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메뉴바로가기

좌측메뉴바로가기

내용바로가기

카툰으로 보는 공문서

  • 공문서스케치
  • 공문서이야기
  • 체험교실
  • OLD&NEW
SITEMAP

공문서스케치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부터의 공문서 변천을 시대순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시대별의 공문서 양식과 행정환경에 대한 내용을 파악함으로써 문서관리의 변천과정을 알아봅시다.
  • 공문서스케치란?
  • 제1기 (1948 ~ 1961)
  • 제2기 (1961 ~ 1983)
  • 제3기 (1984 ~ 1991)
  • 제4기 (1991 ~ 1999)
  • 제5기 (1999 ~ 현재)

사무의 기계화와 자동화 착수기

사단법인 설립허가 문서
설명
'사단법인 설립허가'일괄기안문 해설
해설
1.일괄기안임을 알 수가 있다. 수신란에는 '각안참조'라고 쓰고, (제1안)내부결재, (제2안), (제3안) 등으로 구분하여 일괄적으로 기안한 것임을 알 수가 있다.
2.우측 하단의 내용을 통해 기안용지의 규격, 용지의 등급, 지질 및 중량을 알 수가 있다.
IBRD군도 개발차관 상환(회수)계획 변경 문서
설명
IBRD군도개발차관 상환(회수)계획 변경' 일괄기안문 해설
해설
1.수신란에 '각안참조'라고 쓰고, (제1안)내부결재, (제2안), (제3안)등으로 구분하여 일괄기안을 한 사례이다.
2.기안책임자의 서명란에는 행정사무관 직급에 타자로 성명을 입력한 다음에 서명을 "익"으로 표시한 것을 볼 수 있다.
시행상 특별취급란이 신설된 기안문
설명
'한국기록전시관설치 세부 추진계획'기안문 해설
해설
1.1999.9.1부터 개정된 기안문 서식이다.
2.이 서식은 상단에 행정기관의 우편번호와 주소, 전화번호, 모수전송번호를 기재하여 국민과 다른 기관들이 행정기관에 우편을 발송하거나 모사전송기를 통하여 문서를 발송하기 쉽도록 한 것임을 알 수가 있다.
3.상단에 처리과명, 담당과장, 중간검토자와 업무담당자 성명을 표시하도록 한 것도 국민과 다른 기관에서 상담하거나 질의사항 등 궁금한 사항이 있는 경우에 담당부서와 업무담당관련 과장 이하 직원과 직접 상담 등이 가능하도록 하여 국민 등의 편의를 고려한 것임을 알 수가 있다.
서울특별시 조례 승인 문서
설명
기금설치조례시행규칙 개정사항 통보' 시행문 해설
해설
1.1996.3에 홍천군에서 작성한 시행문이다.
2.문서처리안을 분석해 보면, 문서접수일자와 접수번호를 기재하였고, 처리과명은 공란으로 두고, 담당자가 서명란에 도장을 날인한 것을 알 수가 있다.
3.이 시행문은 접수한 부서에서 과장까지 공람을 받은 문서임을 알 수가 있다. 이를 통해 법령 개정사항 통보내용은 과장전결로 처리한 것을 알 수가 있다.
4.서명은 도장을 날인하거나 자필서명한 것임을 알 수가 있다.
청원서 전달 문서
설명
'청원서 전달' 시행문 해설
해설
1.민원서류임을 알 수가 있다. 왼쪽 상단에 민원서류임을 고무인으로 날인한 것을 알 수가 있다.
2.처리기한은 1988.8.23까지 명시되어 있다.
3.남면장이 홍천군수에 청원서를 이송하는 것임을 알 수가 있다. 여기서 제목은 '청원서 진달'로 되어있는데 '진달'은 "올린다"는 뜻이다.
4.접수된 민원서류에 대하여 군수가 먼저 선결하고 계장, 과장, 부군수가 공람한 것임을 알 수가 있다.
조례개정 조례 안 승인 문서
설명
서울특별시립병원 수가조례중 개정조례(안)승인' 시행문 해설
해설
1.국무총리행정조정실에서 '서울특별시립병원 수가조례 개정 승인'업무를 관장하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2.분류기호 및 문서번호는 '국행삼 02124-11'임을 알 수가 있다.
3.전화번호를 분류기호 및 문서번호와 시행일자 중간에 표기한 것을 알 수가 있다.
4.시행일자는 우측 상단에 '1991.1.8'로 표기한 것을 알 수가 있다.
5.문서발송인은 "끝"표시에 날인한 것을 알 수가 있다.
6.발신명의는 '국무총리'임을 알 수가 있다.
7.전결권자는 '행정조정실장'임을 알 수가 있고, 표시방법은 '행정조정실장전결'로만 표시하고, 성명은 표시하지 않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서울특별시 조례(안) 승인 문서
설명
국무총리 결재사항을 행정조정실장이 전결한 사례
해설
1.1991.1.8 행정조정실장이 국무총리 결재사항을 전결한 사례이다.
