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교육청은 교육 기록을 체계적으로 보존·활용하기 위해 2026년 1월 1일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인 충청남도교육청기록원을 개원했다.
분산돼 있던 교육 기록을 통합 관리하고, 디지털 행정 정보와 데이터세트를 안전하게 보존할 첨단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목적이다.
기록원은 교육 행정 기록을 자산으로 전환하고, 전시·교육·열람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기록을 활용할 수 있는 열린 기록문화 공간이자, 충남 교육의 역사와 가치를 다음 세대에 전하는 기억의 공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충청남도교육청기록원’, 2026년 1월 1일 개원
충청남도교육청기록원 전경
충청남도교육청은 충남 교육의 역사적 가치를 보존하고 기록관리의 전문성과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인 충청남도교육청기록원을 설립해 개원했다.
기록원 설립은 각급 학교와 교육지원청에 분산돼 있던 기록물을 통합 관리해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휘발성이 강한 디지털 행정 정보와 각종 데이터세트를 안전하게 보존할 수 있는 첨단 인프라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추진됐다.
충남교육청기록원은 교육 행정 전반에서 생산되는 방대한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활용 가능한 ‘자산’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전시·교육·열람 서비스를 통해 학생, 교직원, 도민 누구나 기록을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열린 기록문화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단순한 수장고 기능을 넘어 기록으로 남겨지는 충남교육의 성장 과정과 발자취가 지닌 의미와 가치를 다음 세대까지 전하는 기억의 공간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명칭) 충청남도교육청기록원
- (소재지) 충청남도 예산군 대흥면 형제고개로 497
- (누리집) https://cnearc.cne.go.kr
- (주요시설) 구술채록연구실, 시청각·행정박물서고, 소독탈산실 등
충청남도교육청기록원 내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