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컨텐츠 바로가기

MENU CLOSE


01

청주시, 제9회 유네스코 직지상 시상식 개최

  • 코로나19로 4년 만에 시상식 열려

    청주시가 2020년에 코로나19로 취소했던 제9회 유네스코 직지상 시상식을 2일 문화제조창 5층 다목적공연장에서 4년 만에 개최했다.

    수상기관은 1919년 설립된 「이집트 카이로미국대학교 도서관」이다.

    이날 시상식은 이범석 청주시장의 환영사, 유네스코 본부의 수상기관 소개 및 타우픽 젤라시(Tawfik JELASSI) 정보커뮤니케이션부 사무총장보의 상장과 청주시 상금(3만 달러) 시상, 수상기관 소감, 각 주요 내외빈 축사, 축하공연의 순서로 진행됐다.

「이집트 카이로미국대학교 도서관」은 설립된 이후 이집트의 ‘건축 관련 소장품’, ‘이집트 사회 및 여성사’, ‘이집트 문화예술 관련 기록물’등 다방면의 기록물을 수집하고 보존하고 있다. 또한 범아랍권 유관분야의 연구 허브를 구축했고 기록유산 보존의 중요성을 알리며 지역사회에 이바지한 공헌이 인정되어 유네스코 직지상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한편, 유네스코 직지상은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 금속활자본인 직지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기념하기 위해 2004년에 제정됐으며 기록유산의 보존과 연구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에 수여된다. 시상식은 청주시에서 격년제로 개최되며 상장과 상금 3만 달러가 주어진다.

역대 유네스코 직지상 수상자는 ▲2005년 체코국립도서관 ▲2007년 오스트리아 과학학술원 음성기록보관소 ▲2009년 말레이시아 국가기록원 ▲2011년 호주 국가기록원 ▲2013 멕시코 기록보관소 아다비 ▲2016년 중남미 이베르 아카이브 ▲2018년 말리 사바마-디 ▲2020년 캄보디아 뚜얼슬렝대학살박물관이다.

02

5·18민주화운동기록관, 부마민주항쟁 '등잔 밑의 이야기' 전시

  •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은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과 공동으로 9월 6일부터 18일까지 부마민주항쟁 아카이브전시 ‘등잔 밑의 이야기’를 기록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전시는 등잔 밑처럼 역사의 전면에 드러나지 않은 채 숨겨진 부마항쟁의 주요 국면을 기록물과 예술작품을 통해 밝히기 위해 기획됐다.

    전시는 크게 세 가지 섹션으로 구분해 선보였다.

    첫 번째 섹션인 ‘등잔 밑의 이야기’는 1979년 9월 17일 일어났던 부산공전시위, 10월 15일 부산대에서 먼저 배포한 또 하나의 민주선언문, 10월 18일 부산여대 학생들이 시내까지 진입했던 시위를 주목했다.

    두 번째는 항쟁 속에서 숨은 이야기를 탐색하기 위해 과거 사진 속 장소를 추적하는 사진 컬렉션이다.

    마지막 섹션은 부마민주항쟁과 5·18민주화운동을 ‘신발’이라는 하나의 소재로 연결하는 ‘두 개의 신발’이다. 이 섹션은 부산의 박경효 작가와 광주의 주홍 작가가 협업, 창작한 두 개의 샌드 아트 작품으로 구성되었다.
03

경상남도기록관, 일본군 위안부 기록물 국내 최초 도지정기록물로 지정

  • < 위안부 피해자 구술 시청각 기록물 >

  • 도내 위안부 피해 및 문제해결 관련 기록물 37,485점 지정

    경상남도기록원은 8일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 37,485점에 대해 국내 최초로 도지정기록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도지정기록물은 민간기록물 중 경상남도와 관련하여 영구히 보존할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어 도지사가 지정하고 보존‧관리를 지원하는 기록물로 이번에 지정된 기록물은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와 함께하는 통영거제시민모임’(이하 통영거제시민모임)과 ‘남해여성회’에서 소장하고 있는 각 37,171점과 314점의 기록물이다.

