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컨텐츠 바로가기

MENU CLOSE


01

국가기록원, 비공개 기록물 271만 건 공개 전환

조선총독부 시기 기록, ‘86 아시안 및 ‘88 올림픽 광고 관련 등

국가기록원은 그동안 다양한 이유로 비공개로 관리되던 정부 기록물 271만 건을 기록물공개심의회 및 국가기록관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공개로 전환했다.
여기에는 조선총독부 시기 기록물 약 2백만 건을 비롯하여,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52개 정부 기관이 생산한 기록이 포함되었다.
조선총독부 시기 기록물에는 독립운동 판결문·수형인명부 등 행형기록을 비롯하여 학적부 등 학무기록, 인사·임야대장·호적 등 행정기록 등이 있다.
이번 공개는 학술연구 및 과거사 규명을 위한 학자들의 지속적인 공개 요청을 반영한 것이며, 그 간 개인정보보호를 이유로 공개가 제한되던 정보 중 망자(亡者)에 해당되는 기록물을 전향적으로 공개한 것으로, 독립운동 시기 사회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기록물에서는, ’86년 아시안 게임 및 ’88년 서울 올림픽 관련 기록, 한국의 대표적인 휴양지인 해운대의 미관 증진을 위한 도시설계, 2000년대 디지털강국 도약을 계획한 기술진흥심의회 등이 주목되는 기록이다.
해당 기록물들은 내부검토 과정 또는 공개 될 경우 단체의 정당한 이익을 현저히 해할 우려가 있다는 사유로 비공개가 유지되었던 것으로, 생산 후 30년이 경과된 경우 공개를 원칙*으로 한다는 규정에 따라 비공개대상을 검토하여 일괄 공개한 것이다.

* 관련법률 :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35조(기록물의 공개 여부 분류)

1986년 아시안 게임 및 1988년 서울 올림픽 관련 기록물은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조직위 지원법에 따라 추진한 광고사업 종합계획 관련으로, 시내버스 및 택시 광고 수익금으로 자금을 조성하는 등 흑자 대회 실현을 위해 공을 들인 노력을 엿볼 수 있다.
1984년 해운대지구 도시설계는 1984년부터 1990년 사이 해운대 해수욕장변 도시설계 내용으로, 해운대 해변지역의 특수한 자연 여건을 고려하여 추진했던 토지이용 계획 관련 내용이 담겨있다.
기술진흥확대회의 및 기술진흥심의회(1984년~1987년) 기록물은 회의록과 안건자료 등으로 ’80년대 우리나라 과학기술 정책을 살펴볼 수 있다. ’84년 제1회 심의회 안건에 포함된 우리나라의 대표 과학기술 연구단지인 대덕연구단지 조성계획에는 우수한 연구원 유치를 위해 자녀교육, 연구시설 등에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장단기계획을 추진하기를 바라는 대통령의 지시사항이 담겨있다.
기타 주목되는 안건으로는 2000년을 목표로 한 전산전문인력 양성, 신소재 국책연구개발, 반도체 기술 도약을 위한 개발계획 등이 있다.

※ 기술진흥확대회의 : 기술우위정책을 뒷받침하고 실행하기 위해 1982년부터 대통령이 직접 주재한 회의이며, ‘기술진흥심의회’는 확대회의의 실무적 지원을 위한 관계기관 정책협의체에 해당

국가기록원은 보유기록물 중 비공개 기록물을 매년 재분류하여 공개전환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근현대 주요 역사기록물 중 장기간 공개되지 않은 기록물을 적극 발굴하여 공개되도록 할 예정이다.

02

제62회 국가기록관리위원회 정기회의 개최

제62회 국가기록관리위원회 정기회의가 3월 29일(화) 국가기록원 본원 소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2년 국가기록원 소장기록물 검색 개선 추진계획’과 ‘2022년 국가기록원 주요업무 추진계획’ 안건을 보고했다.
국가기록관리위원회는 국무총리 소속으로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제15조에 근거하여 설치되어 법률에 규정된 대로 기록물관리에 관한 기본정책의 수립, 기록물관리 표준의 제정개정 및 폐지, 영구기록물관리기관 간의 협력 및 협조 사항 등을 심의・의결하는 기구이다.
이번 국가기록관리위원회 정기회의는 곽건홍 위원장과 최재희 국가기록원장 등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영상회의와 병행하여 진행하였다.

