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컨텐츠 바로가기

MENU CLOSE


01

대통령기록관, ‘대한민국 우주개발 30년의 꿈’ 온라인 공개

  • 「21세기에 대비한 항공주주사업의 육성방안」(1993, 항공우주연구소)
    -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개발 정책 -

  • 우주개발중장기계획, 누리호 개발 등 대통령기록물 원문 30점 공개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 대통령기록관은 지난 6월 21일 ‘누리호’ 발사 성공 및 오는 8월 5일 달 탐사선 ‘다누리호’ 발사에 맞춰 ‘우주개발’ 관련 대통령기록물을 8월 4일(목)부터 대통령기록관 누리집(www.pa.go.kr)을 통해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되는 우주개발 기록물은 ▲우주개발 정책, ▲초기 위성개발과 우주센터 건설, ▲한국 우주인 배출, ▲나로호와 누리호 개발 등 4개 주제로 나누어 1993년 과학로켓이 발사부터 2022년 누리호 발사까지 지난 30여 년간 추진된 우주개발 관련 기록물이다.

    먼저, 우리나라의 우주개발 관련 정책은 1993년 작성한 「21세기에 대비한 항공우주산업의 육성방안」이 처음이다. 이 방안은 한국항공우주연구소(1989년 출범)가 대통령에게 보고한 문건으로 항공우주산업을 육성하여 2000년대 세계 10위권에 진입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아울러, 우주산업과 관련해서는 다목적용 저궤도 위성기술을 개발하여 우주산업 대열에 참여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국가차원의 첫 우주개발 계획은 「우주개발중장기 기본계획」(1996)이다. 이 계획은 한국항공우주연구소가 대통령에게 보고한 문건으로 향후 20년간 4조 8천억 원을 투자하고 4천 명(위성체분야 2,500명, 발사체분야 500명, 우주이용분야 1,000명)의 전문 인력을 투입하여 19기의 과학로켓, 우주발사체를 개발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 계획을 토대로 한국항공우주연구소가 우리나라 항공우주 임무를 주도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발사체 나로호(2013)와 한국형발사체 누리호(2022)의 개발 계획도 볼 수 있다. 「나로호 개발사업 보고」는 2012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대통령에게 보고한 문건으로 한·러 기술협력 배경 및 성과, 특히 실패 원인규명 쟁점사항과 이를 바탕으로 세운 개선·보완 계획이 첨부되어 있다.

나로호 3차 발사기준일과 발사기준시각을 대통령에게 보고한 기록물도 있다. 나로호 3차 발사 관리위원회의는 우주물체와의 충돌가능성 등 여러 사항을 고려하여 발사기준일과 발사기준시각을 확정하고, 관련 내용을 과학기술비서관실이 대통령에게 보고한 문건이다.(「나로호 3차 발사 재추진(3차) 기준일 확정」, 2013)

한국 최초의 우주인 배출 관련 기록도 있다. 「한국우주인 배출사업 관련」(2006)은 2008년 4월 러시아 소유즈호에 탑승하여 국제우주정거장(ISS)에 도착 후 지상과 교신 및 과학임무(무중력 상태에서 물리적 반응 등 실험)를 수행할 후보를 선발한다는 내용이다. 정부는 우주인 배출 후 과학기술에 대한 호감도와 이공계 전공 선호도가 대폭 상승하는 등 우주인 사업이 투자대비 획기적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우주개발을 포함한 과학기술투자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자 한 계획도 확인할 수 있다. (「우주인 관리 후속대책」(2008), 「우주인사업에 의한 국민의식변화」(2008))

이 밖에도 1998년부터 5년간 개발한 국내 최초의 우주과학실험용 과학기술위성, 2005년 우주개발진흥법이 발효됨에 따라 설치된 국가우주위원회, 국내 개발 발사체를 자력발사하기 위한 우주센터 건립 등과 관련한 기록물도 볼 수 있다.

02

제2회 김제시 시민기록물 수집 공모전

  • 김제시가 시민기록물 수집 공모전을 통해 지역의 변천과 생활상이 담긴 민간기록물을 수집한다. 이 공모전은 8월 1일부터 10월 14일까지 전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공모대상은 1900년부터 1990년대까지 김제지역 특색을 담은 민간기록물 중 지역의 역사, 행정, 문화, 행사, 축제 등 시의 변천과 마을의 모습, 시민들의 생활상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 등이다. 또한 기록물 종류로는 사진과 영상 등의 시청각류와 일기, 가계부, 수첩 등 문서류, 기념품, 포스터 등이다.

    응모방법은 김제시 홈페이지 ‘고시공고’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기록물을 지참하여 김제시청 정보통신과로 방문하거나 우편, 전자우편 jukyon@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기록물은 감정평가단 심사를 거쳐 입상자를 선정, 오는 11월 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 예정으로 최소 5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김제사랑상품권을 지급한다.