    해당 기록물에는 위안부 피해자 구술기록, 위안부 피해자 등록 관련 자료, 유품 및 생전 사진, 피해자 심리치료 작품 등 위안부 피해자 및 피해 관련 기록물과 일본 정부에 진상규명, 공식사죄, 법적배상 등을 촉구하는 활동과정 및 시민들과 함께하는 문화제‧행사 과정에서 생산된 기록물 등 위안부 문제해결 관련 기록물 등 다수가 포함되어 있다.

경상남도는 위안부 관련 최대 피해지역이며, 동시에 ‘위안부’ 문제해결을 위한 운동과 교육‧기림 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온 지역으로, 이번에 지정된 기록물들은 피해 관련 기록물부터 문제해결 기록물까지 광범위하게 포함하고 있으며, 종이문서‧시청각‧박물류 등 다양한 유형을 포괄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지닌다.

이번 도지정기록물 지정은 지난 2020년 「경상남도 민간기록물 수집과 관리에 관한 조례」제정 이후 첫 지정 사례로 도지정기록물로 지정되면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관리대장을 작성하여 변동사항을 관리하고 보존에 필요한 조치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04

함평군 행정기록물 수집캠페인

  • 함평군은 민간에 흩어져 있는 행정기록물을 찾기 위해 9월 5일부터 10월 31일까지 행정기록물 수집캠페인을 한다.

    수집대상은 사진, 책, 월급명세표, 영상, 임용장, 기념품, 배지, 훈장 등 함평과 관련된 행정기록이라면 무엇이든 해당된다.

    접수 방법은 함평군 총무과(061-320-1532) 또는 함평군 기록관(061-320-1561)으로 전화 및 방문 접수하면 된다.

    수집된 기록물은 자체 심의를 거쳐 행정기록물로 보존하며 추후 전시를 통해 군민에게도 공개할 예정이다.
05

미국 국립기록보존소, 최초 정부 영화인 ‘라이트 형제 비행’ 영상 1908년 제작 확인

미국 국립기록보존소(NARA)는 미국 최초의 기록물을 보존하고 있는 곳으로 잘 알려져 있다. 전 세계 사람들은 NARA가 소장하고 있는 독립선언문, 헌법, 권리장전을 보기 위해 이곳을 찾는다. 그중에서 미국 최초의 정부 영화는 버지니아 주 포트 마이어에서 촬영된 First Army Airplane Flight로, 이 영화는 라이트 형제가 만든 군용 비행기의 첫 시험 비행을 찍었다. 그러나 이 영상이 제작된 날짜는 거의 100년 동안 확실하지 않았으며 일부 출처에서는 1908년으로, 또 다른 출처에서는 1909년으로 알려졌다. 최근 NARA 영화자료연구소의 두 직원은 이 영화가 1909년 촬영된 것과 1908년 9월에 촬영된 장면이 섞여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 필름의 설명자료에는 언젠가부터 1909년 7월 27일이라는 날짜가 쓰여있었다. 그리고 누군가 연필로 쓴 "Winfield Scott Clime s'posed to be photographer"라는 메모가 있었다. 두 직원은 필름이 편집된 방식과 메모를 단서로 하여, 영화에 날짜가 잘못 기재된 1908년 영상이 포함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확신하였다.
  • 이러한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1908년과 1909년의 비행기의 차이점을 찾을 필요가 있었다. 이를 위해 초기 항공사진을 소장하고 있는 국립기록보존소의 사진부에서 밥 스트로벨이 촬영한 1908년 모델의 라이트 형제 비행기 사진을 찾았다. 사진 속 비행기의 전면부를 자세히 보면 1908년 모델에서는 초승달 모양의 캔버스가 하나인데 1909년 모델은 초승달 모양이 두 개임을 알 수 있다. 이로써 미국의 첫 정부영화가 1909년이 아닌 1908년에 촬영되었다는 사실을 새롭게 발견했다.(출처: NARA 누리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