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국가기록원
Home > 국토에 길을 놓다 > 길을 완성함

길을 완성함

  • 완성함
  • 고속국도법
  • 개통효과
  • 향후관리

서울-부산 고속도로 준공의 의미를 긍정적인 측면에서 평가하면 다음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로,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기틀을 다졌다. 서울-부산 고속도로가 있었기에 오늘날의 한국이 가능하였다. 서울-부산 고속도로는 공업발전을 가속화 시켰고 수출을 통한 한국 경제발전의 초석으로, 한국이 세계 경제 10위권으로 진입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둘째로, 우리 국토의 균형발전에 기여했다. 서울과 부산이 하나로 이어 지면서 내륙의 많은 도시와 지역이 상호 연계되어 국토통합을 가져왔고, 경제발전에 필요한 인력과 물자의 원활한 유통으로 인해 지방이 동반 발전됨으로써 지역격차가 해소되고 국토의 균형발전을 가져올 수 있었다.

셋째로, 건설 산업의 발전을 가져왔다. 우리의 서울-부산 고속도로 건설은 인력, 장비, 예산, 총 연장, 공기(工期), 공법 등에서 한민족 역사 이래 그 유래를 찾을 수 없는 민족적 대사업이었다. 따라서 서울-부산 고속도로 건설은 우리 건설 산업의 기술발전을 향상시키고 국제적 경쟁력을 강화하여 중동건설수출에 크게 기여하였다. 오늘날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건설 회사를 보유하게 된 것도 서울-부산 고속도로 건설에서 다져진 경험과 기술력의 향상에서 연유한다고 볼 수 있다.

넷째로, 국토방위에 크게 기여하였다. 우리나라는 항시 전쟁의 위험을 안고 있다. 서울-부산 고속도로 건설은 잘 발달된 도로망 시스템으로 인해 유사시에 전투기의 이착륙과 첨단장비를 포함한 전투 병력을 신속하고도 능률적으로 동원함으로써 적의 침공으로부터 국토를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게 됐다.

마지막으로, 정신개혁에 기여했다. 우리의 경부고속도로가 준공된 1960년대 말만 해도 우리 국민의 의식은 일제의 식민통치와 6·25전쟁에 따른 가난과 폐허로 인한 패배의식과 상실감 그리고 좌절감이 팽배하였다. 이러한 시기에 서울-부산에 이르는 428㎞에 달하는 경부고속도로가 우리의 기술력과 우리 건설 회사들로 완공됐다는 것은 우리민족의 저력이 무궁함을 확인하고, 우리 국민들에게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의식을 심어주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고속도로의 사업효과

고속도로의 사업효과
구분 항목 내용
직접효과 수송비 절감 시간거리단축으로 인한 유류비 인건비 등의 절감효과
수송시간 단축 도로여건개선에 의한 통행시간단축
교통사고의 감소 안전시설에 의한 각종 교통사고의 감소
교통공해의 변화 자동차의 배기가스,소음 등의 지역적 이전 또는 감소
교통편리성 향상 안락감 쾌적감 신뢰도 증진에 의한 이용자 편익
간접효과 주변의 개발과 토지이용의 변화 접근도 향상지역의 토지의 전용, 지가의 상승, 생활권의 변화
공장입지의 확대와 지역경제의 활성화 공사로 인한 파급효과, 공업입지의 확대, 지역경제의 특화, 농외소득의 증대와 생활시설의 확충
유통구조의 변화 시장권의 확대, 산업의 특화
관광지 개발 지역의 관광지 개발촉진
주민의 교류확대와 사회의식의 변화 지역간 인적교류촉진, 주민의 지방정착기반조성, 문화 및 사회 가치관의 변화
지방재정 지방세 수입의 증가

■ 출처 : 한국도로공사연구소, 『고속도로 노선별 사업효과분석』, 1999. 표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