수해 등으로 서고가 침수되었을 때 골든타임 48시간 안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기록물 피해를 줄이고 빠르게 복원할 수 있다. 국가기록원은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오염물 세척 물품, 건조 및 보관 재료, 복원용 소도구 등 전문재료와 매뉴얼로 구성된 ‘기록물 응급복원 키트’를 제작하고 개발해왔다.

재난 피해 기록물 훼손 유형
  • 오염되어 세척이 필요한 기록물
  • 48시간 이내 조치 가능한 기록물
  • 48시간 이내 조치 불가 기록물

이번 교육 과정은 현장에서 발생 될 수 있는 재난 피해 유형 및 정도에 따라 기록물 표본을 사전 제작하여 맞춤형 실습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지난해 제작한 ‘기록물 응급복원 키트’에 11종에 9종의 물품을 추가하여 재난 현장에서의 응급조치 실용성을 높였다.

수해 이외에도 화재 등이 발생하였을 때 기록물이 피해를 막기 위해 매뉴얼을 개선하여 유형별 조치 방법을 안내한다.

* (기존) 수해 기록물 응급복구 매뉴얼 → (개선) 재난 피해 기록물 응급조치 매뉴얼

응급조치 방법 상세 (매뉴얼 내용 중)

국가기록원은 새롭게 개선된 ‘재난 피해 기록물 응급조치 매뉴얼’을 국가기록원 누리집을 통해 공개하고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카드 뉴스로 제작하여 배포했다. 아울러, ‘기록물 응급복원 키트’를 활용한 재난 대비 실습 교육도 각 지자체와 기관에 확대할 방침이다.

02

국가기록원-유네스코와 협력하여 아프리카지역 기록관리 지원

코트디부아르 무상원조 사업추진을 위한‘한-유네스코’양해각서 체결

  • 국가기록원은 6월 30일(목) 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에서 「코트디부아르 아마두 함파테 바(Amadou Hampâté Bâ) 재단 아카이브 보존 및 디지털화 사업」 추진을 위한 ‘대한민국 정부와 유네스코(UNESCO)’ 간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체결식은 성남 나라기록관에서 온라인과 현장을 병행하여 개최되었으며, 우리나라를 대표하여 최재희 국가기록원장이 참석하고, 유네스코를 대표하여 타우픽 젤라시(Tawfik Jelassi) 유네스코 사무총장보가 참석했다. 코트디부아르를 대표하여 알루 완유 외젠 비티(Allou Wanyou Eugène BITI) 주한코트디부아르대사 등 20여 명이 참여했다.

아마두 함파테 바(1901~1991)는 ‘아프리카의 검은 지성’으로 널리 알려진 서아프리카 말리 출신의 세계적인 민족학자이자, 자전적 소설인 ‘들판의 아이’로 제1회 트로피크상(Prix Tropiques)을 수상한 유명 작가로, 1962년부터 1970년까지 유네스코 집행위원을 지낸 아프리카의 대표적인 인사이다.

※ 트로피크상 : 프랑스 정부에서 수여하는 상으로, 아프리카, 카리브, 태평양과 인도양 지역의 사회와 개발 문제를 다룬 프랑스어 작품에 수여하는 문학상

아마두 함파테 바 재단은 아마두 함파테 바의 미발행 원고와 아프리카의 구전 전통에 관한 연구성과물, 아프리카의 역사와 종교, 문학 등 다양한 주제의 국제회의 원고, 희귀 소장품 등 그의 생전 활동과 업적에 관련된 중요 기록물들을 보유하고 있다.

코트디부아르 아마두 함바테 바 재단 개요
  • 위            치:코트디부아르 아비장
  • 설립 / 운영:2002년/ 코트디부아르 문화예술부 지원으로 운영
  • 이    사    장:루키아투 함바테 바(Roukiatou Hampâté Bâ)
  • 소장기록물:아마두 함바테 바의 미발행 원고, 아프리카 구전 문학에 대한 연구성과물, 다양한 주제의 국제회의 원고 및 외교 서한 등

이 사업은 유네스코의 제안에 따라 올해부터 2025년까지 4년에 걸쳐 코트디부아르의 중요 기록유산인 ‘아마두 함파테 바’의 기록을 보존하고, 디지털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비는 약 7억 원 규모로 진행되며 ‘대한민국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UNESCO ICDH)* - 유네스코 지역사무소(코트디부아르 아비장)’ 이 함께 사업을 추진한다.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 : UNESCO ICDH(International Centre for Documentary Heritage)

우리나라는 기록 보존 관련된 기술을 무상으로 전파하고 디지털화 추진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 사업을 통해 재단이 보유한 기록물이 안전하게 보존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기록물의 디지털화를 통해 누구나 그의 기록에 쉽게 접근하는 것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와 아마두 함파테 바 재단은 이 기록물을 세계기록유산(Memory of World, MoW)에 등재하는 것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03

6월 9일은 ‘기록의 날’입니다

「2022년 기록의 날」 기념행사 개최

  • 6월 9일(목) ‘기록의 날’을 맞아 나라기록관 대강당에서 「2022년 기록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행사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김인걸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곽건홍 국가기록관리위원장 등 내·외빈과 기록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에서 개최되었다. 특히 이날 행사는 300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하였고 기념식도 생중계되었다.

