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영화보기

  • 영화보기
  • 전체

한국의 야불

영상소개

  • 분야

    문화

  • 생산연도

    1976

  • 감독

    이용민

  • 생산기관

    국립영화 제작소

  • 관리번호

    CEN0004173

  • 재생시간

    20분 19초

영상해설

  • 경주를 중심으로 한 삼국통일 이전의 힘찬 선으로 조각된 불상에서부터 신라전성기의 원숙한 기법을 구사한 눈부신 작품들을 망라하여 수록

영상자막

  • (00:00:43)경주에는 우리나라 역사상 미의 황금시대를 이루었던 옛 신라 문화의 유적과 유물이 아직도 많이 남아있습니다. 특히 신라 고유의 풍토미를 살려 격조 높은 미의 세계를 창조한 신라 문화 가운데는 불교 의식을 위해 만들어진 불교 예술 문화의 소산이 많습니다.
    
    (00:01:10)지금으로부터 1,400여 년 전, 멀리 인도에서 전해진 불교는 신라 국민들의 뜨거운 신앙으로 마침내 신라의 국교로 공인됐습니다. 그 당시에는 경주를 중심으로 크고 작은 80여 개의 절이 세워졌다고 하나, 지금은 흙 속에 파묻혔던 절터의 초석으로, 그 우람했던 규모를 상상해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다행한 일은 옛 절터에서 돌에 조각한 아름다운 불상을 지금도 찾아볼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00:02:31)여기는 신라의 화랑들과 삼국통일의 영웅 김유신 장군이 수련했다고 전해지는 단석산입니다. 김유신 장군이 공부하던 방이라고 전해오는 이 자연의 석실에는 신라시대에 새겨진 명문과 함께 높이 6미터가 넘는 미륵불 등 대소 10구의 불상이 매우 소박한 솜씨로 조각돼 있습니다.
    
    (00:03:16)신라에서도 가장 오래된 것으로 여겨지는 이 불상들은 삼국통일을 향한 그 시대 신라 국민의 힘찬 기풍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두(2) 구의 공양상은 신라 시대의 의상을 엿볼 수 있어 더욱 흥미롭습니다.
    
    (00:03:56)여기 골굴암의 불상에서도 신라 조각의 부드러운 선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조용한 마음으로 이 불상을 대하면 차가운 돌의 감각을 떠나 훈훈한 체온을 느끼게 합니다.
    
    (00:04:27)경주시 교외의 남산은 이런 훌륭한 신라 불상의 야외 전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높이 468미터, 동서 12킬로미터, 남북 8킬로미터의 황홀한 자연미를 지닌 이 남산은 정상에서 우측을 동남산, 좌측을 서남산으로 구분합니다. 신라 사람들은 이 산을 미륵정토라고 생각하고 신성시했습니다. 그리고 30개가 넘는 크고 작은 계곡을 따라 50군데가 넘는 절을 세웠습니다.
    
    (00:05:11)그러나 지금 겨우 몇 군데 초석의 일부가 남아있을 뿐입니다. 이런 절터 주변에서 우리는 천태만변(千態萬變)의 신라 불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서남산의 선방곡, 윤을곡, 삼릉계, 약수계, 용장계, 백운계에 있는 불상들을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00:05:50)멀리 경주시가 보이는 삼릉계의 정상 부근입니다. 높이 5미터 20센티미터에 달하는 이 석가여래 좌상은 남산 석불 중 굴지의 거상입니다. 1미터 30센티미터 크기의 얼굴은 입체로 조각돼 있으며, 몸과 의복은 굵은 선으로 음각돼있습니다.
    
    (00:06:24)계곡을 따라 내려가면 흰 화강암으로 된 석가여래 좌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불상은 저 유명한 석굴암의 본존불의 형태를 느끼게 합니다. 그래서 이 불상의 형태야말로 원숙기에 이루어진 신라 석불 조각의 한 중요한 흐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00:06:51)다시 계곡을 따라 내려가면 9미터 높이의 바위에 3센티미터 정도의 선으로 음각한 석가여래 좌상을 볼 수 있습니다. 부각된 코와 입이 얼굴에 비해서 너무 크고 솜씨는 그리 원숙하지 못하나 소박한 솜씨 속에 신라 사람들의 향수 어린 정신을 엿볼 수 있습니다.
    
