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컨텐츠 바로가기

MENU CLOSE


01

독립운동가 이육사의 기록 복원·공개

국가기록원은 독립운동가이자 시인인 이육사* 관련 기록을 복원하여 온라인으로 공개했다. 이번에 복원된 기록은 국가기록원이 이육사문학관과 협업을 통해 이육사의 공적·사적 행적에 관한 기록을 발굴함으로써 이루어졌다.

* 이육사(李陸史, 1904~1944) : 본명은 원록(源祿). 일제강점기 중국을 오가며 항일 투쟁을 전개하였으며, <청포도>, <절정>, <광야> 등의 시를 발표하여 시인으로도 활동함. 1943년 가을 체포되어 베이징 감옥에서 순국함

발굴된 기록은 국가기록원 소장 일제강점기 ‘집행원부’(1929년)와 이육사문학관의 ‘친필 한문편지와 엽서’(1930~1936년), ‘육사시집’ 초판본(1946) 등 총 7건 341매이다. ‘집행원부’는 대구지방법원 검사국이 경찰에서 접수한 피의자 1,028명의 처분 결과를 정리한 기록으로서, 원문은 이번에 온라인으로 최초 공개되었다.
당시 일제 경찰은 조선은행 대구지점 폭탄투척사건(1927.10.18.)의 범인으로 지목하여 대구를 중심으로 활동하던 독립운동가 이육사, 형 이원기와 동생 이원일, 그 외 이정기, 조재만 등을 체포하였다.(1928.1.6.) 기록에는 이육사의 본명인 이원록으로 쓰여 있으며 죄목은 폭발물취체규칙, 정치에 관한 범죄처벌의 건, 치안유지법 위반, 협박과 살인 미수라고 적혀있다.

※ 조선은행 대구지점 폭탄 의거의 주역인 독립운동가 장진홍(張鎭弘, 1895~1930) 의사가 1929년에 체포됨으로써 이육사는 범죄 혐의를 면하고 풀려나게 됨.

  • 이육사 관련 집행원부(1929) 진행번호 134번이 이육사(이원록)로,죄명은 폭발물취제규칙, 대정8년제령 제7호 위반 정치에 관한 범죄처벌의 건치안유지법 위반, 협박 살인 미수 등의 죄목이 적혀있다. 옆의 135번은 동생 이원일이다.

‘집행원부’의 복원을 통해 이육사의 석방 일자가 1929년 5월 4일인 것을 재확인하였고, 이육사를 비롯한 독립운동가들의 정확한 보석,출감 일자 등도 확인되었다.

  • 집행원부(1929) 복원전 복원 후

중외일보 기자 시절 친척인 이상하에게 보낸 한문편지(1930년)는 이육사의 남아있는 유일한 친필 한문편지로서 현재 이육사문학관에서 등록문화재 지정을 추진 중에 있는 희귀자료이다.
이육사는 당시 이활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였으며, 편지내용을 통해 이육사 가족의 어려웠던 생활을 엿볼 수 있다.

  • 이상하군에게(1930)근래 찾아뵈었습니다만 중요하고 급한 일 때문에 조용히 모시지도 못하고 곧바로 따라 나왔으니 섭섭한 마음이 어찌 끝이 있겠습니다.(중략)저나 부모님과 숙부님께서는 큰 탈이 없으시겠지만, 형제가 서로 의지하여 밤낮으로 열심히 일하고 있으나 보잘것없어서 아침에는 끼니거리가 없고 저녁이면 잠잘 곳이 마땅하지 않으니 한탄스럽기 짝이 없을 뿐입니다. 비단 크게 힘을 쓴 것이라고 스스로 자랑스럽게 생각할 뿐만 아니라 참으로 숙부님께서 기대하신 것이 중대했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는 비록 몇 사람의 반대가 있더라도 마땅히 극력 무마하여 탄탄대로에 이르도록 할 것이니 근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경오년 6월 6일, 중표종질 이활 재배

친척 이원봉에게 보낸 엽서(1931.11.10.)는 안동을 다녀온 후의 소회와 오랜 시간 함께 할 수 없었던 아쉬움을 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 이원봉에게 1931 군아 늘 폭풍 같은 나의 생활이야 별로 이상스러울 것도 없지만 이번이야말로 십년의 그리운 얼굴을 바람 같이 가서 꿈같이 만나고 또 번개 같이 떠나올 때 보내는 그대의 마음도 섭섭한 줄 알았다만은 떠나는 나의 마음은? 아니 떠나면 안되는 나의 생활아! 이것을 현대인의 아니, 샐러리맨의 남모르는 비애라고나 하여줄까?

