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와 현장
3월의 현장, ‘기록관리’에 대한 논의의 현장
이번 호에는 국가기록관리 관련 업무를 심의·의결 하기 위하여 구성된 국가기록관리위원회, 기록물 표준의 적정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구성된 기록관리 표준화 추진단 등 기록관리 체계 개선을 위한 논의의 현장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01
3월 28일 목요일에는 제70회 국가기록관리위원회(위원장: 정기애) 정기회의가 나라기록관(성남)에서 개최되었습니다.
-
국가기록관리위원회 회의
-
국가기록관리위원회 회의
국가기록관리위원회는 공공기록물법에 따라 기록관리에 관한 기본정책의 수립, 표준의 제정·개정, 국가지정기록물 지정 등 국가 기록관리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하기 위해 2007년부터 운영되고 있는 행정안전부 소속 위원회입니다. ’23년 3월에 제6기 국가기록관리위원회가 구성되면서 기록학, 역사학, 정보화 등 현장 경험과 전문성이 풍부한 위촉직 위원 13명과 당연직 위원 7명으로 출범하였습니다.
이번 회의에서는 2024년 제1차 기록관리 표준화 과제 추진계획을 심의하고, 2024년 국가기록원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 등이 이루어졌습니다.

국가기록관리위원회 회의
02
3월 7일 목요일에는 ’24년 제1회 기록관리 표준화 점검단 회의가 행정기록관(대전)에서 개최되었습니다.

기록관리 표준화 점검단 회의
‘기록물관리 표준’이란 기록물 관리 업무에서 공통적이고 반복적으로 적용되는 공인된 기준을 말하며, 공공기록물법에서는 기록물의 체계적·전문적 관리 및 효율적 활용을 위하여 표준을 제정하여 시행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표준의 적정성 검토를 위해 ‘표준화 점검단’을 구성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기록관리 표준화 점검단에 지원한 기관 중에서 영구기록물관리기관, 특별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및 공공기관 등 다양한 현장을 대표하는 기관 담당자 21명이 기록관리 표준화 점검단에 위촉되었습니다.

기록관리 표준화 점검단 회의
이날 회의에서는 ’24년 표준화 점검 과제·절차 및 운영 방안 등을 설명하고, 제1차 표준화 점검과제의 적정성에 대하여 검토하였습니다.
국가기록원은 기록관리 표준화 점검단과 함께 올해 말까지 2024년 표준화 과제에 대한 점검을 추진하여 실효성 있게 기록관리 표준을 정비해 나갈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