    ‘기록의 날’은 기록의 중요성에 대한 세계적 공감 확산을 취지로, 세계기록관리협의회(ICA, International Council on Archives)가 정한 6월 9일 세계기록의 날을 우리나라 법정기념일로 한 것이며, 올해로 3년째를 맞는다.

이날 행사는 각계의 기록의 날 축하메시지 영상 상영,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기념사, 기록관리 유공자 포상, 축하 공연, 특강 순서로 진행되었다.

이상민 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우리나라는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기록유산이 다섯 번째로 많은 국가”라며 “역사상 수많은 전란에도 불구하고, 조선왕조실록, 난중일기와 같은 세계적인 기록유산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기록의 중요성에 대한 우리 민족의 인식과 저력을 보여주는 것입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국가기록관리 유공자 포상 전수식에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기록관리 발전 및 기록문화 확산에 기여한 개인과 단체의 공로를 치하하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전수식에서 5·18광주민주화운동 관련 기록물을 조사·수집하고, 대국민 서비스함으로써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에 기여한 조진태 5·18기념재단 상임이사에게 포장이 수여되었다.

그 밖에 4명의 개인과 3개 단체가 대통령 표창을, 6명의 개인과 3개 단체가 국무총리 표창을, 17명의 개인과 11개 단체가 장관 표창을 수상하였다.

국가기록원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성남시 보건소를 비롯한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 하에 철저한 방역 계획을 수립하여 기념식을 진행하였고, 전체 행사는 국가기록원 유튜브(기록ON)로 생중계되어 관심 있는 많은 국민들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04

2022년 제1차 기록관리 정책포럼

  • 2022년 제1차 기록관리 정책포럼이 6월 22일(수) 국가기록원 행정기록관 2층 세미나실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국가기록원 소장기록물의 공개·활용 확대 방안’으로 개별 주제 발표와 내·외부 전문가 종합토론으로 진행되었다.

    개별 주제는 국가기록원 서비스정책과 이승억 과장이 국가기록원 소장기록물 공개업무 개선을 위한 방향 검토(일제 조선총독부 기록물 공개 추진 사례와 관련하여)에 대해 발표하고, 한국학중앙연구원 장 신 교수는 외부 역사학자의 시각에서 국가기록원 소장기록물을 이용한 한국 근현대사 연구의 어려움과 가치에 대하여 발표했다.

이후 종합 토론에서는 대전대학교 도면회 교수의 사회로 국가기록원 기록관리교육센터 강호출 과장과 한국교원대학교 이용기 교수가 참여했다. 포럼 영상은 국가기록원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이다.

05

제104회 기록물공개심의회 개최

  • 제104회 기록물공개심의회가 6월 29일(수) 온라인 영상회의로 개최되었다. 이번 심의회에서는 총 6개의 안건으로, 2022년도 비공개기록물 공개재분류 추진계획, 조선총독부 비공개기록물 공개재분류의 건을 보고하고, 도시계획위원회 회의록, 고유유형 세부기준 개정의 건 등 4건의 안건을 심의했다.

    기록물공개심의회는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35조에 따라 비공개기록물의 공개 여부, 해제된 비밀기록물의 공개 여부 등을 심의·의결하는 기구이다. 영구기록물관리기관 소속으로 동법 제38조에 근거·설치되어 외부위원 4명, 내부위원 3명의 심의위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06

제63회 국가기록관리위원회 정기회의

제63회 국가기록관리위원회 정기회의가 6월 23일(목)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가기록관리위원회 운영규정」 개정 계획을 심의하고, ‘기록관리 공공표준 정비안’과 ‘제19대 대통령기록물 이관 결과 보고’ 안건을 보고했다.

국가기록관리위원회는 국무총리 소속으로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15조에 근거하여 설치되어 법률에 규정된 대로 기록물관리에 관한 기본정책의 수립, 기록물관리 표준의 제정·개정 및 폐지, 영구기록물관리기관 간의 협력 및 협조 사항 등을 심의·의결하는 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