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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목적

경부고속도로는 우리나라 기간 고속도로로, 1968년 2월 1일 착공하여 1970년 7월 7일 완전 개통되기까지 2년 5개월이 걸렸습니다. 당초 고속도로 건설은 재정과 기술 및 인적 자원이 부족한 상태에서 시작되었으나, 정부는 “국토 대동맥” 건설을 향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였습니다.

빠른 시간에 완공되었기에 곳곳에서 보완 작업도 있었지만, 경부고속도로가 국토개발의 효율적 활용과 경제적, 사회적 발전의 전환점이 되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습니다. 서울과 부산을 잇는 이 고속도로는 전체 길이 428km로, 약 429억원의 예산, 900만여명의 인력이 동원된 대규모 공사였습니다. 이러한 “피와 땀”의 결과가 우리나라 성장의 디딤돌이 되었습니다.

1960~1970년대, 고속도로 건설을 향한 의지와 열정은 기록물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이 콘텐츠는 국가 경제성장의 중추적 기능을 수행했던 경부고속도로 관련 주요 기록물을 기록정보 콘텐츠로 개발하여 국가의 변화 발전상을 국민과 공유하고자 제작한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현재를 만들었던 과거와 소통하는 작지만 큰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 참고문헌

- 한국도로공사,『서울-부산간 고속도로 건설지』, 1974.
- 건설부·한국도로공사,『고속도로효과조사보고서』, 1979.
- 한국도로공사, 『한국고속도로10년사』, 1980.
- 조웅래, 『도로건설이 지역간 접근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 박사학위논문, 1993.
- 손동혁 외 1인, 『고속도로사업효과조사』, 국토개발연구원, 1995.
- 이상호, 『교통네트워크-도시 및 지역개발효과 통합모형의 구축』,『국토계획』 제31권(제6호), 1996.
- 이상호, 『도시별 집적경제효과의 비교분석』,『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8권(제1호), 1996.
- 오원철, 『한국형 경제건설 2』, 한국형경제정책연구소, 1996.
- 한국도로공사연구소(심재권 외 12인), 『고속도로 노선별 사업효과분석』, 1999.
- 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30년사』, 1999.
- 손정목, 『한국도시 60년 이야기1』, 한울, 2005.
- 김정렴, 『최빈국에서 선진국 문턱까지』, 랜덤하우스중앙, 2006.
- 손정목, 『한국도시 60년 이야기2』, 한울, 2007.
- 박길숙, 『대한민국건설:불가능은 가능이다』, 지성사, 2009.
-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 (http://www.ex.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