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짧은뉴스1

독립선언서 국가지정기록물로 지정·관리

2.8독립선언서, 3.1독립선언서 등 독립기념관 소장기록물 48점

3.1독립선언서 이미지
3.1독립선언서(보성사판): 3.1운동 당시 국내외에 배포한 독립선언서로 최남선이 기초하였다. 이 선언서에서는 민족자존의 정당한 권리와 인류
평등의 대의를 천명하고 있으며, 평화적인 시위 운동을 벌일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 1919년 3.1운동 당시 천도교 인쇄소인 보성사에서 조판
인쇄하였다.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은 광복 70주년을 맞아 독립기념관이 소장하고 있는 ‘3.1운동 관련 독립선언서류’ 48점을 국가지정기록 물로 신규 지정하였다고 밝혔다.

이번에 지정된 기록물들은 1919년 3.1운동 시 생산되거나 우리 민족의 독립을 대 · 내외에 선포한 독립선언서들로, 동경 유학생들의 「2.8독립선언서」를 비롯하여 3월 1일 서울에서 발표된 보성사판과 신문관판의 독립선언서, 통영·하동과 같은 지방에서 간행된 선언서와 격문, 하와이와 만주 길림 등 국외에서 간행된 독립선언서들로 구성되어 있다.

2.8독립선언서 이미지
2.8독립선언서: 동경에 있는 조선유학생들이 1919년 2월 8일 조선독립청년단 명의로 발표한 선언문과 결의문 중 4개항의 결의문이다.
3.1독립선언서(신문관판) 이미지
3.1독립선언서(신문관판): 1919년 3.1운동 당시에 신문관에서 조판하여
인쇄한 선언서로 알려져 있다. 보성사판과는 판형과 활자체가 다르고
표기에서 차이가 있다.
경남 하동에 배포된 독립선언서 이미지
경남 하동에 배포된 독립선언서: 1919년 3월 18일 경상남도 하동에서
박치화(朴致和)를 비롯한 12인이 작성한 독립선언서이다.

이중 「2.8 독립선언서」는 1919년 2월 8일 일본 동경에 있던 조선유학생들이 조선의 독립을 주장한 선언서로 3.1운동 발단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기록물로 평가받고 있다. 「3.1독립선언서」(보성사판)는 최남선이 기초하고 천도교 인쇄소인 보성사에서 조판 인쇄하여 ‘보성사판’이라 명명하며, 민족대표의 독립선언에 따라 각지에서 당당하게 평화적으로 독립의사를 표명할 것을 촉구하여 항일 독립운동이 일어나게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기록물이다. 「대한독립여자선언서」는 간도 「애국부인회」의 김인종(金仁宗), 김숙경(金淑卿) 등의 여성들이 민족의 일원으로서 독립운동에 참여하고자 결의하고 선포한 독립선언서로 여성들이 독립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양상과 민족의식을 보여 주는 기록물이다.

대한독립여자선언서 이미지
대한독립여자선언서(1919.2): 1919년 2월 간도(間島)에 있는 애국부인회가 우리나라 독립을 선언한 대한독립여자선언서이다. 3.1운동 이후 미국,
노령, 만주 등에 있던 여성들은 독립운동에 참여하기 위해 대한부인회를 조직하고 「대한독립선언서」를 작성, 독립만세운동을 전개하였다.

이 기록물들은 민족대표의 독립선언과 함께 각계각층,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는 3.1운동의 참여양상과 전국각지 및 해외동포로의 독립운동 전파·확산 과정을 보여주는 역사적 가치가 높은 자료들이다. 특히 다양한 종류의 독립선언서류가 독립기념관 내에서 총체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지닌다.

국가기록원은 2008년부터 국가적으로 보존할 가치가 있는 민간기록물을 국가지정기록물로 지정하여 보존 · 관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유진오의 「제헌헌법 초고」를 비롯해 「도산안창호 관련 미주 국민회 기록물」,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 등 총 15건이 국가지정기록물로 관리되고 있다.

국가기록원은 광복70주년을 맞아 우리 민족의 자주독립정신이 빛나는 독립선언서류를 국가지정기록물로 지정하면서 “차후 한국독립운동사 연구와 교육 자료로 널리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짧은뉴스2

서울기록관, 「2016 겨울 기록문화 체험교실」 운영

서원과 유교책판을 주제로 23일까지 열려

전시관을 관람하고 있는 체험교실 참가 학생들 이미지
전시관을 관람하고 있는 체험교실 참가 학생들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은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소재 서울기록관에서 20~23일까지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기록문화를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2016 겨울 기록문화 체험교실」을 열었다.

2016 겨울 기록문화 체험교실 이미지12016 겨울 기록문화 체험교실 이미지22016 겨울 기록문화 체험교실 이미지3
「2016 겨울 기록문화 체험교실」 이모저모

「2016 겨울 기록문화 체험교실」은 평일반과 토요일반으로 나누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새로 등재된 유교의 책판을 주제로 한 「서원과 유교의 책판특강」, 삼강오륜, 가족, 효 등을 주제로 직접 그리거나 뜯어 붙이는 「인쇄체험하기」, 기록물 보존서고 견학, 전시관 관람 및 기록문화 체험학습 등을 가졌다.

짧은뉴스3

공공기록물 서비스 표준 등 신규표준 개발·고시

공공기록물 서비스의 기본 원칙 제공

「공공기록물 서비스 표준」이미지
「공공기록물 서비스 표준」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은 공공기관이 기록물 서비스 제공시 준수해야 할 기본원칙과 서비스 유형별 실행 지침을 제시하고 있는 「공공기록물 서비스 표준」을 제정·고시했다.
이 표준은 최근 기록물 활용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이를 위한 기록물 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각급 공공기관의 기록물 서비스 업무에 대한 통일된 원칙과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제정되었다.

기록물 서비스 분야에 관련 규정이나 지침이 부족한 가운데, 다양한 유형의 기관 실무자들과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3년간의 표준화 작업반 운영을 통해 만들어진 이 표준은 향후 보다 체계적인 서비스 추진과 기관별 특성에 맞는 서비스 개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가기록원은 「영구기록물관리기관 표준모델 : 기능 및 업무절차」를 개정·고시했다. 이 표준은 2008년 제정된 이래 7년만의 개정으로 최근 지방기록물관리기관 설치 및 헌법기관 기록물관리기관 운영이 활성화됨에 따라 각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이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할 기능과 업무절차를 명시하여 전면 개정한 것으로 향후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을 위한 표준 업무모델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공공표준의 제·개정은 관련 법령의 개정이나 관계기관 및 이해 당사자의 요청 등 개정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의견수렴 및 심의절차를 거쳐 할 수 있으며, 이번 제·개정도 기록관리 표준전문위원회 및 국가기록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마련되었다. 표준 본문은 국가기록원 누리집(http://www.archives.go.kr) → 기록관리업무 → 기록관리 표준 → 표준화 현황에서 열람 및 다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