또한 문우(文友)였던 ‘신석초*에게 보낸 엽서(1936)’는 아름다운 동해의 풍경을 시적으로 표현하고 친구와 함께하고 싶은 마음을 적고 있다.

* 신석초(申石艸, 1909~1975) : 본명은 신응식(申應植)이며 석초는 호임. 시인이자 언론인으로 활동하였으며, <바라춤>, <폭풍의 노래>, <석초시집> 등의 작품을 남김

  • 신석초에게 보낸 엽서 1936 석초형! 떠나서 대구에 오니 귓병이 나서 치료를 했지요.그리고 경주에서 일박하고 불국사를 다녀서 오날 밤에 이곳에 왔습니다. 명사 오십리에 동해의 잔물결이 두 사람의 걸어간 자취조차 씻어버리지 못하고 보드랍게 할터 갑니다. 깨끗한 일광 해면에 접촉되는 지음 유달리 빛납니다. 함께와서 보았으면 여북 좋아하지 않을 것을, 건강하소서

이 외에도 1946년 작고 이후 발간된 육사시집 초판본과 이육사가 다닌 보문의숙의 화학·생물 교재(1908)도 복원되었다.

  • 육사시집 초판본 보문의숙 교재(화학부도) 보문의숙 교재(생물)

국가기록원은 이육사문학관과 협업하여 기록물 발굴과 공동 활용을 기획하고 작년 9월부터 2개월간 기록물의 훼손상태를 정밀 진단하고 산화된 기록의 중성화를 위한 탈산처리와 원본 재질과 유사한 한지에 천연 염색한 종이를 제작하여 결실부를 보강하는 등 복원처리를 완료했다.
특히, ‘한문편지’의 경우, 전시로 인해 봉투는 해체되고 편지의 뒷면이 배접지로 가려져 변형된 상태였으나, 배접지와 접착제를 제거하여 원형의 상태로 복원함으로써 가려져 있던 부분의 기록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이상하군에게(1930) 복원 전 복원 후

복원된 기록물과 원본은 국가기록원 누리집(http://www.archives.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암살단 관련 이육사, 이원일, 조우제, 마현석 등 9명의 집행원부 기록과 이육사 친필 편지 및 육사시집 초판본의 이미지도 확인할 수 있다.

02

「기록물 응급복구 키트」 지자체 제작·지원

국가기록원은 중요 기록물이 태풍이나 폭우 등 재난피해를 입었을 때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는 ‘기록물 응급복구 키트’를 제작하여 37개 시·군·구에 무상으로 지원했다.
그동안 재난 피해를 입은 기관들은 침수되거나 오염된 기록물을 제때 복구하지 못해 국가기록원에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 피해 기록물들은 너무 오랫동안 방치되어 복구 가능한 시간을 놓치는 사례도 많았다.
작년 10월, 국가기록원을 방문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국가기록원이 가진 복원 경험을 바탕으로 피해 기록물에 대한 신속한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고 이에 국가기록원은 지난 10년 동안 재난 피해를 입어 손상된 국가기록물을 분석하여 ‘기록물 응급복구 키트’를 개발하게 되었다.

  • 최근 10년간 수해 피해 발생(2010~2019년) 원인 건수는 태풍(139건), 호우(96건) 순임
  • ‘20년 지차체 등 수해로 인한 기록물 피해 발생은 총 11개 기관으로 심각한 상태였음