03

기록관리교육센터, 2022년 민간아카이브 기록관리 과정 운영

  • 국가기록원은 민간분야 기록관리 사례 공유 기회를 마련하고, 민·관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기록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해 「2022년 제1기 민간아키이브 기록관리 과정」을 운영한다. 교육대상은 아카이브에 관심있는 민간 단체 또는 개인이며, 교육은 ‘민간 아카이브 기록관리Ⅰ·Ⅱ’의 2개 과정(총 4회)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민간 아카이브 기록관리Ⅰ’은 민간분야 기록관리 사례와 업무 경험 등 정보교류 기회를 제공하는 참여형 1일 과정이며, ‘민간 아카이브 기록관리Ⅱ’는 최근 민간기록관리 동향과 다양한 민간단체의 기록물수집, 관리, 디지털아카이브 등 사례를 공유하는 2일 과정으로 운영한다.
    국가기록원은 2021년 처음으로 민간분야 기록관리 과정을 개설한 뒤, 교육생들의 높은 만족도와 교육과정 확대 요구를 반영하여 연 1회에서 4회로 확대하였다.
    4월 6일 첫 강의에는 ‘마을 공동체’와 ‘비영리 민간단체’ 아카이브 사례 를 소개하는 시간으로 ‘강원아카이브 사회적협동조합’과 환경아카이브 ‘풀숲’의 기록관리 사례에 대해 공유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을 희망하는 개인 또는 단체는 기록관리교육센터 누리집(http://edu.archives.go.kr) 고객지원-특별교육에서 신청할 수 있다.

< 2022년 민간아카이브 기록관리 교육 일정 >

과정명,기수,형태,교육장소,정원,교육일정
과정명 기수 형태 교육장소 정원 교육일정
민간아카이브 기록관리Ⅰ 1기 비대면 재택 온라인 20명 4.6.(수)
2기 집합 성남(나라기록관) 20명 8.31.(수)
민간아카이브 기록관리Ⅱ 1기 집합 성남(나라기록관) 20명 6.8.(수)~6.9.(목)
2기 비대면 재택 온라인 20명 10.27.(목)~10.28.(금)
04

민간기록진흥 자문단 제1차 회의 개최

국가기록원은 3월 30일(수) 민간분야 기록관리 활성화를 위해 학계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하고자 민간기록진흥 자문단을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
자문단은 공공·민간분야, 기관·단체, 학·협회 등 전문가 5개 그룹 총 27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올해 11월까지 활동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는 손동유 원장(아카이빙네트워크연구원), 오명진 강사(한국외국어대학교), 이경래 교수(한신대학교)이 참석하여 「민간분야 협력형 아카이빙시스템 구축 전략 연구」 및 「민간분야 기록관리 활성화 기본계획」에 대해 논의하였다.
자문단 회의 결과와 전문가·기관의 의견을 반영해 「민간기록진흥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민간아카이브 지원 및 협력 네트워크 기반을 마련해 갈 계획이다.

05

국가기록원 온라인서포터즈 제16기 나라기록넷띠 모집

  • 국가기록원은 4월 18일부터 4월 27일까지 온라인서포터즈인 제 16기 나라기록넷띠를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온·오프라인으로 활동 가능한 대학생 및 일반인이며, 넷띠로 선발되면 국가기록원의 새소식이나 주요 기록콘텐츠 관련 온라인 홍보 활동을 하거나 국가기록원 주요행사에도 참여할 기회를 갖는다.
    선발된 넷띠는 국가기록원장 명의 위촉장을 받고 2022년 5월부터 활동하며 우수활동자에게는 포상도 수여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국가기록원 누리집 www.archives.go.kr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