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컨텐츠 바로가기

MENU CLOSE


01

국립중앙도서관, 미 국방문서 15만 면 수집

  •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은 올해 코로나19로 중단되었던 해외 역사자료 수집을 본격 확대한다. 우선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 소장 한국 관련 자료 조사·수집 사업』(이하, NARA 사업)을 확대하여 해외에 산재한 한국 관련 자료를 기록문화유산으로 보존하고 한국학 연구를 지원한다.

    *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 NARA): 미국의 각 행정부가 생산한 공문서들을 이관해 보존하고 있는 국가기관으로 1934년에 설립


    지난 2004년부터 시작한 『NARA 사업』을 통해 국립중앙도서관은 한국 근현대사 자료 총 313만여 면을 디지털화하여 수집하였고, 누리집을 통해 대국민 서비스하고 있다. 올해는 미국 국방부 육군 문서인 Record Group 338 문서(미국 육군 작전·전술·지원 조직 기록)와 Record Group 407 문서(부관참모실 기록) 등 15만 면을 수집할 계획이다.

    ▲Record Group 338 문서는 미국 육군에서 작전, 전술, 지원을 담당하던 참모부 조직 등이 1917년부터 1999년 사이에 생산한 기록이다. 지휘 보고서, 병력 보고서, 재판 기록, 포로 심문 보고서, 뉴스 레터 등 다양한 한국 관련 문서가 포함되어 있다.

▲Record Group 407 문서는 미국 육군 부관참모실에서 생산한 기록으로 미군정기와 6.25전쟁기 연구에 필수적인 역사 자료가 모여 있는 문서군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자료들은 해방 이후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및 한반도 정세와 주변국과의 관계 등 한국학 연구를 위해 중요한 사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2004년부터 수집한 NARA 자료 전체를 분석하여 『국립중앙도서관 수집 미국 NARA 자료 편람』(이하, NARA 편람)을 발간하였다. 이 책은 50개 문서군별 시리즈에 대한 상세 목록과 해제를 제공함으로써 한국학 연구자들의 이해도를 높이는 안내서 역할을 할 것이다. 『NARA 편람』은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 내 ‘도서관 소개’ - ‘발간자료’ 에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이 워싱턴 현지에서 고화질의 디지털 이미지 파일로 수집하는 이 문서들은 목록 및 원문 DB를 구축하여 NARA의 공개 사용 저작권 정책(원출처만 밝히면 자유롭게 사용 가능)에 따라 도서관 누리집(www.nl.go.kr)에 공개하고 있다.

02

충남도서관 공동보존자료관 개소식

지난해 전국 최초로 지역 내 귀중 문헌을 공동 보존하는 시스템을 개발한 충남도서관이 공동보존자료관 이용자 포털 서비스 시범운영을 마치고 본격적인 서비스 제공에 돌입했다.

충남도서관이 개발한 공동보존시스템은 도내 귀중 자료의 영구적인 보존을 위한 것으로, 우선 수집한 중요 문헌 1만여 권을 지난달 말일부터 대국민 온라인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공동보존자료는 국민 누구나 충남도서관 공동보존자료관 이용자 포털 사이트(https://library.chungnam.go.kr/cp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제공 중인 공동보존자료는 도 농업기술원이 소장하고 있던 일제강점기 농업 관련 자료 3,000여 건, 천안시중앙도서관에서 이관한 「성리대전」등 한적(漢籍)자료 1,000여 권, 1970년대 이전 인문학 관련 도서, 디지털 자료로 제작된 지역 특성화 자료 등이다.

충남도서관은 오는 2032년까지 공동보존자료관에 총 60만 권의 공동보존자료를 수집해 시스템에 등록·제공할 계획이며, 앞으로 인쇄 자료의 수장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자료 수명 연장, 인쇄·디지털 자료의 공동 보존·활용 사업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03

경상북도 기록원 건립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경북도는 지난해 11월부터 경상북도 기록원 건립을 위한 설계공모를 진행해 최종 당선작을 선정했다.

지난 2006년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개정으로 지방기록물관리기관 설립이 법정 의무화 된 이후, 경북도 소관 기록물의 영구보존 및 관리역할을 수행하는 기록원 건립을 목적으로 서울을 제외한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첫 기록원 신축 사업이다.

설계공모에는 총 국내 45팀이 참가 등록해 8팀이 공모안을 제출했으며, 1월 31일 기술심사에 이어, 2월 7일 본심사를 통해 최종 당선작을 발표했다.

