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컨텐츠 바로가기

MENU CLOSE


뉴스2

강원도, 대구-경북-경기에 이어 지방기록원 건립 착수

현재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경기도가 지방기록원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16일 강원도가 기록원 설립에 본격 착수하는 등 국가기록원이 적극 지원하고 있는 지방기록원 설립이 성과를 거두고 있다.

경상남도와 서울특별시가 이미 지방기록원을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대구광역시는 연구용역을 완료한데 이어 기록원 설치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으며, 경상북도는 연구용역을 완료하고 재정투자심사를 의뢰 중이다. 경기도는 설립 기본계획에 대한 연구용역이 진행중이다.

강원도는 강원연구원을 통해 강원기록원 설립을 위한 정책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이번 용역은 10월까지다.

설립될 강원기록원은 강원도 행정기록과 시·군의 보존기간 30년 이상의 주요 기록물, 민간기록물, 향토자료 등을 보관하는 서고다. 도는 기록원 설립시 일반에서도 자유롭게 열람이 가능한 문화·학술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부지는 춘천 일대 도유지가 검토되고 있다.

현재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은 17개 광역시·도에 지방기록물관리관 설치·운영을 의무화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서울과 경남에서만 운영 중이다.

강원도는 현재 도청 내 서고에 9만권의 기록물을 보관 중으로 포화율이 70%대에 달한다. 또 남은 공간도 부족해 민간의 자유로운 이용과 체계적인 지역기록물 발굴을 위해서는 기록원 설립이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앞서 강원도는 2007년 미군부대 공여부지 캠프페이지 내에 620억원을 들여 기록원 설립계획을 수립했으나 국비지원이 무산돼 보류된 바 있다. 강원도는 지난해 정부합동감사에서도 기록원 미설치에 대한 지적을 받자 설립계획에 착수했으나 국비 지원이 없어 재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강원도 관계자는 “기초연구를 통해 강원기록원 설립을 위한 타당성을 높이고 예산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재원 마련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