재난 ‘기록물 응급복구 키트’는 국가기록원 복원 전문가들이 천안함 수침 기록물 등 다양한 응급복구 경험을 통해 엄선한 오염물 세척 물품, 건조 및 보관 재료, 복원용 소도구 등 전문재료 11종과 매뉴얼로 구성됐다.
특히,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복원용 물품 외에도 국가기록원이 자체 제작한 수해 응급복구 매뉴얼과 영상 도움말 QR코드를 동봉했다.
국가기록원은 행정안전부와 환경부가 지정한 풍수해 관련 정비 산업 선정지역 37개 시‧군‧구에 응급복구 키트를 우선 배포하고, 예산범위와 활용성 등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 응급복구키트 시범 지원 37개 기관 지자체37개 부산 연제구,동래구 대구 동구,수성구 대전 서구 세종 조치원 경기도 용인,연천,의정부 강원도 양양,강릉,속초 충남아산 충북 영동,옥천,제천,청주,충주,진천 전남,보성,함평,여수,완도 전북 남원 경남 거제,양산,김해,밀양,통영,창녕 경북 청도,영천,성주,포항,영덕,구미,문경

기록물 응급복구 키트 구성 내역

  • 기록물 응급복구 키트 전체 구성
  • 키트 구성 목록
  • 수해 기록물 응급복구 매뉴얼
  • 응급복원 동영상 QR코드 안내서
< 응급복원 동영상 >
  • 수혜 대비 절차와 기록물 응급복구
  • 수침기록물 처리법
  • 곰팡이 피해 종이기록물 취급법
03

「2022 국가기록관리 유공」 포상 후보자 공모

  • 국가기록원은 국가기록관리 발전에 기여한 단체와 개인을 발굴하기 위해 2월 7일부터 2월 28일까지「2022 국가기록관리 유공」 포상 후보자를 공모한다.
    국가기록관리 유공 포상은 기록관리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1999년부터 실시되고 있다.
    추천 대상은 국가기록관리 발전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 기관 등이며 민간분야와 공공분야로 나뉘어 진행된다. 민간분야는 ▲기록관리 연구 및 교육 등으로 기록문화 확산, ▲국가 주요기록물 수집에 공헌, ▲기록물 기증ㆍ수집에 탁월한 공로를 세운 개인 및 단체를 대상으로 한다.
    공공분야는 ▲기록관리 기관평가에서 우수한 성과 창출한 경우, ▲지방자치단체 합동감사 시 추천 된 수범사례, ▲기타 기록관리 업무 및 제도개선 등에서 실적이 뛰어난 기관 및 기관 근무자를 대상으로 한다. 일반국민 누구나 후보를 추천할 수 있으며, 신청서는 2월 28일까지 우편‧방문접수 또는 전자문서(공문), 이메일(sujin94@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 문의처 :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 기록협력과(042-481-6255, 1718)

포상 대상은 포상 관련 규정을 준수하여, 후보자 공개검증을 통한 결격사유 점검과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공적심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엄격하고 공정하게 선정된다.
포상 전수식은 정부포상 업무지침에 따라 법정기념일인 6월 9일「기록의 날」에 개최될 계획이며, 올해 포상 규모는 훈‧포장(1점), 대통령표창(7점), 국무총리표창(9점), 행정안전부장관표창(28점) 등 45점 내외이다.

04

기록창작동화 < 붓이의 시간여행 > 유튜브 서비스

국가기록원 나라기록관은 자체 제작한 기록창작동화 “붓이의 시간여행”을 1월 28일부터 국가기록원 유튜브 채널 「기록온」을 통해 서비스한다.
‘붓이의 시간여행’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제작한 콘텐츠로 초등학생 붓이가 조선시대로 시간여행을 가서 기록의 소중함을 깨닫는다는 내용이다. 영상은 총 3편으로 「에피소드 1: 조선시대 사관을 만나다」, 「에피소드 2: 의궤에 등장하다」, 「에피소드 3: 과거에서 현재로」 구성되어 있다.
조선왕조실록과 사관, 사고 등 조선시대의 우수한 기록문화를 담은 키워드가 대거 등장해 어린이들이 친숙하게 기록에 대해 알아갈 수 있도록 했다.
‘붓이의 시간여행’은 지난 2021년 나라기록관에서 진행하는 기록문화프로그램에서 사용된 콘텐츠로 프로그램 종료 후 더 많은 국민과 공유하기 위하여 유튜브로 공개했다.
나라기록관은 초·중·고등학생과 성인, 재외동포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기록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새로운 콘텐츠를 담은 기록문화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