2.기안책임자는 글자로 자신의 성명을 기재하고 서명하였으며, 심의관과 조정관은 각각 자신의 서명을 하였으며, 행정조정실장은 전결로 서명한 것을 알 수가 있다.
3.이 당시 서울특별시 조례안 승인권자는 국무총리임을 알 수가 있다.
대통령 결재문서
설명
'해외여행 자유화 확대방안 건의' 대통령 결재문서 해설
해설
1.외무부장관이 기안자가 되고, 국무총리가 검토자가 되며, 대통령이 최종결재권자임을 알 수가 있다.
2.외무부장관과 국무총리는 자필로 간략하게 서명하였으며, 대통령은 서명을 알 수 있도록 한글로 자필 서명한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리고, 결재일자를 서명 아래에 3/31로 직접 기재한 것을 알 수가 있다.
3.관련기관 협조여부란이 공란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해외여행 자유화 확대방안 건의' 문서는 관련기관의 협조대상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횡성군문화관운영관리조례 수정 승인
설명
횡성군문화관광운영관리조례 수정 승인'시행문 해설
해설
1.1990.8 강원도에서 횡성군에 보낸 시행문이다. 부지사 전결사항이다.
2.문서의 상단 중앙에 "산업평화 이룩하여 경제난국 이겨내자"란 표어를 통해 당시 시대상황을 엿볼 수가 있다.
3.문서처리안을 날인하여 처리과인 기획실에서 접수한 것임을 알 수가 있다. 먼저 접수된 문서는 접수일시와 접수번호를 기재한 다음, 선결권자의 선결을 받은 다음 행정계통에 따라 올라가면서 공람한 것임을 알 수가 있다. 즉, 계장이 먼저 공람하고, 올라가면서 과장과 부군수가 공람한 것임을 알 수가 있다.
4.이 당시의 문서처리인은 결재(공람)는 두 가지 용도로 사용하였다. 즉, 접수된 문서를 하급기관(소속기관)에 수정기안하여 재이송할 경우 결재를 받아 시행하였으나 하급기관(소속기관)에 재이송하지 않고 공람으로 그치는 경우에는 공람서명으로 종결하였다.
5.협조통제안을 날인한 것으로 보아 협조요청 문서임을 알 수가 있다.
6.조례 수정승인 문서로서 영구문서임을 알 수가 있다. 보존기간은 오른쪽 상단에 표시하였다.
7.보존기간이 시행일자 아래 부분에 '영구'로 표시된 것을 알 수가 있다.
풍도 등 행정용어
설명
'해외여행 자유화 확대방안 건의'문서 중 행정용어 해설
해설
1.수신란과 본문의 품의:품의는 한자로는 稟議로써 '건의'를 뜻한다. 이 당시 품의는 품신과 함께 혼용되었다. 품신은 한자로는 稟申으로써 역시 '건의'를 뜻한다.
2.해외여행 풍도:풍도는 한자로는 風度인데, 풍채와 태도를 뜻한다. 다른 예를 들면, [선생님의 도학과 고결하신 풍도는 우리나라의 전국 백성이 다 알고 있습니다. 《홍효민, 신라 통일》], [큼직한 얼굴과 장대한 체통이 첫눈에 군자의 풍도가 있어 보이는 오십 남짓한 중노인이었다. 《염상섭, 모란꽃 필 때》], [얼굴과 몸은 윤이 나도록 기름지고... 체통과 말하는 풍도는 씩씩하고 장중했다. 《박종화, 임진왜란》]등이다.
3.재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야간통행금지 일부지역 해제 문서
설명
야간통행금지 일부지역 해제'문서 중 행정용어 해설
해설
1.86.1.1附로: '1986.1.1자로'의 뜻이다.
2.解除코저: '해제하고자.'의 준말이다. 참고로 국립연구원에 따르면, '해제코자'는 '해제하고자'의 준말로서 맞는 표현이나, '해제코저'는 틀린 표현이라고 한다.
국무회의 부의안건 제출 문서
설명
'국무회의 부의안건 제출'문서 해설
해설
1.부의안건:토의안건을 뜻한다. 「쉬운 행정용어 모음집(1996년 총무처)」에서는 이를 '토의안건'으로 순화된 용어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2.상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쉬운 행정용어 모음집(1996년 총무처)」에서는 '상정하다'를 '회의에 부치다 또는 올리다'로 순화된 용어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3.유인물:인쇄물을 뜻한다. 「쉬운 행정용어 모음집(1996년 총무처)」에서는 이를 '인쇄물 또는 등사물'로 순화된 용어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35208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189 정부대전청사 2동

Copyright(c) National Acrchives of Kore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