    (00:07:20)바로 이 근처에서 우리는 다시 선각으로 된 불상을 볼 수 있습니다. 불법(佛法)을 가르치는 이 불상은 석가세존에게 꽃을 공양하는 모습을 훌륭한 솜씨로 조각한 것입니다. 이 조각들은 많이 마멸돼서 태양광선이 어느 각도에 왔을 때만 조각의 선이 그 그림자를 나타내서 전체모습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00:07:46)불상 위의 바위에는 도랑을 파서 빗물이 불상으로 흘러내리지 않도록 했습니다. 그래서 천년이 넘은 오늘까지 이런 우수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00:08:02)여기서 멀지 않은 곳에 또 하나의 훌륭한 조각이 있습니다. 1미터 50센티미터의 자그마한 몸매에 손에 보병을 든 것으로 보아 관음보살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아름다운 불상을 조용히 대하고 있으면 저 온화한 얼굴 속에서 불교의 근본정신인 “자비란 무엇인가”를 느끼게 해줍니다.
    
    (00:08:32)험준한 계곡을 더듬으며 불상을 찾아 우리는 윤을곡에 도착했습니다. 여기 보이는 세 구의 불상을 학자들은 어떻게 해독하는지 소개해 드리죠.
    
    (00:08:48)이 불상은 많이 마멸됐습니다만, 부드럽게 미소 짓는 표정이며 소위 부처님의 큰 귀도 잘 보입니다. 왼손에 약합 같은 것을 받쳐 든 것을 보아 약사여래로 판단합니다. 2중의 음선으로 두광과 신광을 나타냈으며 불상이 앉은 연대(蓮臺)는 상하 2중의 연꽃잎으로 조각했습니다.
    
    (00:09:14)이 석가여래 좌상은 양편 어깨에 옷을 걸치고 양쪽 발도 옷 속에 감춰져 있습니다. 말굽 모양의 굵은 선으로 두광과 신광을 나타냈으며 옆의 약사여래와 같은 이중의 연꽃잎으로 연대(蓮臺)를 조각했습니다.
    
    (00:09:37)배리(拜里)의 삼체석불은 그 조각의 솜씨가 소박하면서도 작품이 웅대해 보이고 무게가 있어 신라 석불 중에서도 높이 평가되는 작품입니다. 가운데 중존불은 설법은 하는 석가세존입니다. 둥근 얼굴에 자비의 빛이 넘쳐흐르고 있습니다. 이 오른쪽 협시(夾侍)는 온화한 속에서도 위품 있는 얼굴에 보병을 든 것으로 보아 관음보살로 여겨집니다. 풍만한 얼굴에 아름다운 미소를 지은 이 왼쪽 협시는 여성적인 맛을 풍깁니다.
    
    (00:01:18)일부 학설에 의하면 그 시대의 실존 인물을 모델로 불상을 조각했다고 합니다. 그것이 사실이라면 우리는 이 조각에서 신라 여성의 아름다움을 짐작할 수 있어 매우 흥미롭습니다.
    
    (00:10:51)약수계의 깊은 골짜기에 높이 8미터 60센티미터의 거대한 불상이 있습니다. 얼굴은 이미 오랜 옛날에 파괴되어 흔적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바위에 비단옷을 맵시 있게 입혀놓은 듯한 이 뛰어난 조각 솜씨에는 참으로 탄복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용장계의 높은 암벽 위에 신라의 삼층 석탑이 주위의 대자연과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00:11:42)유명한 남산의 불탑입니다. 삼층의 둥근 연대(蓮臺) 위에 불상을 안치한 기발한 착상은 그 시대의 예술가들의 뛰어난 창의성을 말해주는 것이며 사실적인 조각의 솜씨는 높이 평가할 만합니다. 불탑 바로 근처에 석가여래 좌상이 있습니다. 단정한 몸을 감싸고 있는 흐르는 듯한 의복의 곡선이 그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합니다.
    
    (00:12:18)백운계는 경주시에서 14킬로미터 떨어진 남산의 최 남쪽에 있습니다. 넓은 암석은 삼존불을 조각하기에 아주 적합합니다. 그런데 불상 하나의 얼굴과 왼손만을 완성시켰을 뿐입니다. 왜 완성을 보지 못했는지, 천년이라는 세월의 흐름 속에 영원히 풀 수 없는 수수께끼가 돼버렸습니다.
    