    아울러 응모 기증자들에 기증증서를 수여하고 기증물은 시 기록관에 영구 보존을 통해 홍보·연구·교육자료 활용과 시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0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특별전 ‘일제는 무엇을 숨기려 했는가’

  • 일제강점기 민족지『중외일보』검열본·삭제본 16개호 첫 공개

    일왕의 건강 위독 기사와 태화관* 사진 등에 붉은색으로 ‘差押[압수]’ 글귀가 써있는 등 일제강점기 검열 흔적이 생생한 『중외일보(中外日報)』** 16개호(27개 기사)를 국내 처음으로 공개한다.

    * 태화관 : 1919년 3·1운동 당시 민족대표 33인이 독립선언서를 낭독한 곳.
    **『중외일보』 : 일제강점기 1926년 11월∼1931년 6월까지 총 1492호를 발간한 민족지임.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1926년 12월∼1931년 3월 사이에 발간된 신문 총 838점을 소장하고 있음.

    광복절 77주년을 앞두고 대한민국역사박물관(관장 남희숙)은, 박물관 소장 『중외일보』 검열본*·삭제본**을 공개하는 <일제는 무엇을 숨기려 했는가?> 특별전을 박물관 1층 로비에서 8월 5일(금)부터 개최한다.

    * 검열본 : 빨강색으로 검열 흔적이 있는 발행예정 신문.
    ** 삭제본 : 검열 후 기사가 삭제되어 빈칸으로 발행된 신문.

    검열을 통해 삭제된 주요 기사는 일본 왕가를 모독하거나, 일제의 조선 통치를 부인 및 방해하고, 쟁의를 선동하며, 독립운동가를 옹호하고, 사유재산을 부인하는 기사들이었다.

특히, ‘일왕의 건강’관련 기사(1926.12.18.<34호>, 1면)와 3·1운동 8주년에 발간 예정인 신문(1927.3.1.<107호>, 2면)에 수록된 ‘태화관 사진’은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검열본을 통해서만 그 검열의 내용을 알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기사이다.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소장 『중외일보』 검열본은 일제강점기 언론출판 검열을 담당했던 조선총독부 경무국 도서과 보관본이다. 현재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중외일보』 검열본을 가장 많이(16개 호) 소장한 기관이다. 앞으로,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은 소장 신문 전체를 DB화하여 학계에 공개할 예정이다.

04

경상남도기록원,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기록물 공개 수집

  • 경상남도기록원은 경남지역 강제 동원의 실상 규명을 위한 도민 공감대를 조성하고 효율적으로 관련 기록물을 조사·수집하기 위하여 대일항쟁기 경남지역 강제동원 기록물을 공개 수집한다.

    기록물 수집은 오는 11월 7일까지 진행되며 실물 기록물 수집과 더불어 관련 제보나 유가족 증언 신청도 가능하다. 수집대상은 개인, 단체 등이 소장 중인 대일항쟁기 경남지역 강제동원과 관련한 문서, 사진, 유품 등 민간기록물이다.

    기록물 제공은 경상남도기록원 누리집(https://archives.gyeongnam.go.kr/)에서 자료수집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우편이나 방문, 전자우편(gnarchives@korea.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경상남도기록원은 소장자의 희망에 따라 기록원 기증, 이미지 제공, 구술채록 등의 방법으로 수집할 예정이다.
05

ICA 2022ROMA 전문가 세션 안내

2022년 ICA 연례회의가 얼마 남지 않은 지금, ICA 사전 프로그램을 확인하고 로마 방문 계획을 세워보세요.

연례회의는 9월 21일부터 23일까지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리며, ICA와 아카이브 공동체는 ​​두 명의 새로운 전문가를 초청합니다. 그들을 만나보고 그들이 설계하고 구현한 프로젝트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ICARoma2022 동안 열릴 두 세션에 참여하세요!

새로운 전문가 세션

우리는 누구의 이야기를 전하는가? : 포괄적인 디지털화 전략을 위한 조치
1일차

9월 21일 수요일 – (로마시간)10:30-12:00
이 패널은 'Whose Stories do we Tell?'의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진행됩니다. 설문조사는 현재의 디지털화 전략 및 이행 조치들이 누군가를 소외시키고 있지는 않은지에 대한 질문도 포함합니다. 여러 참가자 간의 대화와 사례 연구를 통해 아카이브 공동체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실질적인 조치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격차(Gaps) : 오늘날 새로운 전문가의 역할, 책임 및 도전 과제 분석
2일차

9월 22일 목요일 – (로마시간) 9:00-10:30
이 패널에서는 2016년부터 시행된 설문조사의 결과를 발표하고 논의합니다. 해당 설문조사는 새로운 기록전문가에 대한 소개와 그들이 처한 고용 환경은 어떠한지, 이들이 더 많은 지원을 받을 방안에 관해 연구했습니다. 2016년에 제정된 권장 사항에 대한 후속 조치에 새로운 권장 사항을 추가하여 신규 전문가를 더 잘 지원하고자 합니다.

연례회의 참가자 등록은 현재 진행 중입니다. ICA 회원, 학생, 퇴직자 및 저개발국가의 신청자는 할인된 가격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비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ICA2022ROMA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