최종 당선 업체는 ‘신한종합건축사사무소’ 로 선정됐으며, 입상으로는 2위 ‘운생동건축사사무소, 진 건축사사무소(공동)’, 3위 ‘에이플러스건축사사무소, 삼원종합건축사사무소(공동)’, 4위 ‘건축사사무소 커튼홀’, 5위 ‘건축사사무소 리옹’이 각각 선정됐다.

이번 공모결과에 따라 당선작에는 용역비 약 17억 원의 기본 및 실시설계 추진에 대한 우선협상권을 부여하며, 2~5위 작품에는 관계 규정에 따라 각각 4천만원 ~ 1천만원의 보상금을 차등 수여한다.

당선작은 “경상북도의 뿌리인 기록유산을 일상에서 공유하는 공간”으로서 도민과 함께하는 기록문화 조성을 위해 열린 공간으로 계획하여, 눈으로만 보는 전시가 아닌 듣고,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동시에 자동화 서고방식(ASRS시스템)을 도입해 과거, 현재 뿐 아니라 미래 기록물의 형태 및 관리시스템 변화에도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제안해 냈다.

경북도는 3월 중 당선자와 설계용역 계약을 체결해 2024년 1월까지 설계를 마무리 하고, 2024년 3월부터 건축 공사를 추진해 2026년 상반기 안동시 풍천면 갈전리 1718번지에 부지면적 11,012.82㎡, 연면적 7,800㎡ 규모로 건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04

포항교육지원청, 개교100주년 기념책 한 곳에 관리

포항교육지원청은 2일 청 내 기록관에서 개교 100주년 기념책을 보관 및 보존한다고 밝혔다. 이는 그동안 학교 자체적으로 관리해오던 개교 100주년 기념책이 소실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이다.

포항관내 100년 이상 된 학교로는 흥해초(1908년 개교), 청하초(1910년 개교), 포항영흥초, 연일초, 장기초(1911년 개교), 포항초 (1917년 개교), 기계초(1921년 개교)로 총 7개교이다.

이 중 6개교가 개교 100주년 기념책을 제작하여 보관 중이다. 이렇게 보관 중인 100주년 기념책을 수집하여 기록관리시스템에 기록물 등록을 하고,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별표 1>에 따라 등록번호도 부여하여 기록관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개교 100주년 기념책에는 학교 개관을 시작으로 학교 상징, 연혁, 졸업생 현황, 연구학교 운영 현황, 행사 사진 등 학교 교육 100년의 역사를 담은 자료뿐만 아니라, 학교가 위치한 그 고장의 역사도 함께 담겨져 있어 향후 교육자료 및 참고자료로도 가치 있는 기록물이 될 것이다.

05

아이젠하워 대통령 도서관 기획전시

2월 17일부터 미국 에벌린 주에 위치한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 대통령 도서관과 박물관에서 기획전 'By The Numbers'가 열린다. 이번 기획전은 올해 12월까지 도서관 소장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대통령 도서관에서 미술작품을 전시하는 것은 이례적이지만,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열렬한 아마추어 화가였던 것을 생각하면 특이할 것도 없다. 20점의 작품들은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직무를 수행하던 1950년대에 인기를 끈 ‘명화그리기 키트(paint-by-number kits)’를 사용해 그려졌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의 내각 멤버와 친한 친구들의 작품도 전시된다.

기획전을 기획한 큐레이터 윌리엄 스나이더는 "처음에는 일반적인 미술 전시처럼 보이지만, 후버, 굿패스터, 록펠러 같은 인물은 역사적 인물이나 브로드웨이 스타의 예술가적 면모를 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입니다. 이들의 서명이 있는 예술 작품을 보는 것은 흔치 않은 일입니다. 이번 기획전은 아이젠하워 행정부의 개인적이고 인간적인 면을 보여줍니다."라고 설명한다.

아이젠하워 대통령과 그의 비서인 토마스 에드윈 스티븐스는 1950년대 중반에 대통령 집무실을 방문한 손님들에게 ‘명화그리기 키트’를 나눠주었다. 방문객들은 선물 받은 키트를 완성하여, 다시 “화가 대통령”에게 주었다. 이 선물들은 당시 백악관 웨스트윙 건물에 전시되었다.

이번 전시에 소개되는 작품 중 몇몇은 1970년대 후반에 이미 공개된 적이 있지만 전체가 전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기획전에는 클레어 부스 루스 대사, 장제스 부인, 토마스 스테판을 포함하여 일부 기부자들이 아이젠하워 대통령을 위해 제작한 추가 20점의 예술품도 포함되어 있다.

박물관 방문객은 명화그리기 키트로 그린 작품 뿐 아니라 새부터 겨울 풍경까지 묘사한 다양한 작품을 볼 수 있다. 전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www.eisenhowerlibrary.gov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 누리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