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컨텐츠 바로가기

MENU CLOSE


01

소방청, 소방기록물 특별전시회 ‘기억을 기록으로 잇다’

소방청은 ‘기억을 기록으로 잇다’라는 주제로, 2월 26일부터 29일까지 세종시 소방청 본관 1층 로비에서 소방기록물 특별전시회를 개최했다.

이번 전시회는 재난, 훈련‧행사, 제도, 시설‧장비 등 4개 분야로 구성되었으며, 소방청과 전국 시도 소방본부는 물론,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 등이 보유하고 있는 문서‧사진‧영상 등 과거 소방 활동이 담긴 기록물 130점(문서 43점, 사진 77점, 동영상 10점)이 전시되었다.

이번 특별전시회에서는 1953년 국제시장 대화재와 1995년 삼풍백화점 붕괴 등 대형 재난 현장의 모습, 1946년 전국 방화 강조 기간 행사와 1950년 방수 훈련 등 역동적인 소방 활동의 흔적, 1908년 소방수 복제 예규, 1952년 소방서 직제 등 소방 제도의 변천과 1977년 최초 국산 소방차 인수식 및 화학차 도입 등 소방 장비와 시설의 단계적 발전 모습 등을 살펴볼 수 있다.

국가기록원 소장자료로는 국제시장 대화재, 소방훈련 경연대회, 최초 국산차 인수식 자료 등 사진 19점, 소방수 복제예규 문서 2점과 국가기록원이 제작한 동영상 4점이 전시되었다.

  • 기록으로 보는 소방과 화재예방 (2017년 11월 이달의기록)

  • 최초 국산소방차 인수식(1977년) 국가기록원 제공

  • 소방청 본관 1층 로비

  • 소방청 본관 1층 로비

02

전라남도, 체계적이고 일관선 있는 기록관리 업무 수행을 위해 기록관리협의회 운영

전라남도는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기록관리 업무 수행을 위해 ‘전라남도 기록관리협의회’를 운영한다.

기록관리협의회는 전라남도를 중심으로 22개 시군 기록물 관리 담당자로 구성되었다. 기록관리협의회는 중앙부처와 업무 협업‧대응은 물론 기록관리 노하우를 공유하고, 기록관리 인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할 예정이다.

특히 소속 공무원에게 기록관리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표어 및 포스터 등을 제작하고, 일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록물 관리 방법을 공유하기 위한 ‘전남도 공통 기록관리 가이드’ 작성 및 기록관리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03

조선 후기 관찬 지리지 「여지도서」 보물 지정

문화재청은 (재)한국교회사연구소 소장하고 있는 「여지도서」를 국가지정문화유산 보물로 지정하였다.

「여지도서」는 조선 후기 관의 주도로 각 군현에서 작성된 자료를 편찬한 지리지로, 각 읍지의 호구(戶口), 전결(田結) 등의 내용을 볼 때 1759년(조선 영조 35)을 기준으로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여지도서」는 각 군현의 읍지 앞에 지도가 첨부되어 있는데, 군현마다 지도의 형식, 구성 방법, 채색에 차이가 있으나 거리와 방위 등이 비교적 정확하다. 또, 군의 명칭, 산천, 성씨, 풍속, 창고 등 38개 항목의 내용이 「동국여지승람」 등 이전 지리지보다 방대해졌으며, 특히 호구, 도로 등 사회 경제적 항목이 추가된 것이 특징이다.

「여지도서」는 조선 후기 사회 경제사와 역사 지리 연구에 필수적인 자료로서 학술적 가치를 지니며, 현존 유일본으로 편찬 당시 55책의 상태가 비교적 온전히 유지되고 있어 희소성과 완전성도 갖추고 있다.

04

경상남도, 읍면동에서 일제강점기 「수형인 명부」 13권 발굴

경상남도는 잊혀진 경남 출신 독립운동가를 직접 발굴하기 위한 도내 읍면동 기록물 조사에서 총 13권의「수형인 명부」를 신규로 발굴하였다. 기록물은 보관 상태가 좋지 않고, 한자와 일본어로 적혀 있어 여러 차례 내용 확인과 전문가 자문을 거쳐 최종 일제강점기 기록물로 확인되었다.

특히, 이번 발굴된「기결범죄사건통지서철」(창녕군 계성면) 에는 검사국과 경찰서에서 직접 작성한 ‘수형인명표통지서’ 원본이 편철되어 있었는데, 발송기관 직인이 날인되어 있고 통지서 발송 현황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서 이전 발굴 자료와 비교해 역사적 가치가 있다.

경남도는 새로 발굴한 수형인 명부를 분석하여 ‘보안법 위반’, ‘출판법 위반’ 등 독립운동과 관련된 죄명으로 수감된 분들을 선별하여 판결문 등 구체적인 항일 독립운동 관련 자료를 조사해 나갈 예정이다.

  • 「기결범죄사건통지서철」(창녕군 계성면)

  • 범죄인 명부 (진주시 문산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