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신축 대통령기록관 위용 벌써부터 전국서 큰 관심
공정률 89% 순조 문화시설로서 전시·체험공간 마련
세종시 중심행정타운 내에 건축 중인 대통령기록관 전경

세종시 중심행정타운 내에 건축 중인 대통령기록관 전경

오는 4월 건축공사 준공을 목표로 세종시 중심행정타운(1-5생활권) 국무총리실 인근에 건립 중인 대통령기록관이 2월말 현재 약 89%의 공정률을 보이며 위용을 드러내자 주요 언론들이 앞 다투어 보도하는 등 우리나라 최초의 대통령기록물 전용시설로서 벌써부터 전국적인 관심을 모으고 있다.

2013년 4월 착공한 대통령기록관은 국정운영의 핵심기록인 대통령기록물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하고, 전시·교육·열람 등 대국민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복합문화센터로서 연면적 3만1천219㎡, 지상4층, 지하2층 규모로 건립된다.
대통령기록관은 건립공사가 끝나는 대로 이전개관 준비를 시작해 '대한민국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를 함께 보여주는 역사의 장으로, 국민 누구나 대통령이 되어 볼 수 있는 체험의 장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대통령기록관이 완공되면 현재 경기도 성남시 소재 서울기록관에 관리하고 있는 대통령기록물을 최적화 된 전용서고로 이관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함은 물론, 대통령 관련 전시·체험공간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전시관(1~4층) 1층은 대통령 상징조형물과 영상관이, 2~3층은 청와대 일부 공간 재현 및 대통령기록물 기증의 전당 등으로 꾸며질 예정이며, 4층은 역대 대통령 소개코너와 대한민국 대통령의 권한과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체험공간으로 연출할 계획이다.

국새보관함을 디자인 모티브로한 대통령기록관 조감도

국새보관함을 디자인 모티브로한 대통령기록관 조감도

대통령기록관은 "단순히 대통령기록을 보존·관리하는 공간이 아니라 인근 지역에 함께 건축 중인 국립세종도서관 아트센터 등과 함께 우리나라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느껴 볼 수 있는 수준 높은 문화서비스 공간이 될 것이다."며 "단순히 보고 즐기는 공간이 아니라 대통령의 체취가 느껴지는 체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주요 언론들이 지난해 연말부터 국새보관함을 디자인모티브로 한 독특한 외형의 건축물이 모습을 드러내자 연이어 소개하는 등 벌써부터 세종시를 대표하는 랜드 마크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