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컨텐츠 바로가기

MENU CLOSE


01

대통령기록관, 19대 대통령 주요 기록물 전시

행정안전부 대통령기록관은 19대 대통령 이관 기록물 중 주요 기록물을 6월 21일(화)부터 대통령기록전시관에서 공개하고 전시를 시작한다. 이번에 전시되는 19대 대통령기록물은 대통령의 문서, 사진, 영상, 행정박물, 선물류 등 100여 점이다. 이는 올해 5월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된 기록물 중에서 국민들이 관심과 흥미를 갖고 관람할 수 있는 기록물을 중심으로 선별된 것이다.

기록물들은 대통령기록전시관 각 층별 전시콘텐츠에 맞추어 전시된다.

1층 ‘대통령의 상징’에서는 19대 대통령의 취임 연설문의 핵심 단어를 이용해 대통령의 얼굴을 8장의 유리로 재현한 문자그림(텍스트아트) 조형물을 새롭게 선보인다. 2층 ‘대통령의 선물’에서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선물한 ‘청동 올리브 가지’, 콜롬비아 한국전 참전 70주년을 맞아 국빈 방문한 콜롬비아 대통령의 선물 ‘무궁화 브로치’를 비롯해 스웨덴 국빈 방문 시 받은‘백랍주전자’등 정상외교 선물 40여 점이 전시된다.

3층 ‘대통령의 공간’에는 19대 임기 마지막 국무회의 소개된 문재인 대통령의 공식 초상화(복제본)와 19대 임기 첫날 제1호 업무지시이자 첫

결재문서인 ‘일자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방안’ 문서가 전시된다. 4층 ‘대통령의 역할’에서는 남북정상회담 선언문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방명록 등 평화통일 관련 기록물과 함께, 19대 대통령 당선증과 취임 선서문, 취임기념 우표원도 등 다양한 기록물을 선보인다.

한편, 대통령기록관은 올해 5월 대통령기록물생산기관 30곳으로부터 19대 대통령기록물 총 1,116만 건(전자기록물 888만 건, 비전자기록물 228만 건)을 이관하고 검수와 정리작업을 진행 중이다.

02

청주기록원, 중요기록물 전산화(DB) 추진

청주기록원은 대민 서비스 질을 높이고 영구기록물관리기관으로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미래전략 학술용역 추진과 중요기록물 전산화(DB) 작업에 나섰다.

미래전략 학술용역은 이달부터 오는 12월까지 6개월간 진행되며 청주기록원의 업무와 역할을 재정립하고 중장기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것으로 용역이 마무리되면 청주기록원 운영 방향과 운영 규정을 정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요기록물 전산화 작업은 2억 2천여 만원을 들여 시민 기증 민간기록물 500여 점을 비롯한 1960∼2000년대 주요 행정자료 등 약 2200권(22만 장)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이번 전산화 작업으로 중요기록물이 이중 보존됨으로써 기록물의 멸실·유실이 방지되며 중요 비전자기록물 데이터 공유가 가능해진다. 또 검색 서비스가 제공돼 행정 효율성이 높아지고 대민 서비스의 질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03

한국국학진흥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학생 영상 제작 공모전

  • 한국국학진흥원(원장 정종섭)은 문화재청 및 경상북도‧안동시의 지원을 받아 경북이 자랑하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증진을 위해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학생 영상 제작 공모전’을 개최한다.

    경북의 세계기록유산을 주제로 하는 2분 30초~3분 분량의 영상을 공모하는 이번 공모전은 6월 20일(월)~30일(목)까지 접수받으며, 접수된 작품들을 대상으로 1차 8팀을 선발 후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멘토링 교육 등을 진행하여 10월 말 최종 평가 및 시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국학진흥원은 이번 학생 영상 제작 공모전을 교육형 공모전으로 진행한다. 6월 30일(목)까지 접수된 공모작들 가운데 창의성과 완성도 등을 평가해서 8팀을 선발한 후, 이들을 대상으로 방송 PD와 구성작가, 촬영 감독, 세계기록유산 전문가 등으로부터 2개월 이상에 걸친 멘토링을 제공할 예정이다.

    영상 제작에 관심이 있는 중고등학교 재학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영상의 주제는 현재 한국국학진흥원이 소장하고 있는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4종(유교책판, 국채보상운동기록물, 한국의 편액, 만인소)과 올해 연말 등재가 점쳐지고 있는 <내방가사>이다.

러닝타임은 2분 30초~3분 분량으로 제한되며 영상의 형식은 제한이 없다. 접수는 이메일(jabade@naver.com)로 받으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국학진흥원 기록유산센터(054-851-0772)로 문의하면 된다.

04

제주도, 도정 주요 영상자료 2,368점 디지털화 추진

제주특별자치도는 공공기록물로 보존해온 비디오테이프 등 아날로그 시청각 기록물을 디지털로 변환해 보존·공개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시간이 지날수록 손상되는 아날로그 자료를 디지털로 변환해 데이터를 영구·보존하고 제주지역 콘텐츠의 활용과 개방의 편의성을 도모하기 위해 추진됐다.

디지털로 복원되는 영상은 총 2,368점으로, 1996년∼2014년 아날로그(비디오테이프) 매체로 생산돼 보존해온 주요 도정 자료들이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지난 1월부터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과 국가기록원의 기록물관리지침에 따라 보유 자료의 데이터를 조사하고 디지털화를 추진 중이다.

디지털 영상자료는 올 하반기 영상기록 설명자료와 색인 작업을 완료한 후 내년부터 도민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공개할 방침이다. 제주도는 또한 공공기록물로 보관하고 있던 1980~1990년대 필름 사진자료 일부를 현재의 모습과 비교하는 방법으로 재제작해 제주도 누리집을 통해 공개하고 있다.

‘사진으로 보는 과거와 현재’라는 제목의 이번 시리즈는 제주도 누리집 ‘도정뉴스 > 생생제주 > 포토뉴스’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공공누리 저작권 출처표시를 적용하면 누구든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05

영국 국립기록원, 여름 특별 프로그램 운영

‘Domesday book’강의

영국 국가기록원 주요 소장기록물 소개 : 토지대장(Domesday*)

※ Domesday : 1086년 윌리엄 1세가 조세를 징수할 목적으로 토지 현황을 조사·정리한 책

영국 국립기록원은 여름 특별 프로그램으로 7월 29일(금) 14시 소장기록물 중 가장 상징적이고 중요한 공공기록을 소개하는 행사를 준비한다. 기록원에서 소장하고 있는 토지대장(Domesday Book)은 900년 전에 작성되었다는 이유로 사람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받는 문서이다. 1085년 정복자 윌리엄 시대에 작성하기 시작한 이 토지대장은 산업화 이전의 중세 사회를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기록이다.

소장기록물을 소개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지난 9세기 동안 작성된 토지대장의 역사와 활용, 그리고 기록원으로 이관된 이후의 일화를 소개할 예정이다.

이번 강연은 영국 국가기록원의 보존 책임자인 제시카 넬슨(Jessica Nelson)이 진행하며, 전문가와 특별손님의 세미나와 토론으로 구성되고, 청중의 자유로운 질의응답을 포함하여 약 1시간 정도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