    (00:12:54)다음은 동남산의 불상을 보겠습니다. 동남산에는 불곡, 미륵곡, 탑곡, 남산리계에 중요한 불상이 있습니다. 여기 불곡은 조그마한 석굴암이 있어 유명한 곳입니다. 토함산의 석굴암과 경북 군위의 제2 석굴암 등 단 세 군데밖에 없는 신라 석굴암의 하나로 귀중한 것입니다. 어딘가 여성적인 얼굴을 한 이 불상은 예전에 곱게 채색했던 흔적이 보입니다.
    
    (00:13:46)미륵곡의 옛 보리사 절터에는 신라 예술을 대표할 만한 훌륭한 작품이 있습니다. 자비에 가득한 눈은 아침 햇빛에 반짝이는 듯하고 부드러운 입에서는 조용한 말소리라도 흘러나올 것만 같습니다. 이 불상은 불상이 지녀야 할 외면의 아름다움과 내적인 정신의 아름다움을 완벽하게 표현한 작품이라 하겠습니다.
    
    (00:14:28)여기는 탑곡의 옥룡암입니다. 절 뒤 송림 속에 거암이 솟아있는데 이 바위의 4면에 20체가 넘는 불상의 조각이 새겨져 있습니다. 이 조각은 기록상으로만 볼 수 있는 신라의 9층 목탑의 형태를 연상시켜 줍니다. 탑의 높이에 대한 원근감도 정확하고 처마 끝의 풍경의 조각도 재미있습니다.
    
    (00:15:23)좌우 탑 사이에는 불상을 조각했으며, 그 아래에는 사자가 앞발을 들고 활동적인 자세를 한 조각을 했습니다. 동쪽의 바위에는 극락세계의 한 장면을 마치 한 폭의 그림처럼 조각했습니다. 위에는 여섯 천인이 옷자락을 하늘 높이 날리며 부처님을 찬양하고, 그 아래에는 승려가 부처님에게 향로를 바치고 있습니다.
    
    (00:16:06)또 한편에는 보리수나무 밑에서 수도하는 사람의 모습도 보입니다. 서쪽 바위는 면적이 좁아서 단 한 구의 불상이 조각돼 있으나 그 솜씨는 가장 훌륭합니다. 남쪽 바위에는 삼존불의 조각이 있는데 그 솜씨는 소잡합니다. 배에 손을 대고 있는 이 특이한 불상은 아기를 낳게 해주는 산신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00:16:52)남산리 부락의 삼층석탑을 보며 계곡을 따라 올라가면 칠불암에 도달합니다. 이 석가 삼존불은 신라 예술의 극치를 보여주는 뛰어난 작품입니다. 예부터 불상을 조각한 이유는 부처님의 덕을 찬양하고 그의 가르침을 따르며 엎드려 절하는 대상으로 삼으려 했던 것입니다.
    
    (00:17:18)그런 뜻에서 불상이란 바다와 같이 넓은 자비심과 하늘과 같이 높은 덕망을 가지며 거기에 또 누구라도 감히 범할 수 없는 위엄이 나타나도록 조각되어야 했습니다. 여기 세 불상은 그 모든 것이 신기에 가까운 솜씨로 다듬어진 걸작이라 하겠습니다. 삼존불 앞의 4면 돌기둥에 1미터 내외의 보살상이 조각돼 있습니다. 많이 마멸됐으나 조각의 솜씨가 치밀하고 불상의 얼굴에는 생기가 발랄해 보이는 우수한 작품들입니다.
    
    (00:18:22)칠불암 뒷산의 기암절벽을 따라 올라가면 멀리 토함산과 불국사가 보이는 절벽 바위에 유명한 반가상을 볼 수 있습니다. 오른발로 살짝 연꽃을 딛고 오른손에 꽃을 받쳐 든 변화가 많은 자세를 유창한 솜씨로 표현했습니다.
    
    (00:18:54)남산의 골짜기마다 메아리치던 남녀노소의 열렬한 염불 소리와 목탁 소리는 신라의 흥망과 운명을 같이 했습니다. 이처럼 훌륭한 작품들이 무심한 세월 속에 옛 모습을 잃어가고 있는 것은 참으로 가슴 아픈 일입니다.
    
    (00:19:16)신라는 비록 중국 대륙을 통해서 불교와 예술을 받아들였으나 모방한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토대로 신라의 독특한 예술을 창조한 데 그 위대함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훌륭한 작품들을 후세에 남기고도 자기 이름조차 밝히지 않고 사라진 순박하고 거룩한 신라 예술가들의 영원한 명복을 그들이 남겨놓은 불상 앞에서 비는 마음 간절합니다.

관련 기록물

35208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189, 2동
© National Archives of Korea.

국가기록원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